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HOME     ENGLISH

    GNB바로가기

  • CHINESE


(~23학번)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명(영문)

개요

37540

미디어글쓰기와스피치

Media Writing and Public Speaking

현대 대중 사회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소통의 기술인 미디어 글쓰기와 말하기의 기초를 습득하고 응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이를 위해  공적 텍스트의 작성을 비롯 다양한 목적의 공공 연설과 강연, 즉흥 스피치에 이르기까지 글고 말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글쓰고 말하는 문화의 특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에 소통 적응력이 높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터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6029

커뮤니케이션과사회

Communication and Society

미디어에 대한 기초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시도로서, 미디어와 사회와의 관계를 사회학적, 문화적, 산업적, 정치적 관점 등에서 검토한다.

34691

미디어연구방법

Media Research Method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에 필요한 방법론들을 과학철학, 적용 논리, 응용 측면에서 학습한다. 매스컴 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방법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문헌연구, 서베이, 실험실 연구, 역사서술법, 판례분석, 정책평가방법 등이 매스컴 분야에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36033

기사작성기초

Basic News Reporting and Writing

기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의 소개에서부터 기사의 주요 구성요소, 기사문장의 특징, 기사쓰기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주의사항 등을 교육한다. 실습과목이기 때문에 매주 글쓰기 과제가 부여된다.

35773

포토그라피실습

Practice of Making Photograph

사진의 촬영 및 제작기법은 앞으로 전개될 영상전공과목에서 가장 우선해야 될 원초적이며 중요한 작업이다. 사진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작품감상, 사진기 조작, 사진찍기, 뉴스사진 제작, 암실작업 등 사진제작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35104

News Reporting & Writing

News Reporting & Writing

English journalism의 기본 기술을 배우기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언론에서의 글쓰기, 뉴스의 구조, 뉴스 수집 기술, 기획 기사 편집 방법 등을 포함한 기본 개념들을 소개한다.단, 이 과정은 인터뷰와 기획 기사를 포함해 초보 과정 보다 심화된 것으로 전문인으로서 기술을 향상시키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해외에서 영어를 배운 학생들도 수강가능하며 영어 실력이 테스트 된다.

36042

PR커뮤니케이션

Public Relations & Communication

현대 PR의 원리와 관련 이론들을 고찰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PR활동의 실행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여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PR활동에 대해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대 PR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 과목은 이론의 학습은 물론 실무에 관한 워크숍에도 역점을 둔다.

36041

광고의이해

Understanding Advertising

현대 기업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의 원리와 광고활동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문제점들을 고찰한다.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매체들의 속성, 광고대행사의 활동, 소비자 행동, 광고제작의 기술적 문제 등 광고와 관련된 학문적, 실무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36048

방송개론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방송의 기본 개념 및 인간의 태도와 의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 밖의 현대 방송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의 미래에 관하여 연구한다.

36032

언론사회학

Journalism and Society

한국 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저널리즘 관련 논제들을 검토한다. 특히 정치적 변화와 더불어 한국 언론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분석한다.

36030

인간커뮤니케이션

Human Communication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소개하고 실제 생활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들인 자아의식, 인식과 동기, 언어 구사력,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등에 대해 문제를 제가하고 스스로 연구하도록 하여 학문적인 탐구는 물론 실생활에서도 유능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개발한다.

37541

컨텐츠비즈니스의이해

The Introduction of Contents Business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콘텐츠의 본질, 콘텐츠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경제/경영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35796

PR제작과디지털미디어

PR Writing, Production & Digital Media

홍보업무 전반에 걸친 글쓰기와 홍보물 제작 요령을 배운다. 보도자료 작성, 매뉴얼 리포트, 브로슈어, fact sheet, backgrounders, 사보, 인터뷰 요령, 간담회 개최, 각종 책자 작성을 세부적으로 다루며 또한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 편집의 기본에 대해서도 배운다.

35121

PR커뮤니케이션캠페인

Public Relations Campaigns

이 강좌는 홍보 캠페인의 기본 구조와 역할 수행 방법을 실습하기 위해 개설된다. 구체적으로 마케팅 캠페인, 정치 캠페인, 사회쟁점 캠페인 등에의 적용과 홍보 캠페인과의 차별점도 논의된다. 특히 강의 전반에 걸쳐 연구조사의 적용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포함된다.

36043

광고마케팅전략과소비자심리분석

Consumer Psychology for Advertising & Marketing Strategy

본 강좌는 소비자의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심리적 이해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요인을 살펴보고, 통제 가능한 마케팅적 요인들이 내적, 외적 요인들과 조화를 이루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이고 이를 광고와 마케팅 전략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소비자 분석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35799

광고크리에이티브

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본 강좌는 광고의 효과적인 메시지 구성 및 표현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이론 및 전략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목표달성을 하여 사용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전술들을 살펴본다.

34721

멀티미디어와웹실습

Basis of Multimedia Production

시각적 조형언어,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통하여 조형에 관한 흥미와 유연한 사고를 기른다. 다각적인 컴퓨터 실습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영상표현 능력과 개념을 습득하고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소스를 이용하여 직접 DVD-Rom Title, Web Site제작 등의 실습을 한다.

33759

미디어심리학

Media Psychology

미디어 심리학은 미디어 이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용자 심리 현상을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그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보는 수업이다. 이용자의 성향적 특성 뿐 아니라 문화심리적 요인 등을 포함하여 레거시와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이용자 심리 반응을 검토한다.

