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HOME     ENGLISH

    GNB바로가기

  • CHINESE



서암 영상 제작 센터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에서 개설한 과목들의 실습공간이자, 학부 내 동아리의 활동지원, 교내 각종 행사, 특강 등의 촬영 및 편집을 담당하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소속의 영상 제작 센터이다.


학생들은 TV 프로그램 및 영상 편집 제작과정 전반을 관찰하고 직접 수행함으로써 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학생들은 텔레비전 스튜디오와 부조정실을 활용하여 스튜디오 녹화를 진행하고 경험한다. 스튜디오 카메라의 작동원리와 다양한 샷의 경험, ENG(Eletric News Gathering)카메라를 활용하여 촬영하고 최신 iMac 컴퓨터를 기반으로 편집의 기본과 다양한 기법 등을 습득한다. 텔레비전과 영상의 전반적인 기획, 연출, 구성, 촬영, 편집 등의 제작 활동을 경험한다. 이 같은 실습과목과 워크숍 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관련 산업에 필수적인 전문 실무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해당 제작센터는 디지털 영상 편집실(포스코관 564-3), 스튜디오(564-2), 부조정실(564-1), 디지털 영상 Lab실(564-4)로 구성 되어 있으며, 실습교육 및 업무 지원뿐만 아니라 수업과 동아리 활동을 위한 장비 대여를 실시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소속의 학생은 사전 예약 시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영상 제작 전반에 대해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방송경험이 풍부한 전문 연구원이 항시 상주하고 있는 것 또한 특징이다.


운영시간 : 월요일 - 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5시 / 담당 연구원: 이규현 (02) 3277-4140

영상 제작 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장비나 자료 

  1. 촬영장비 : 6mm 디지털 카메라 (PD-150, PD-170), HDV캠코더, HD캠코더, 4K지원 캠코더, DSLR Canon 100D, Tripod, Dolly, 조명기, 핀 마이크, Wireless 마이크, Boom 마이크 등
  2. 편집장비 : 6mm 1 : 1 On-Line 편집기, Non-Linear Computer Edit Systems, iMac (Adobe Premiere CC기반) 부조정실(6mm) 3 : 1 종합편집 System, S-VHS On-Line 종합편집 System
  3. 비디오 자료 : TV제작실습 과목 때 만들어진 실습자료, 각종 자료 테입 등
  4. 음반 : 경음악이나 효과음 등의 CD (편집실 내에서만 사용 가능)
  5. 방송제작 관련 도서 목록
  6. 방송제작 관련 도서관 비디오 자료 목록
  7. 방송제작 관련 홈페이지 목록
  8. 방송제작 관련 문헌자료

장비 대여 안내

          서암영상센터의 장비 사용 예약은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1. 장비대여 예약

   - 3일 전 아래 링크나 QR을 사용하여 구글폼에 예약합니다. (3일대여 기본, 한 번(3일) 연장 가능) 

   - 약속된 시간(30분 전, 후)에 서암영상센터에 와서 장비를 수령합니다. 

   - 대출목록에 학번 이름 연락처를 기재 후 대여 장비명을 기록 확인합니다. 

   - 구글 캘린더를 연동하시면 장비 예약, 반납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비 대여 예약 링크(클릭)


장비 대여 예약 QR코드

장비 대여 예약 QR코드


 2. 대여기간 및 준수사항

   - 대여기간: 3일 이내에 반납을 원칙으로 하며, 기타 특별한 사유가 있을 시 연장기간을 문의 하세요.  

   - 약속된 반납 당일 (30분 전,후) 반납합니다 (약속위반 3회 이상이면 블랙리스트에 오르며 장비사용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구글 캘린더를 연동하시면 장비 예약, 반납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를 사용하고 난 다음에는 반드시 배터리를 충전시켜서 반납해야 합니다.

   - 장비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주전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학기 커미 실습수업 수강생 예외) 

   - 준수사항: 대여 기간 중에는 본인이 장비의 책임자입니다. 장비 사용법을 익히고, 내 물건처럼 아껴 사용합니다.

                 장비 파손/분실 시 그에 해당하는 변상을 해야 합니다.

    공간 대여 안내

    1. 공간 대여 예약

       - 아래 링크나 QR을 사용하여 구글폼에 예약 합니다.

       - 구글 캘린더를 연동하시면 공간 예약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실 사용 예약 링크(클릭)


    편집실 사용 예약 QR코드

    편집실 사용 예약 QR코드

      

     2. 준수사항

       - 포스코관 실습실과 장비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주전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학기 커미 실습수업 수강생 예외) 

       - 작업중 주위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합니다. 

       - 약속된 사용시간을 엄수합니다. 음식 취식은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장비 및 공간대여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장비및공간대여가이드.pdf


    디지털 방송 편집실

    21세기 영상산업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 시스템을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iMac을 기반으로 Non-linear Edit System(비선형 편집장비)를 비롯하여 6mm 디지털 편집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선형편집 시스템도 구비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를 공부 하고 실습할 수 있게 구성 되어 있다.

    이용 방법

    편집실 운영 시간: 9:00~23:00


    수업 시간을 제외한  시간이 사용 가능 하지만과제기간이나 학기말 기간에는 개설 교과목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사용할  있도록 시간이 배정

    되며타과 학생의 사용은 불가능하다.





