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HOME     ENGLISH

    GNB바로가기

  • CHINESE



교과목개요(일반대학원)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명(영문)

개요

G11555

매스컴연구개관

Approaches to Masscommunication Studies

매스컴 연구 각 분야에 대한 이론과 현상을 포괄적으로 논의함으로써 매스컴 연구에 대한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정치 커뮤니케이션, 문화커뮤니케이션, 비판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론, 방송론, 광고/PR 등 매스컴 연구 분야의 쟁점과 동향에 대해 논의한다.

G11559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 전통의 계량적 연구방법에 대비되는 명칭으로서 ‘질적 연구방법론’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방법론에 대한 인식론적 근거를 토의하고 각 연구단계를 익히고 결과물의 효과적 제시법을 검토한다.

G13794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

개념화, 논리적 분석, 조작화, 측정의 개발, 연구의 설계, 표본추출 등의 기본적인 사회과학 연구과정과 실험연구, 설문조사, 내용분석, 현장관찰, 사례조사 등의 구체적인 연구방법 등의 원리와 기술적인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검토하고 실습으로 익힌다.

G11557

커뮤니케이션이론

Advanced Theories of Communication

사회과학으로서의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인 배경을 살펴본다. 즉 일반 체계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기능주의 이론, 철학적 접근 등의 일반적인 이론들과 기호론, 의미론, 정보이론, 학습이론 등의 주제별 이론들의 구조를 분석하고 그 내용을 평가한다.

G11606

방송영상특별주제세미나

Broadcasting Special Topic Seminar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주제들 중 방송 분야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한다. 영상 컨텐츠, 미디어 경제, 수용자 이론 등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주제를 선정,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연구 분석한다.

G11564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의 4가지 연구주제인 '국제정보질서운동' (New World Information Order)', '국제뉴스보도 (International News Coverage)', '문화제국주의 (Cultural Imperialism)', '글로벌 미디어와 세계화 (Global Media & Globalization)에 대한 이론에 대해 탐독하고 각 분야의 주요 쟁점에 대해 논의한다.

G11570

디지털저널리즘

Digital Journalism Seminar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진화 발전하는 저널리즘의 위상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세미나 과목이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이 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다른 수용자의 관계변화, 의제설정 기능의 다변화, 커뮤니티 형성, 민주주의와 여론형성 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위해 저널리즘의 연원과 본질을 알아보고,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체성 탐구와 저널리즘으로서의 적합성 여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G11576

방송이론

Theories of Broadcasting

방송이 사회에 미치는 일반적 영향 및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며, 또한 방송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한다.

G11578

미디어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in Media

현대 산업사회의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 검토한다. 우선 문화주의적 전통을 대중문화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통하여 살펴보고, 문화연구의 틀 안에서 제기되는 기본 개념들을 고찰한다. 특히,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와는 대별되는 문화연구의 전통 안에서 발전된 텍스트와 컨텍스트, 그리고 수용자 연구에 대한 대안적 접근들이 중요하게 연구 검토된다.

G11592

PR이론

Theories of Public Relations

PR의 역사를 포함하여 PR이론의 전반적인 발전과정에 대해서 다룬다. 기능주의적인 체계이론 뿐만 아니라 수사학, 비판학의 다양한 패러다임을 수용하여 사회과학으로서 PR의 이론 체계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PR윤리, 전문성, 가치 체계 등도 중요한 주제가 된다.

G11594

PR캠페인기획

Public Relations Campaign Planning

캠페인과 관련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 후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다양한 캠페인 전략을 배우게 된다. 캠페인의 기본적인 구조뿐만 아니라 PR캠페인, IMC캠페인, 쟁점과 위기관리 캠페인 등 세부적인 적용 방안에 대해서도 다룬다.

G11597

공공PR과갈등해소

Public Relations in Public Sector and Conflict Resolution

주로 정부, 비영리단체, 시민단체에서 일어나는 정책 홍보와 캠페인 실행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이외에도 쟁점관리, 정책캠페인, 인터넷 정책 홍보 등을 다루게 되며, 사회 주체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이론과 실행방법을 배우게 된다. 수업은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G11599

기업커뮤니케이션과명성관리

Corporate Communication & Reputation Management

기업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기업명성관리와 통합되는지를 고찰한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공중들과의 관계 증진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G11610

광고PR특별주제세미나

Advertising & PR Special Topic Seminar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주제들 중 광고 PR 분야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한다. 광고 관리, PR 이론, 광고 캠페인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주제를 선정,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연구 분석한다.

