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연구팀

  • >
  • 대학원 >
  • 대학원연구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한국어교육 연구회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한국어교육 연구회(Research Group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through Digital Media) 외국인에게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 이해를 돕는 실질적인 교육 방안을 개발하는 연구회입니다. 우리 연구회는 유학생들을 포함한 한국 이주민들에게 학업 요구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공기초 심화 한국어 교육 방안과 한국문화 이해를 돕는 다양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합니다.

 

연구회 리더: 권혜진 국제대학원 학국학과 박사과정(221kss04@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이화 커미 통계분석 연구회


 



이화 커미 통계분석 연구회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논문 작성을 위한 통계를 공부하는 대학원 연구회입니다. 양적 방법론을 자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에서 통계학 지식과 기술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회는 논문에 필요한 통계 지식 전반 숙지와 통계프로그램 (SPSS 및 R)의 활용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연구회 리더: 이지원 석사과정(twinklerock@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브랜드 뉴스룸 연구회



브랜드 뉴스룸 연구회(Brand Newsroom Research Group)는 현대 브랜드 저널리즘의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대학원 연구회입니다. 브랜드 뉴스룸은 미디어, 고객, 투자자,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회의 핵심 목적은 효과적 기업 홍보 콘텐츠 전략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우리 연구회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뉴스룸 콘텐츠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홍보 콘텐츠 제작 방향을 전망하려고 합니다.


연구회 리더: 박연희 박사과정(yeony.park@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디지털 프로모션 비평 연구회


1

다양한 프로모션 행위와 소비문화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어떤 식으로 변화 혹은 심화 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판적인 분석 방법들을 심층적으로 적용하고 함께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비판적인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구조주의, 문화연구 접근에 기반하여, 생산소비자, 디지털 노동, 사회 공장, 디지털 감시 및 소외,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물신화와 같은 개념을 통해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이 프로모션 과정과 미디어 습속, 사람들의 정체성 및 사회문화를 어떤 식으로 변화 시키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연구 분석합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김영욱 교수(kimyw@ewha.ac.kr)

사회 동향 분석 및 해결 연구회

1

사회 동향 분석 및 해결 연구회(Social Trends Analysis & Resolution; STAR)는 미디어와 사회 현상 간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며 특히 미디어 콘텐츠에서 사회 동향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이 연구회의 목표는 정확한 사회 과학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회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량화하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 정책 권고, 미디어 지침 및 소비자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 연구팀은 미디어 표현의 불균형, 젊은 성인 사이의 짧은 형식 영상 과소비, 사회적 양극화 등의 문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크랜턴 대학의 경제학 교수들과 협력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육성빈 교수(sungbinyouk@ewha.ac.kr)

실감미디어콘텐츠 연구회

1


실감미디어 콘텐츠 연구회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그리고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혁신하고, 미디어의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화,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의 콘텐츠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연구라고 이를 통해 더욱 인간적이고 개인화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실감미디어가 개인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며, 미래의 미디어 환경을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회 지도교수: 강지영 교수(kangjiyoung@ewha.ac.kr)

PSA Fighters - 공익광고 커뮤니케이션 연구회

1


PSA Fighters 공익광고 커뮤니케이션 연구회는 공익광고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공공 문제에 대응하는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는 연구팀입니다. 이 연구회는 사회적 부조리와 공공 이슈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고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방법과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PSA Fighters 연구회는 공익광고가 사회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연구합니다.

 

연구회는 공익광고와 관련된 기존 이론들을 검토하고 현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맞게 재해석하며, 사례 연구를 통해 공익광고의 성공 사례와 한계점을 분석하여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좁히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소셜 미디어, 비디오 플랫폼, 온라인 뉴스 등)에서의 공익광고 전략을 연구하며, 플랫폼별 사용자 행동과 반응을 분석하여 각 미디어에 최적화된 공익광고 메시지와 포맷을 개발합니다. 공익광고 캠페인의 효과 측정과 평가를 통해 공익광고 캠페인이 대중의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데이터 분석 및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정량화하며, 이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연구 활동을 통해 PSA Fighters 연구회는 공익광고를 통한 사회적 변화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연구회 리더: 박연희 박사과정(yeony.park@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유승철 교수(communication@ewha.ac.kr)

이화 어린이 미디어 연구회 


1


이화 어린이 미디어 연구회는 건전하고 안전한 어린이 미디어 환경 조성 및 현명한 어린이 미디어 소비를 위해 함께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미디어 활용의 긍정적 기회와 부정적인 위험이 공존하는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어린이들의 미디어 환경을 체계적으로 진단하여 건강한 어린이 미디어 연구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연구회는 어린이 미디어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 성과 및 학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어린이 미디어 관련 연구를 확장하고 체계화합니다.

실질적으로는 이화 어린이 미디어 연구회를 통해 사회적 위험 요소에 대한 선제적 대응 관리와 인지, 정서, 사회화 등 어린이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최대화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책무를 이루고, 향후 어린이 미디어 생산· 유통·소비에 관한 미래 방향성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부모와 교사 등이 올바른 미디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자료 확산 효과를 꾀하여 보호자와 어린이에게 양질의 교육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

연구회 리더: 김은 박사과정(211ccg06@ewhain.net)

연구회 지도교수: 최윤정 교수(yunchoi@ewha.ac.kr)

오지애 박사의 논문상담소 : 논문 고민 해결 프로젝트


                                       로지애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로 구성된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대학원은 글로벌 학문공동체로서 논문 작성 과정에서 필요한 맞춤형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논문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논문상담소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석·박사 과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한국어, 영어, 중국어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술적 연구의 초기 구상 단계부터 논문 작성, 수정, 그리고 국내외 저널 게재 과정까지 세세하게 지원합니다.

 

상담소는 2024년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오지애 박사(Lor Zhieh)가 주도적으로 운영합니다. 오지애 박사는 74th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olitical Communication Division Travel GrantKACA Student Top Paper Award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국적 학생들의 다양한 연구 주제를 깊이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논문상담소의 강점은 첫째,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을 위해 다언어(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상담을 제공한다는 것, 둘째, 학생들이 학과 수업 중에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학술적 연구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국내 학술지뿐만 아니라 해외 학술지 게재를 목표로 하는 논문의 작성과 수정 과정에서도 세심한 조언을 아끼지 않습니다. 연구 과정에서 학생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학문공동체로서, 학생들이 글로벌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운영 안내

리더: 오지애 박사 (zlor@ewha.ac.kr )

상담 장소: 이화여대 포스크관 강의동 554-1(커미 연구소)

상담 신청 링크

https://www.instagram.com/p/DAPdsgJvxdR/?img_index=3&igsh=bXAzZ2xycmkxb2Q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