34720

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션

Media Contents Creation

멀티플랫폼 시대의 포괄적인 영상제작에 대해 이해하고, 창의적인 기획 및 제작 능력을 도모하려는 과목이다. 영상 프로그램의 기획, 아이디어 개발, 프로그램 구성, 대본 작성 및 제작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TV제작 장비를 활용하여 실제 TV프로그램을 제작한다.

37325

언론사상

Philosophy of Journalism

이 과목은 학생들이 독서와 과제, 토론 등을 통해 기본적인 언론학 가치와 사상들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특히 학생들은 사회에 대한 서구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그런 사유들이 어떻게 저널리즘 영역에 이어지는지를 고찰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저널리즘에 연관된 기초적 철학 사상들을 공부하게 되고, 이런 사상과 아이디어의 흐름을 이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34723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in Visual Communication

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인간이 이미지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식을 해독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매체와 관련된 시각적 요소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아트, 만화, 타이포그래프,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스 등 각 매체의 시각적 특성과 구성, 그리고 의미생산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상언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과 깊이 관련된 오늘날의 매체산업 분야에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데 필요한 이미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아이디어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33286

정보사회와뉴미디어

Information Society & New Media

정보사회의 성격을 사회와 뉴미디어의 연계성 관점에서 논하고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각 매체별 산업적, 법적 논제를 분석한다.

35103

취재와보도실습

Intermediate News Reporting & Writing

일회성 사건이나 사고 등에 관한 스트레이트 뉴스가 아니라 장기간의 추적 취재와 체계적 자료 조사를 필요로 하는 기사의 보도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윤리적 측면까지를 교육한다. 이 과목은 기사작성기초 과목의 이수를 필요로 하며 가능한 한 수강신청 이전에 담당 교수와의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법률 각 분야의 쟁점이나 구조적 문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매주 실습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학생들은 인터뷰와 문헌 자료 조사,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적 자료조사 등에 관한 테크닉을 교육 받게 된다.

20309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갖게 하기 위하여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루고 있는 미디어, 수용자, 미디어의 내용 그리고 미디어가 수용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과 연구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론적 관점들에 관련된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학생들이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의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학문적 성과를 파악하도록 한다.

35798

광고PR전략리서치

Advertising & PR Strategic Research

본 강좌는 광고와 PR분야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조사방법론 및 통계지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을 살펴본 후, 광고 및 PR연구의 새로운 학문연구경향에 대해서도 분석 토론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광고PR 관련변수와 이슈를 연구할 수 있는 독립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확보하게 된다.

35119

광고카피라이팅

Advertising Copywriting

효과적인 광고 카피 작성을 위한 실습과목이다. 효과적인 광고의 요소인 전략 수립, 캠페인 기획, 카피 작성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광고 실행을 연습해 본다. 주로, 인쇄 광고에 중점을 두고 수업한다.

34733

디지털영상특수효과

Basis of Digital Video Expression

촬영 및 영상소스를 이용하여 Non Liner 편집의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동시에 편집 문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시청각언어 각각의 특수성과 상호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아울러 기본적인 장비들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38870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Introduction to Media Data Science

데이터의 가치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논의한다. 미디어 영역에서 데이터 분석을 적용한 다양한 실제 사례를 학습하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33285

방송뉴스제작

Broadcast News Reporting & Writing

방송뉴스 만들기에 필요한 글쓰기와 라디오 제작 실무를 중심으로 한 뉴스제작 과정을 교육한다. 신문기사나 기타 다른 종류의 보도문장과 방송문장의 차별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매주 글쓰기 실습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기사작성기초’ 과목을 이수한 사람에게만 수강자격을 부여한다. 방송뉴스에서 많이 다루는 사건기사, 여성 관련 기사, 스포츠, 문화 등의 라디오 제작물을 과제로 부과한다.

36054

영상마케팅전략과실제

Marketing strategy and practice for Visual Contents

이 과목에서는 영상콘텐츠의 국제적 교류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함께 영상콘텐츠 수출과 수입을 위한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공부한다. 국가 간 영상콘텐츠의 교류에 있어서 방송영상 콘텐츠의 상품적 특성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강의하고, 국제 배급시장의 현황 및 특성, 수출상담 절차와 과정에 대해서 최근의 자료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37542

인터랙티브미디어론

Introduction to Interactive Media

인터넷, 모바일폰, 게임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형태와 효과, 디자인에 관하여 알아보는 이론적 수업이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쌍방향성의 개념, 그리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발전사를 살펴보고 현재 이용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다양항 유형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통하여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및 심리적 효과를 알아보게 된다.

36046

정부시민단체커뮤니케이션

Government and Nonprofit Communication

정치와 행정부분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행정기관에서 수행해야 하는 각종 캠페인, 지역 주민 대상 커뮤니케이션 전략, CI, 이벤트 등 다양한 PR 전략들을 고찰한다. 그리고 정치캠페인 및 여론관리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본다.

36035

표현의자유와언론윤리

Freedom of Expression & Press Ethics

본 과목은 표현의 자유가 가지는 헌법적 의미와 그 책임 관계를 규명함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언론사가 행하는 표현의 자유가 그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법익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더불어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언론이 지켜야 할 저널리즘 윤리가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38871

헬스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헬스커뮤니케이션은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건강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연구하는 학문영역이다. 본 수업에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이론들과 응용 사례들을 다룬다.

35122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Public Diplomacy and Communication

이 수업에서는 공공외교의 개념과 유형(미디어외교, 디지털외교, 문화외교 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기획 전략 등에 대해 가르친다. 오늘날 국제분야에서 공공외교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지 논의하고, 개별 국가 및 국제관계에서 공공외교 이슈와 미디어/디지털 외교 전략과 사례들을 토론한다.