G11614

설득커뮤니케이션

Persuasive Communication

설득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이론과 조사 및 발전의 방향과 그 문제점들을 연구한다. 특히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론이 광고, PR, 선전분야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G11616

대인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이 강좌는 대인, 소집단, 공중과 조직, 그리고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다문화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는 모든 인간커뮤니케이션 행위에 대해 논의한다. 인간커뮤니케이션은 2명간의 대인커뮤니케이션을 기본으로 하여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가며 이 강좌에서는 인간커뮤니케이션의 본질, 개념, 과정, 특성, 차원 등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학문적 연구성과를 검토할 것이다.

G13808

광고심리학세미나

Seminar on the Psychology of Advertising

광고학/매스컴/마케팅/소비자심리학 분야의 문헌 연구를 통해 광고심리학의 이론적 근간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 조류를 이해하고 광고 연구에 필요한 주요 심리학 이론 및 주요 용어, 연구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광고가 과연 어떤 기제로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광고/마케팅 분야의 심리학적 접근에 초점을 맞춰 세미나가 진행된다.

G16365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본 강의는 소셜 마케팅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과목이다. 강의내용은 소셜 마케팅의 정의와 원칙, 소셜 마케팅 전략의 개발, 문화적 지역적 특성에 따른 소셜 마케팅 실행, 주요 이론들, 소셜 마케팅 전반에 대한 학술적 연구에 대한 토의 등이다.

G16366

미디어심리학

Media Psychology

미디어의 각종 형태와 콘텐츠가 이용자에게 갖는 심리적 효과를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의 개인적 성향과 문화적 차이가 미디어적 요소와 함께 이용자의 인지적 정보처리, 감정/정서적 반응, 학습, 설득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전통적 미디어 뿐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 기술에 따라 변화하는 이용자의 다양한 심리적 현상을 포괄하고자 한다.

G16548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Public Diplomacy and Communications

이 과목에서는 PR과 국제관계 영역, 두 개 분야가 교차하는 영역의 핵심적인 주요 이슈들이 다루어질 예정이다. 공중외교란 기존의 전통적인 정부주도적인 국제관계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비공식적인 다양한 비정부적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포함한다. 따라서 미디어 외교, 문화 외교, 넷 외교 등과 같은 공중외교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이슈들을 포함하여 국가명성이나 국제PR 등 국제관계와 관련된 PR이슈들을 논의한다.

G17917

수사비평과응용

Rhetorical Criticism and Application

수사 비평이란 언어와 이미지 등 인간의 상징체계 일반을 분석하여 그러한 상징의 설득적 효과와 사회정치적 기능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본 세미나는 언어와 각종 상징체계가 갖는 사회적 의미를 읽어내고 언어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을 통해 인간 소통의 발견적 가치(heuristic value)를 추구하는 질적 방법론의 하나로 수사비평을 접근, 다양한 텍스트를 대상으로 분석을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 과제를 실행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수사학을 교육하는데 목적을 둔다.

G18093

컴퓨테이셔널미디어데이터과학Ⅰ

Computational Data Science for Communication Ⅰ

전산사회과학 연구 방법을 미디어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을 목표로 한다. 연결망분석, 텍스트마이닝, 행위자기반모형, 알고리즘기반 영상데이터 분석, 기계학습(딥러닝 포함) 중 학기마다 선택하여 강의한다.

G18637

미디어테크놀로지연구

Media Technology Research

본 과목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흐름을 살펴보고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기술 뿐만이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 빅 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들이 어떻게 미디어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연구한다.

G18638

어린이와미디어

Chidren and Media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미디어와 어린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들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어린이들의 미디어 이용, 미디어 이용이 어린이들의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폭력적인 영상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어린이와 광고, 어린이 미디어 이용에 대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부모의 중재, 정책 등에 대한 이론들을 학습할 예정입니다.