    예약 방법

    -이규현 연구원께 문자/카톡으로 아래의 내용을 전달한다. 

         : 이름, 편집할 장소(편집실), 편집실 사용 시간

              *연락처를 전달받지 못했다면 편집실 입구 앞 장부에 사용 이력을 적는다.


    -윈도우 컴퓨터(4대) 예약 시 해당 링크에 학번과 이름, 요일을 적는다.

         *선착순





    23시 이후에도 사용 필요 시, 밤샘예약신청서를 작성하면, 밤샘 작업 또한 가능하다. 밤샘 신청은 사용 하루 전에 해야 한다.

    밤샘예약신청서 파일은 공지사항 통해 다운로드  있다.

    구비 장비

    1. iMac 27”, 21” 다수
    2. Digital Non-linear system; Metrox-Digisuite, DV500, DV storm, DSR-11, DSR-1800, DSR-2000.
    3. Analog Linear System; DV 6mm용 2대1 편집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 간단한 디지털 효과를 삽입한 편집과 자막, 타이틀, 크레딧 작업 등이 가능하다.

    편집실 이용 수칙

    1. 편집실 사용 시에는 24시간 이전에 예약을 하고 사용시간을 엄수합니다.
    2. 금연이며, 음식물(음료수, 물 포함)을 가지고 들어올 수 없습니다.
    3. 수다를 떠는 등의 소란스러운 행동은 자제합니다.
    4. 편집실을 사용한 다음에는 깨끗이 정리하고 나갑니다.
    5. 편집기기는 소중히 다루고, 사용법을 잘 모르는 기기는 반드시 담당 연구원에게 물어본 후 사용합니다.
      - 편집기기 사용 중 개인의 부주의로 고장이 난 경우에는 배상해야 합니다.
    6. 편집실에서는 수업이외의 사적인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7. 9시 이후까지(밤샘작업 포함) 편집실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총무처에 사전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8. 실습실에는 외부인이 출입할 수 없습니다.
      - 타 학교 학생 뿐 아니라 본교 학생도 사전허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습니다.

    스튜디오/스튜디오 부조정실

    원스톱 시스템의 최신 설비를 자랑하는 스튜디오는, CCU(Camera Control Unit CA-TX7)을 장착, DXC-D35 카메라와 Prompter, DSR-PD170 총 3대의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고, 기본세트와 크로마키 보드, 조명이 완벽하게 구비 되어 있다. 또한 Studio와 연결되어 있는 부조정실은 6mm 디지털 선형시스템이 구성되어 있고, 실습수업과 영상물제작에 필요한 Playback VCR(DSR-1800) 3대, Recording VCR (DSR-2000) 1대, DVD Player, CD Player, CG 자막기, CCU(Camera Control Unit) 조명스위치, 스위처, Prompter Controller , Pedestal, Jib Arm 등이 설비 되어있어 다양한 분야를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주로 방송뉴스제작실습 및 세미나 같은 영상 전공 수업 및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소속 동아리 활동에 활용된다.

    이용 방법

    사용 시 24시간 이전에 예약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타과 학생의 사용은 불가능하다.

    스튜디오/부조정실 이용 수칙

    1. 스튜디오/부조정실 사용 시에는 24시간 이전에 예약을 하고 사용시간을 엄수합니다.
    2. 금연이며, 음식물(음료수, 물 포함)을 가지고 들어올 수 없습니다.
    3. 수다를 떠는 등의 소란스러운 행동은 자제합니다.
    4. 스튜디오. 부조정실을 사용한 다음에는 깨끗이 정리하고 나갑니다.
    5. 기기는 소중히 다루고, 사용법을 잘 모르는 기기는 반드시 물어본 후 사용합니다.
      - 기기 사용 중 개인의 부주의로 고장이 난 경우에는 배상해야 합니다.
    6. 스튜디오/부조정실에서는 수업이외의 사적인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7. 스튜디오/부조정실에는 외부인이 출입할 수 없습니다.
      - 타 학교 학생 뿐 아니라 본교 학생도 사전허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습니다.


    * 부조정실과 스튜디오에는 고가의 장비들이 많이 있습니다.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휴학생은 학부장의 승인 후 편집실, Studio, 부조정실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영상 Lab실

    iMac 25대를 보유한 Mac 전용 실습실로 멀티미디어 제작실습과 같은 디지털 영상물 관련 전공수업에 주로 활용된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학생이라면 수업이 없을 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디지털 영상 Lab 이용 수칙

    1. 입실시 학번, 이름, 사용 하고자 하는 컴퓨터 번호 그리고 사용자 연락처를 기재 한 후 사용합니다.
    2. 금연이며, 음식물(음료수, 물 포함)을 절대 가지고 들어올 수 없습니다.
    3. 수다를 떠는 등의 소란스러운 행동은 자제합니다.
    4. 컴퓨터를 사용한 다음에는 깨끗이 정리하고 나갑니다.
    5. 담당연구원의 동의 없이 다른 프로그램을 Install 하거나 System파일을 지울 수 없습니다.
    6. 전원을 꼭 끄고 나갑니다.
    7. 근무자에게 협조 합니다.
    8. 이용 수칙 불이행 시, 담당 연구원 혹은 조교에 의해 강제 퇴실 조치됩니다.

    서암 영상 제작 센터

    • >
    • 학부 >
    • 실습실 >
    • 서암 영상 제작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