35118

광고기획관리

Advertising Management

광고 및 촉진 프로그램의 기획을 위한 과목이다. 광고상황분석, 광고목표설정, 광고조사, 크리에이티브 의사결정, 매체계획 등 광고집행 과정상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해결하고 실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광고기획서를 작성한다.

35115

광고테크놀로지와매체기획

Advertising Technology and Media Planning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매체 환경과 광고 테크놀로지의 변화를 이해하고 주어진 마케팅 상황에 가장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 및 활용하기 위해 창의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매체기획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36044

디지털프로모션과사회

Digital Promotion and Society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른 다양한 최신 디지털 프로모션 활동을 소개하고, 사회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프로모션 활동이 가지는 의미를 조망한다. 또한 다양한 방법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디지털 프로모션 기법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사회적인 맥락에서 바람직한 디지털 프로모션 접근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38872

매체철학

Media Philosophy

문자, 영상, 스마트폰, 가상현실 등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인해 매체의 본질을 기술적, 철학적으로 고찰하고 매체 미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과목이다. 기계화되고 AI가 이끌어 가는 미디어 환경에서 매체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매체의 형식 자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34710

멀티플랫폼저널리즘실습

Multiplatform Journalism

기술발전과 함께 뉴스가 생산, 유통, 소비되는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 하에서의 정보 유통 시스템이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내에서 그것과 어떤 점에서 같으며 또 다른지에 대해 논의한다. 이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은 다양한 뉴스 플랫폼에 최적화된 뉴스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6053

미디어경영론

Visual Media management

이 과목에서는 영상미디어 기업의 조직과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미디어 산업의 시장구조와 특성에서부터 영상미디어 기업의 조직, 인사, 예산관리등 미디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해 강의하고, 현장체험과 사례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의 기획, 인사, 조직, 예산, 홍보 관리의 효율적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36040

미디어산업과저작권

Media Industry and copyright

미디어 산업의 기반이 되는 콘텐츠 흐름과 그에 따른 계약 및 저작권 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미디어 저작권 관련 현황 및 논제들을 분석한다.

36052

현상과의미

Phenomena & Meaning making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현상을 읽어내어 의미를 구축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방송영상물의 제작과정은 광의의 이야기하기 작업이다. 이야기하기를 잘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훈련은 현상으로부터 의미를 구축해 가는 방식을 익혀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앎의 방식에 대한 인식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관찰, 인터뷰, 영상 또는 문서자료 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한 이야기하기의 구체적 조사기법을 익힘을 주요 목표로 한다.

35134

방송스피치

Announcing and Reporting

기자의 인터뷰, 방송보도, 사회(MC), 발표, 대담, 토론 등 다양한 미디어 활동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화술과 자기표현 기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시청각 교육기재를 활용하여 국내의 방송사례들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다양한 화법을 터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학생들이 인터뷰, 방송보도, 사회, 발표, 대담, 토론 등의 실습활동을 통해 적절한 화법과 자기표현을 훈련하도록 한다.

35108

Advanced News Reporting & Writing

Advanced News Reporting & Writing

This is an advanced news writing course for students who have a high-level of spoken and written English. Teaching is through an intensive series of advanced, practical writing. After a brief review of spot news techniques the focus moves quickly on to news features and interviews. Students will be given external assignments and will also have to find their own news stories.

38873

광고PR디지털에널리틱스

Digital Analytics for Advertising&PR

본 강좌에서는 온라인 미디어 환경에서의 소비자 데이터 분석에 기초해 광고PR 메시지를 최적화하고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다양한 미디어 및 콘텐츠 전략을 학습할 수 있다.

35123

광고캠페인

Advertising Campaigns

광고캠페인의 기획 및 집행 과정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하나의 광고 대행사 역할을 하면서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광고 캠페인 기획, 크리에이티브 안 제시 등 광고 집행과정에서 거치는 모든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훈련하게 된다.

35801

국제광고PR

International and Intercultural Public Relations

기초적인 홍보 이론과 캠페인 전략의 숙지가 요구되며 기초 개념에 대한 별도의 설명 없이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국제무대에서의 홍보와 타 문화 간 홍보, 그리고 그에 따르는 기술적인 사항들을 배운다. 세부적으로 다문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 문화 간 차이의 고찰 및 국제 홍보 문장 연습, 국제 홍보 캠페인 실습이 이루어진다.

34731

다큐멘터리제작

Documentary Production

비디오를 이용하여 작품기획, 자료조사, 촬영, 편집, 포스트 프로덕션 등 다큐멘타리의 전 과정을 워크샾을 통하여 익힌다.

35133

대중문화연구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한국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진단을 도모한다.

36037

미디어와정치

Political Communication

미디어와 정치체제와의 역학관계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신문, 방송, 잡지 등 기존의 매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개혁으로 등장하게 된 뉴미디어가 선거를 포함한 정치과정 전반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검토한다.

37544

미디어와젠더

Media and Gender

매스미디어는 여성의 일상적 삶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페미니즘 이론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토대로 여성과 매스미디어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여성인력과 미디어 산업, 매스미디어의 텍스트에 재현된 여성이미지, 수용자로써 여성의 매스미디어 이용과 해독을 분석 검토하고, 젠더 평등을 위한 매스미디어의 바람직한 역할을 논의하고자 한다.