G11562

통계분석및연구설계Ⅰ

Statistical Analysis & Research Design Ⅰ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인 통계분석 지식과 응용능력을 기르며 독자적인 연구와 평가를 위한 실험설계,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등을 검토 연구한다.

G11583

광고이론

Advertising Theories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제반 이론을 다룬다. 광고이론의 근간이 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들과 광고 정보원, 광고 메시지, 광고 매체, 광고 수용자 등과 관련한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다.

G11585

인터렉티브광고론세미나

Interactive Advertising Seminar

본 강좌에서는 디지털/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홍보의 이론과 활용에 대한 강좌입니다. 모바일 미디어,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디지털 사이니지를 포함한 디지털/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특장점을 깊이 이해하고 실제 디지털 광고/홍보/마케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강의/실습/특별 초빙 강의/온라인 토론/회사 현장방문 등 다면적인 접근을 통해 비판적인 사고와 실용적인 기술을 동시에 배울 수 있습니다.

G13795

통계분석및연구설계Ⅱ

Statistical Analysis & Research Design Ⅱ

모수적 및 비모수적 통계를 포함한 고급통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조사 및 실험 연구의 설계 단계로부터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까지를 수행하며 이를 근거로 가설을 검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G13796

미디어경제학

Media Economics

방송산업조직의 종류와 구조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방송사의 조직, 인사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논의하여 다미디어 시대의 방송의 경영다각화 전략에 대해 논한다.

G13798

저널리즘연구

Advanced Research in Journalism

신문, 방송과 관련된 현대 저널리즘의 제반현상과 문제에 대하여 비판적인 관점에서 심층 연구, 검토한다.

G13799

커뮤니케이션법제론

Communication Law and Regulation

매체별 특성에 맞는 언론 자유와 책임의 문제를 논의한다. 언론의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법익간의 이익 형량 평가 논리를 국내외 판례를 중심으로 해독하고 비교, 분석한다. 이와 더불어, 언론의 구조적 통제나 내용적 심의 기준의 어떻게 시대 변화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토의한다.

G13800

여론과미디어

Public Opinion and the Media

여론 형성과정에 있어서의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여론과 미디어의 관계를 연구, 분석한다. 여론과 민주주의, 여론과 현대정치와의 관계 속에서 미디어의 위치를 재조명해 본다.

G13802

정치커뮤니케이션

Political Communication

정치와 미디어의 관계, 정치과정에서 미디어가 차지하는 역할, 정치선전과 여론형성과정, 정치인들의 매체전략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 틀과 연구 사례들을 소개한다. 미시적으로는 선거에서의 매체의 기능과 효과 등 구체적인 문제에서부터 크게는 미디어가 매개하는 정치현실의 의미와 새로운 매체 기술들이 가져올 정치과정에 미칠 변화 등도 토론의 대상에 포함된다.

G13805

미디어문화비평

Criticism in Media Culture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인해 사회에 나타난 새로운 문화적 형식들을 살펴본다. 또한, 디지털 컨텐츠와 관련하여 생산부터 소비 단계까지를 살펴본다.

G13812

PR과사회

Public Relations and Society

이 수업은 PR커뮤니케이션의 철학적인 기반에 대해서 논의하고 PR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해서 탐색한다. PR활동과 관련한 윤리문제, 사회책임성, 공론장 형성을 위한 PR의 역할, 소스 경쟁과 PR의 사회적인 의미 등이 수업의 주제를 이룬다. 수업은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G13813

PR전략및사례연구

Public Relations Strategy and Case Studies

PR활동의 전략 및 사례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과 사안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전술 전략면의 기법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직업으로 PR업의 전반적인 실무에 대해서도 다룬다. 작문과 연구 능력 함양을 기본으로 하고 PR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PR업무의 실제 감각을 익힌다.

