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HOME     ENGLISH

    GNB바로가기

  • CHINESE



대학원연구팀

  • >
  • 대학원 >
  • 대학원연구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한국어교육 연구회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한국어교육 연구회(Research Group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through Digital Media) 외국인에게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 이해를 돕는 실질적인 교육 방안을 개발하는 연구회입니다. 우리 연구회는 유학생들을 포함한 한국 이주민들에게 학업 요구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공기초 심화 한국어 교육 방안과 한국문화 이해를 돕는 다양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합니다.

 

연구회 리더: 권혜진 국제대학원 학국학과 박사과정(221kss04@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이화 커미 통계분석 연구회


 



이화 커미 통계분석 연구회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논문 작성을 위한 통계를 공부하는 대학원 연구회입니다. 양적 방법론을 자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에서 통계학 지식과 기술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회는 논문에 필요한 통계 지식 전반 숙지와 통계프로그램 (SPSS 및 R)의 활용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연구회 리더: 이지원 석사과정(twinklerock@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브랜드 뉴스룸 연구회



브랜드 뉴스룸 연구회(Brand Newsroom Research Group)는 현대 브랜드 저널리즘의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대학원 연구회입니다. 브랜드 뉴스룸은 미디어, 고객, 투자자,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회의 핵심 목적은 효과적 기업 홍보 콘텐츠 전략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우리 연구회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뉴스룸 콘텐츠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홍보 콘텐츠 제작 방향을 전망하려고 합니다.


연구회 리더: 박연희 박사과정(yeony1116@gmail.com)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디지털 프로모션 비평 연구회


1

다양한 프로모션 행위와 소비문화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어떤 식으로 변화 혹은 심화 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판적인 분석 방법들을 심층적으로 적용하고 함께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비판적인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구조주의, 문화연구 접근에 기반하여, 생산소비자, 디지털 노동, 사회 공장, 디지털 감시 및 소외,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물신화와 같은 개념을 통해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이 프로모션 과정과 미디어 습속, 사람들의 정체성 및 사회문화를 어떤 식으로 변화 시키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연구 분석합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김영욱 교수(kimyw@ewha.ac.kr)

사회 동향 분석 및 해결 연구회

1

사회 동향 분석 및 해결 연구회(Social Trends Analysis & Resolution; STAR)는 미디어와 사회 현상 간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며 특히 미디어 콘텐츠에서 사회 동향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이 연구회의 목표는 정확한 사회 과학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회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량화하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 정책 권고, 미디어 지침 및 소비자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 연구팀은 미디어 표현의 불균형, 젊은 성인 사이의 짧은 형식 영상 과소비, 사회적 양극화 등의 문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크랜턴 대학의 경제학 교수들과 협력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육성빈 교수(sungbinyouk@ewha.ac.kr)

실감미디어콘텐츠 연구회

1


실감미디어 콘텐츠 연구회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그리고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혁신하고, 미디어의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화,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의 콘텐츠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연구라고 이를 통해 더욱 인간적이고 개인화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실감미디어가 개인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며, 미래의 미디어 환경을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강지영 교수(kangjiyoung@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