37330

인터랙티브컨텐츠디자인

Interactive Contents Design

모바일과 스마트 미디어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각종 컨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획, 설계 및 실제 제작과 더불어 평가에 이르는 전체적인 프로덕션 과정을 배우는 실습과목이다. 학생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다양한 UI(user interface)의 디자인 및 구성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UX(user experience)를 이해하고 제작과 관련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유통될 수 있는 컨텐츠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습득하게 된다.

36038

쟁점분석과토론

Debates and Argumentation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이해하고, 각기 다른 입장에서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기법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토론의 효용과 방법을 탐구하고 서구 사회의 논쟁문화와 우리 사회의 경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처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 갈등 해소의 수사학적 대안을 모색한다.

34711

저널리즘비평

Journalism Criticism

신문과 방송, 잡지 등 매체가 다루는 뉴스에 대한 비평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언론 비평의 다양한 시각과 이론을 학습하고 뉴스의 사회적 의미, 정치과정과 여론형성에 미치는 뉴스의 영향과 뉴스제작 과정의 쟁점들, 언론 산업과 관련 기업의 문제 등을 토론한다.

36801

고급방송뉴스제작

Advanced Broadcast News Production

텔레비전 뉴스제작에 관한 역량을 키워주는 과목임. 방송뉴스제작 과목을 이수한 학생에게 수강이 허용됨. 발생기사보다는 3분 이상의 호흡이 긴 기획과 탐사 보도, 매거진 보도 성격의 기사를 취재하고 제작하는 과목이다.

35129

광고와사회

Advertising & Society

광고는 상업적 속성으로 인하여 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소수 사회집단에게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회적 제도로서 광고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광고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율적, 타율적 규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20307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를 국제정보질서운동 , 국제뉴스보도, 문화제국주의이론, 글로벌 미디어/마켓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주요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개념의 정보질서 운동과 문화지배에 대해 분석 전망한다.

35814

디지털영상과3D

Digital Video Production

기획, 시나리오, 콘티, 촬영, 편집, HD출력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프로젝트 워크숍으로서 디지털영상의 기획과 제작 전반에 걸쳐 창의성과 제작능력을 극대화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영상특수효과의 고급 교과과정이다.

37546

문화간커뮤니케이션

Intercultural Communication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개념과 국제 무대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치, 언어, 비언어, 소통 상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이와 함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을 협상하고, 갈등을 관리하며, 문화적인 장벽을 넘어서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게 된다.

38874

미디어빅데이터분석

Media Big Data Analysis

R과 Python등 기본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인다. 온라인에 존재하는 방대한 미디어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33289

미디어산업현안분석

Analysis of Current Issues in the Media Industry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미디어 산업이 안고 있는 현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현안별 쟁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산업경제적, 법리적 관점에서 알아본다.

35132

영화이론및비평

Film Theory and Criticism

영화의 형식과 내용에 관련된 다양한 영화이론과 비평이론을 소개한다. 사실주의, 표현주의, 장르론, 작가론, 마르크스주의 영화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논의하며, 각 이론과 함께 대표성을 갖는 영화들을 분석 검토한다.

35807

위기관리와갈등해소

Crisis Management and Conflict Resolution

이 강의는 홍보의 이해를 이미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전공과목이다. 홍보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위기관리를 중심으로 학기가 운영된다. 위기 관리는 쟁점 관리를 포함한 징후 포착, 위기의 인식, 예방, 준비, 봉쇄 및 회복, 평가, 학습 등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이 과목은 그러한 전 과정을 통합적이고 관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게 된다.

37548

커뮤니케이션독립연구캡스톤디자인

Independent Studies Capstone Design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학부 전공 기초과목과 트랙 심화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이 독립적인 연구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자유롭게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여 학기말에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지도한다. 최종 결과물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바탕을 둔 학문적인 연구, 실습 과목을 통해 습득한 기술로 제작한 미디어 창작물, 인턴 활동을 통한 실무경험 보고서를 모두 포괄한다.

38358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 I

Media Project Self DesignⅠ

전공수업을 통해 배우고 익힌 지식을 현실과 현장에 응용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프로젝트에 성격에 맞는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설계 단계부터 밀착형 학생지도를 실시한다. 자기주도적 미래설계와 지도교수의 심층지도를 통해 창의융합형 현장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8359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 II

Media Project Self DesignⅡ

전공수업을 통해 배우고 익힌 지식을 현실과 현장에 응용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프로젝트에 성격에 맞는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설계 단계부터 밀착형 학생지도를 실시한다. 자기주도적 미래설계와 지도교수의 심층지도를 통해 창의융합형 현장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7945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1

Communication Field Experience 1

그 동안 배웠던 커뮤니케이션 이론학습 과정을 종합해서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해보는 교과과정이다. 국내외 현장실습에 참여하거나, 창업 아이디어에 도전하거나, 국내외 각종 작품활동 및 공모전에 참가, 혹은 국내외 각종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하면서 현장실습 경험을 하면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실습시간은 4주(160일) 이상을 충족시켜야 한다.

37946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2

Communication Field Experience 2

그 동안 배웠던 커뮤니케이션 이론학습 과정을 종합해서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해보는 교과과정이다. 국내외 현장실습에 참여하거나, 창업 아이디어에 도전하거나, 국내외 각종 작품활동 및 공모전에 참가, 혹은 국내외 각종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하면서 현장실습 경험을 하면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실습기간은 8주(480시간) 이상을 충족시켜야 한다.

(24학번~)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명(영문)

개요

36029

커뮤니케이션과사회

Communication and Society

미디어에 대한 기초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시도로서, 미디어와 사회와의 관계를 사회학적, 문화적, 산업적, 정치적 관점 등에서 검토한다.

