다양한 프로모션 행위와 소비문화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어떤 식으로 변화 혹은 심화 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판적인 분석 방법들을 심층적으로 적용하고 함께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비판적인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구조주의, 문화연구 접근에 기반하여, 생산소비자, 디지털 노동, 사회 공장, 디지털 감시 및 소외,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물신화와 같은 개념을 통해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이 프로모션 과정과 미디어 습속, 사람들의 정체성 및 사회문화를 어떤 식으로 변화 시키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연구 분석합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김영욱 교수(kimyw@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