G13814

위기관리론

Crisis Management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과 광범위한 연구 성과물을 제시한다. 현대사회의 위험 인식이 어떻게 위기관리와 연결되는지 살펴보고, 조직차원에서 위기관리를 위한 징후파악, 예방, 인식, 준비, 봉쇄 및 회복, 학습 등의 세부 분야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게 된다. 또한 위기와 관련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과 이미지회복전략도 살펴본다. 수업은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G13816

브랜드커뮤니케이션세미나

Brand Communication Seminar

본 세미나는 기업 및 조직의 성공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요소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모색하는 강좌이다. 광고와 PR을 중심으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어떻게 브랜드 자산이 구축될 수 있고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브랜드 관계가 유지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탐구하게 된다. 학생들은 브랜드 자산의 구조와 구축과정, 브랜드 메시지 및 미디어 전략, 그리고 이에 필요한 도구의 활용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G13820

조직커뮤니케이션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의 변수들과 관련한 이론 형성과정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분야가 안고 있는 기회요인과 문제점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이 이루어진다. PR을 포함한 조직 관련 커뮤니케이션의 모태로서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온 방대한 이론 체계도 살펴보게 된다.

G16269

인터랙티브미디어

Understanding the Interactive Media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속성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사회이론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Human-Computer Interaction)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의 차원에서 최근 나타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디자인과 기술적 동향이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이로 인한 사회적 변화를 논의한다. 인터랙티비티 개념의 다층적 이해와 파생되는 현실적 논의들이 소셜미디어나 스마트미디어 등의 예시와 함께 이루어진다.

G16547

리스크커뮤니케이션

Risk Communication

이 강의는 안전, 보건, 위기, 갈등을 포함하는 폭넓은 커뮤니케이션 주제를 다룹니다. 현재 중점을 이루는 안전과 환경을 주제로 하는 위험인식 및 대응과 관련한 논의와 함께 보건 커뮤니케이션, 과학 커뮤니케이션, 위기 커뮤니케이션 등 관련 주제들을 세분화하여 학술적인 논의와 토론을 진행합니다.

G16549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

본 과목은 사회과학으로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 중 하나인 매체 내용 분석(Media Content Analysis)에 대한 이해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내용 분석을 이용한 국내외 연구 논문들을 탐독, 실질적인 논문 작성 접근법을 학습한다. 이어서 개별 또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내용 분석 방법을 적용한 연구 결과물을 도출한다.

G18094

매체철학

Media Philosophy

매체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현대사회와 인간을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자, 영상,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활용을 철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매체 중심의 현대사회 성격을 이해하며, 다양한 이슈의 해석과 깊이 있는 자신의 의견 형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G18405

컴퓨테이셔널미디어데이터과학Ⅱ

Computational Data Science for Communication Ⅱ

전산사회과학 연구 방법을 미디어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의 심화 과정으로, 베이지안 모형, 기계학습 및 딥러닝 등 최신 기술 기반 연구를 수행한다. 본 수업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실질적인 연구 중심 과목이다.

G18536

실감미디어콘텐츠연구

Realistic Media Content Research

실감미디어는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실감효과와 동기화되어 재현되기 때문에 기존의 3D입체영상,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홀로그램(Hologram) 등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스, 디스플레이, 게임 산업과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실감미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확장현실), HCI(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 UX(사용자경험), 메타버스(Metaverse), 등 디지털 신기술과 영화, 영상, 게임 등의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고 공학과 예술, 인문사회를 아우르는 융합 연구를 진행한다.

G18537

생애주기와미디어

Lifecycle and Media

인간은 유아기부터 노년층까지 전생애에 걸쳐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으며, 연령별로 이용하는 미디어의 종류, 방식, 그리고 목적이 다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와 같은 영상 미디어가 '보모'의 역할을 하면서 영유아들의 미디어 노출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고, 청소년들은 게임이나 음악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노년층의 경우에는 활발하게 유튜브를 시청하거나 SNS에 참여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연령층에 걸친 적극적인 미디어 이용은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미디어 이용 형태와 그 효과, 관련 이론에 대한 연구를 읽고 토론하고자 합니다.

G18636

언론정보특별주제세미나

Communication Sciences Special Topic Seminar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주제들 중 언론정보 분야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한다. 개인 및 사회의 의사소통, 신문, 방송, 영화, 광고, 인터넷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주제를 선정,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연구 분석한다.




 

교과목개요

  • >
  • 대학원 >
  • 교과목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