37540

미디어글쓰기와스피치

Media Writing and Public Speaking

현대 대중 사회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소통의 기술인 미디어 글쓰기와 말하기의 기초를 습득하고 응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이를 위해  공적 텍스트의 작성을 비롯 다양한 목적의 공공 연설과 강연, 즉흥 스피치에 이르기까지 글과 말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글쓰고 말하는 문화의 특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에 소통 적응력이 높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터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9305

미디어컴퓨테이션

Media Computation

미디어 생산, 유통, 소비 전 과정에서 컴퓨테이션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컴퓨테이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게 되었다. 본 과목은 컴퓨테이셔널 사고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 원칙을 배우는 수업으로 향후 융합미디어 이해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36033

기사작성기초

Basic News Reporting and Writing

기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의 소개에서부터 기사의 주요 구성요소, 기사문장의 특징, 기사쓰기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주의사항 등을 교육한다. 실습과목이기 때문에 매주 글쓰기 과제가 부여된다.

35104

News Reporting & Writing

News Reporting & Writing

English journalism의 기본 기술을 배우기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언론에서의 글쓰기, 뉴스의 구조, 뉴스 수집 기술, 기획 기사 편집 방법 등을 포함한 기본 개념들을 소개한다.단, 이 과정은 인터뷰와 기획 기사를 포함해 초보 과정 보다 심화된 것으로 전문인으로서 기술을 향상시키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해외에서 영어를 배운 학생들도 수강가능하며 영어 실력이 테스트 된다.

36042

PR커뮤니케이션

Public Relations & Communication

현대 PR의 원리 관련 이론들을 고찰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PR활동의 실행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여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PR활동에 대해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대 PR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 과목은 이론의 학습은 물론 실무에 관한 워크숍에도 역점을 둔다.

36041

광고의이해

Understanding Advertising

현대 기업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의 원리와 광고활동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문제점들을 고찰한다.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매체들의 속성, 광고대행사의 활동, 소비자 행동, 광고제작의 기술적 문제 등 광고와 관련된 학문적, 실무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38870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Introduction to Media Data Science

데이터의 가치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논의한다. 미디어 영역에서 데이터 분석을 적용한 다양한 실제 사례를 학습하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36048

방송개론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방송의 기본 개념 및 인간의 태도와 의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 밖의 현대 방송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의 미래에 관하여 연구한다.

36032

언론사회학

Journalism and Society

한국 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저널리즘 관련 논제들을 검토한다. 특히 정치적 변화와 더불어 한국 언론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분석한다.

36030

인간커뮤니케이션

Human Communication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소개하고 실제 생활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들인 자아의식, 인식과 동기, 언어 구사력,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스스로 연구하도록 하여 학문적인 탐구는 물론 실생활에서도 유능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개발한다.

37541

콘텐츠비즈니스와리더십

Content Business and Leadership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방송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콘텐츠 비즈니스는 공공재와 사유재의 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콘텐츠’ 라는 재화를 활용하고, 생산과 운영에 있어 ‘아이디어’와 ‘창조성’이 핵심자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재화를 생산하는 기업비즈니스와는 운영전략에 있어 다른 특성을 갖는다. 본 강의에서는 콘텐츠의 특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콘텐츠 비즈니스의 생태계, 콘텐츠 비즈니스의 운영전략등 기본적인 이론 등에 대해 강의하고,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비즈니스의 리더, 실무자를 초청하여 산업계동향과 실전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강의한다.

35121

PR커뮤니케이션캠페인

Public Relations Campaigns

이 강좌는 홍보 캠페인의 기본 구조와 역할 수행 방법을 실습하기 위해 개설된다. 구체적으로 마케팅 캠페인, 정치 캠페인, 사회쟁점 캠페인 등에의 적용과 홍보 캠페인과의 차별점도 논의된다. 특히 강의 전반에 걸쳐 연구조사의 적용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포함된다.

36043

광고전략과소비자심리

Advertising Strategy and Consumer Sentiment

본 강좌는 소비자의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심리적 이해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요인을 살펴보고, 통제 가능한 마케팅적 요인들이 내적, 외적 요인들과 조화를 이루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이고 이를 광고와 마케팅 전략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소비자 분석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35799

광고크리에이티브

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본 강좌는 광고의 효과적인 메시지 구성 및 표현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이론 및 전략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전술들을 살펴본다.

35103

기획탐사보도

Feature Reporting and Writing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다.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법률 각 분야의 쟁점이나 구조적 문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매주 실습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style="border-width: 1px; border-style: solid; border-color: rgb(204, 204, 204) rgb(0, 0, 0) rgb(0, 0, 0) rgb(204, 204, 204); border-image: initial; overflow: hidden; padding: 0px 3px; vertical-align: middle; font-family: arial; font-size: 9pt; font-weight: normal; white-space: normal; overflow-wrap: break-word; text-align: center;">장기간의 추적 취재와 체계적 자료 조사를 필요로 하는 기획탐사보도를 실습한다. 일회성 사건, 사고를 주로 다루는 스트레이트 뉴스와의 차이를 배우며 관련 취재 윤리에 대해 토론한다. <기사작성기초>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다.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법률 각 분야의 쟁점이나 구조적 문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매주 실습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35796

디지털PR제작실습

PR Writing, Production & Digital Media

홍보업무 전반에 걸친 글쓰기와 홍보물 제작 요령을 배운다. 보도자료 작성, 매뉴얼 리포트, 브로슈어, fact sheet, backgrounders, 사보, 인터뷰 요령, 간담회 개최, 각종 책자 작성을 세부적으로 다루며 또한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 편집의 기본에 대해서도 배운다.

34721

멀티미디어제작

Multimedia production

시각적 조형언어,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통하여 조형에 관한 흥미와 유연한 사고를 기른다. 다각적인 컴퓨터 실습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영상표현 능력과 개념을 습득하고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소스를 이용하여 직접 웹사이트, 게임 제작 등의 실습을 한다.

33759

미디어심리학

Media Psychology

미디어 심리학은 미디어 이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용자 심리 현상을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그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보는 수업이다. 이용자의 성향적 특성 뿐 아니라 문화심리적 요인 등을 포함하여 레거시와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이용자 심리 반응을 검토한다.

34720

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션

Media Contents Creation

멀티플랫폼 시대의 포괄적인 영상제작에 대해 이해하고, 창의적인 기획 및 제작 능력을 도모하려는 과목이다. 영상 프로그램의 기획, 아이디어 개발, 프로그램 구성, 대본 작성 및 제작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TV제작 장비를 활용하여 실제 TV프로그램을 제작한다.

33286

미디어테크놀로지와사회

Media Technology and Society

정보사회의 성격을 사회와 뉴미디어의 연계성 관점에서 논하고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각 매체별 산업적, 법적 논제를 분석한다.

37325

언론사상

Philosophy of Journalism

이 과목은 학생들이 독서와 과제, 토론 등을 통해 기본적인 언론학 가치와 사상들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특히 학생들은 사회에 대한 서구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그런 사유들이 어떻게 저널리즘 영역에 이어지는지를 고찰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저널리즘에 연관된 기초적 철학 사상들을 공부하게 되고, 이런 사상과 아이디어의 흐름을 이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34723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in Visual Communication

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인간이 이미지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식을 해독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매체와 관련된 시각적 요소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아트, 만화, 타이포그래프,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스 등 각 매체의 시각적 특성과 구성, 그리고 의미생산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상언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과 깊이 관련된 오늘날의 매체산업 분야에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데 필요한 이미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아이디어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34691

미디어연구방법

Media Research Method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에 필요한 방법론들을 과학철학, 적용 논리, 응용 측면에서 학습한다. 매스컴 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방법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문헌연구, 서베이, 실험실 연구, 역사서술법, 판례분석, 정책평가방법 등이 매스컴 분야에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20309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갖게 하기 위하여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루고 있는 미디어, 수용자, 미디어의 내용 그리고 미디어가 수용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과 연구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론적 관점들에 관련된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학생들이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의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학문적 성과를 파악하도록 한다.

39306

게임미디어와디자인

Game Media and Design

본 수업은 게임미디어와 관련한 전체적인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본 강의에서는 게임의 전체적인 시스템, 레벨, 콘텐츠 디자인 등 게임 개발 및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과정을 익히고 자신만의 게임을 기획,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6046

공공커뮤니케이션

Government and Nonprofit Communication

정치와 행정부분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행정기관에서 수행해야 하는 각종 캠페인, 지역 주민 대상 커뮤니케이션 전략, CI, 이벤트 등 다양한 PR 전략들을 고찰한다. 그리고 정치캠페인 및 여론관리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본다.

35119

광고카피라이팅

Advertising Copywriting

효과적인 광고 카피 작성을 위한 실습과목이다. 효과적인 광고의 요소인 전략 수립, 캠페인 기획, 카피 작성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광고 실행을 연습해 본다. 주로, 인쇄 광고에 중점을 두고 수업한다.

36035

미디어윤리와리터러시

Media Ethics and Literacy

본 과목은 표현의 자유가 가지는 헌법적 의미와 그 책임 관계를 규명함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언론사가 행하는 표현의 자유가 그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법익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더불어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언론이 지켜야 할 저널리즘 윤리가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34733

실감콘텐츠제작

Production of Realistic Content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위한 제작 수업이다. 기본적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부터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까지 아우르며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을 향상시킨다.

33285

영상뉴스제작

Broadcast News Reporting & Writing

영상뉴스 제작에 필요한 기사쓰기와 제작 실무 역량을 키운다. 신문 등 다른 언론매체에서 쓰이는 보도문장과 방송문장의 차별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매주 기사쓰기를 실습한다. 서암스튜디오에서 영상뉴스 리포팅도 실제로 연습해본다. ‘기사작성기초’ 과목을 이수한 사람만 수강할 수 있다.

36054

영상마케팅전략과실제

Marketing strategy and practice for Visual Contents

이 과목에서는 영상콘텐츠의 국제적 교류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함께 영상콘텐츠 수출과 수입을 위한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공부한다. 국가 간 영상콘텐츠의 교류에 있어서 방송영상 콘텐츠의 상품적 특성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강의하고, 국제 배급시장의 현황 및 특성, 수출상담 절차와 과정에 대해서 최근의 자료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37542

인터랙티브미디어론

Introduction to Interactive Media

인터넷, 모바일폰, 게임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형태와 효과, 디자인에 관하여 알아보는 이론적 수업이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쌍방향성의 개념, 그리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발전사를 살펴보고 현재 이용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다양항 유형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통하여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및 심리적 효과를 알아보게 된다.

39307

퍼포먼스광고와데이터마케팅

Performance Advertising and Data Marketing

본 강의에서 수강생들은 온라인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측정 가능한 광고효과를 도출할 수 있다. 본 수업은 광고주의 영업 성과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퍼포먼스 광고와 데이터 마케팅’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38871

헬스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헬스커뮤니케이션은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건강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연구하는 학문영역이다. 본 수업에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이론들과 응용 사례들을 다룬다.

39308

AI와미디어

AI and Media

AI 기술의 확산이 미디어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하고 있는데, 본 과목은 AI와 미디어간의 관계에 대한 다각도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AI 기술 관련 미디어 창작에서부터 AI 윤리에 이르기까지 개설학기마다 중점을 달리하여 인공지능 기술이 미디어 산업 및 활용에 미치는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35122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Public Diplomacy and Communication

이 수업에서는 공공외교의 개념과 유형(미디어외교, 인터넷외교, 문화외교 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기획 전략 등에 대해 가르친다. 오늘날 국제분야에서 공공외교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지 논의하고, 개별 국가 및 국제관계에서 공공외교 이슈와 미디어/인터넷 외교 전략과 사례들을 다룬다.

39187

광고기획과스타트업브랜딩

Advertising Planning for Startup Branding

본 과정은 스타트업이 직면한 '마케팅 및 브랜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도록 설계되었다. 본 수업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실제 사례와 현장 실습을 통해 학습할 계획이다. 학기말에는 실제 테크 스타트업 클라이언트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35115

광고테크놀로지와매체기획

Advertising Technology and Media Planning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매체 환경과 광고 테크놀로지의 변화를 이해하고 주어진 마케팅 상황에 가장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 및 활용하기 위해 창의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매체기획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36044

디지털프로모션과사회

Digital Promotion and Society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른 다양한 최신 디지털 프로모션 활동을 소개하고, 사회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프로모션 활동이 가지는 의미를 조망한다. 또한 다양한 방법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디지털 프로모션 기법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사회적인 맥락에서 바람직한 디지털 프로모션 접근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38872

매체철학

Media Philosophy

문자, 영상, 스마트폰, 가상현실 등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인해 매체의 본질을 기술적, 철학적으로 고찰하고 매체 미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과목이다. 기계화되고 AI가 이끌어 가는 미디어 환경에서 매체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매체의 형식 자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34710

멀티플랫폼저널리즘실습

Multiplatform Journalism

기술발전과 함께 뉴스가 생산, 유통, 소비되는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 하에서의 정보 유통 시스템이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내에서 그것과 어떤 점에서 같으며 또 다른지에 대해 논의한다. 이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은 다양한 뉴스 플랫폼에 최적화된 뉴스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6053

미디어경영론

Visual Media management

이 과목에서는 영상미디어 기업의 조직과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미디어 산업의 시장구조와 특성에서부터 영상미디어 기업의 조직, 인사, 예산관리등 미디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해 강의하고, 현장체험과 사례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의 기획, 인사, 조직, 예산, 홍보 관리의 효율적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36040

미디어산업과저작권

Media Industry and copyright

미디어 산업의 기반이 되는 콘텐츠 흐름과 그에 따른 계약 및 저작권 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미디어 저작권 관련 현황 및 논제들을 분석한다.

35134

방송스피치

Announcing and Reporting

기자의 인터뷰, 방송보도, 사회(MC), 발표, 대담, 토론 등 다양한 미디어 활동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화술과 자기표현 기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시청각 교육기재를 활용하여 국내의 방송사례들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다양한 화법을 터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학생들이 인터뷰, 방송보도, 사회, 발표, 대담, 토론 등의 실습활동을 통해 적절한 화법과 자기표현을 훈련하도록 한다.

35108

Advanced News Reporting & Writing

Advanced News Reporting & Writing

This is an advanced news writing course for students who have a high-level of spoken and written English. Teaching is through an intensive series of advanced, practical writing. After a brief review of spot news techniques the focus moves quickly on to news features and interviews. Students will be given external assignments and will also have to find their own news stories.

38873

광고PR디지털에널리틱스

Digital Analytics for Advertising & PR

본 강좌에서는 온라인 미디어 환경에서의 소비자 데이터 분석에 기초해 광고PR 메시지를 최적화하고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다양한 미디어 및 콘텐츠 전략을 학습할 수 있다.

35123

광고캠페인

Advertising Campaigns

광고캠페인의 기획 및 집행 과정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하나의 광고 대행사 역할을 하면서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광고 캠페인 기획, 크리에이티브 안 제시 등 광고 집행과정에서 거치는 모든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훈련하게 된다.

35801

글로벌전략커뮤니케이션

Global Strategic Communications

기초적인 홍보 이론과 캠페인 전략의 숙지가 요구되며 기초 개념에 대한 별도의 설명 없이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국제무대에서의 홍보와 타 문화 간 홍보, 그리고 그에 따르는 기술적인 사항들을 배운다. 세부적으로 다문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 문화 간 차이의 고찰 및 국제 홍보 문장 연습, 국제 홍보 캠페인 실습이 이루어진다.

34731

다큐멘터리제작

Documentary Production

비디오를 이용하여 작품기획, 자료조사, 촬영, 편집, 포스트 프로덕션 등 다큐멘타리의 전 과정을 워크샾을 통하여 익힌다.

35133

대중문화연구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한국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진단을 도모한다.

36037

미디어와정치

Political Communication

미디어와 정치체제와의 역학관계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신문, 방송, 잡지 등 기존의 매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개혁으로 등장하게 된 뉴미디어가 선거를 포함한 정치과정 전반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검토한다.

37544

미디어와젠더

Media and Gender

매스미디어는 여성의 일상적 삶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페미니즘 이론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토대로 여성과 매스미디어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여성인력과 미디어 산업, 매스미디어의 텍스트에 재현된 여성이미지, 수용자로써 여성의 매스미디어 이용과 해독을 분석 검토하고, 젠더 평등을 위한 매스미디어의 바람직한 역할을 논의하고자 한다.

37330

인터랙티브콘텐츠디자인

Interactive Contents Design

모바일과 스마트 미디어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각종 컨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획, 설계 및 실제 제작과 더불어 평가에 이르는 전체적인 프로덕션 과정을 배우는 실습과목이다. 학생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다양한 UI(user interface)의 디자인 및 구성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UX(user experience)를 이해하고 제작과 관련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유통될 수 있는 컨텐츠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습득하게 된다.

36038

쟁점분석과토론

Debates and Argumentation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이해하고, 각기 다른 입장에서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기법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토론의 효용과 방법을 탐구하고 서구 사회의 논쟁문화와 우리 사회의 경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처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 갈등 해소의 수사학적 대안을 모색한다.

34711

저널리즘비평

Journalism Criticism

신문과 방송, 잡지 등 매체가 다루는 뉴스에 대한 비평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언론 비평의 다양한 시각과 이론을 학습하고 뉴스의 사회적 의미, 정치과정과 여론형성에 미치는 뉴스의 영향과 뉴스제작 과정의 쟁점들, 언론 산업과 관련 기업의 문제 등을 토론한다.

35814

가상현실콘텐츠와연구

Virtual Reality Contents and Entrepreneurship

가상현실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융합기술이다. 영화, 게임, 광고, 교육, 서비스 등 현재 많은 분야에 활용이 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가상현실 영상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한 창업 아이템을 기획하여 사업화에 도전하는 수업이다.

35129

광고와사회

Advertising & Society

광고는 상업적 속성으로 인하여 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소수 사회집단에게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회적 제도로서 광고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광고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율적, 타율적 규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20307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를 국제정보질서운동 , 국제뉴스보도, 문화제국주의이론, 글로벌 미디어/마켓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주요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개념의 정보질서 운동과 문화지배에 대해 분석 전망한다.

36801

뉴스스토리텔링

News Storytelling

텍스트, 그래픽, 영상, 데이터 등 다양한 취재, 보도 기법을 활용,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전달 가능한 완결성 있는 뉴스 기획물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기사작성기초, 기획탐사보도, 영상뉴스제작, 멀티플랫폼저널리즘 실습 중 최소 2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37546

문화간커뮤니케이션

Intercultural Communication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개념과 국제 무대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치, 언어, 비언어, 소통 상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이와 함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을 협상하고, 갈등을 관리하며, 문화적인 장벽을 넘어서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게 된다.

38874

미디어빅데이터분석과기획

Media Big Data Analysis and Planning

R과 Python등 기본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인다. 온라인에 존재하는 방대한 미디어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35132

영화이론및비평

Film Theory and Criticism

영화의 형식과 내용에 관련된 다양한 영화이론과 비평이론을 소개한다. 사실주의, 표현주의, 장르론, 작가론, 마르크스주의 영화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논의하며, 각 이론과 함께 대표성을 갖는 영화들을 분석 검토한다.

35807

위기관리와갈등해소

Crisis Management and Conflict Resolution

이 강의는 홍보의 이해를 이미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전공 과목이다. 홍보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위기 관리를 중심으로 학기가 운영된다. 위기 관리는 쟁점 관리를 포함한 징후 포착, 위기의 인식, 예방, 준비, 봉쇄 및 회복, 평가, 학습 등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이 과목은 그러한 전 과정을 통합적이고 관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게 된다.

37548

커뮤니케이션독립연구캡스톤디자인

Independent Studies Capstone Design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학부 전공 기초과목과 트랙 심화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이 독립적인 연구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자유롭게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여 학기말에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지도한다. 최종 결과물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바탕을 둔 학문적인 연구, 실습 과목을 통해 습득한 기술로 제작한 미디어 창작물, 인턴 활동을 통한 실무경험 보고서를 모두 포괄한다.

38358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Ⅰ

Media Project Self Design Ⅰ

전공수업을 통해 배우고 익힌 지식을 현실과 현장에 응용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프로젝트에 성격에 맞는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설계 단계부터 밀착형 학생지도를 실시한다. 자기주도적 미래설계와 지도교수의 심층지도를 통해 창의융합형 현장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8359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Ⅱ

Media Project Self Design Ⅱ

전공수업을 통해 배우고 익힌 지식을 현실과 현장에 응용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프로젝트에 성격에 맞는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설계 단계부터 밀착형 학생지도를 실시한다. 자기주도적 미래설계와 지도교수의 심층지도를 통해 창의융합형 현장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7945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1

Communication Field Experience 1

그 동안 배웠던 커뮤니케이션 이론학습 과정을 종합해서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해보는 교과과정이다. 국내외 현장실습에 참여하거나, 창업 아이디어에 도전하거나, 국내외 각종 작품활동 및 공모전에 참가, 혹은 국내외 각종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하면서 현장실습 경험을 하면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37946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2

Communication Field Experience 2

그 동안 배웠던 커뮤니케이션 이론학습 과정을 종합해서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해보는 교과과정이다. 국내외 현장실습에 참여하거나, 창업 아이디어에 도전하거나, 국내외 각종 작품활동 및 공모전에 참가, 혹은 국내외 각종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하면서 현장실습 경험을 하면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교과목개요

  • >
  • 학부 >
  • 교과목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