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대과목

트랙 공통 기초 · 캡스톤 과목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설명

36030

인간커뮤니케이션

Human Communication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소개하고 실제 생활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들인 자아의식, 인식과 동기, 언어 구사력,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등에 대해 문제를 제가하고 스스로 연구하도록 하여 학문적인 탐구는 물론 실생활에서도 유능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개발한다.

20309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갖게 하기 위하여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루고 있는 미디어, 수용자, 미디어의 내용 그리고 미디어가 수용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과 연구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6032

언론사회학

Journalism and Society

한국 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저널리즘 관련 논제들을 검토한다. 특히 정치적 변화와 더불어 한국 언론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분석한다.

36041

광고의이해

Understanding Advertising

현대 기업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의 원리와 광고활동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문제점들을 고찰한다.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매체들의 속성, 광고대행사의 활동, 소비자 행동, 광고제작의 기술적 문제 등 광고와 관련된 학문적, 실무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36042

PR커뮤니케이션

Public Relations & Communication

현대 PR의 원리와 관련 이론들을 고찰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PR활동의 실행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여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PR활동에 대해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대 PR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 과목은 이론의 학습은 물론 실무에 관한 워크숍에도 역점을 둔다.

36048

방송개론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방송의 기본 개념 및 인간의 태도와 의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 밖의 현대 방송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의 미래에 관하여 연구한다.

33759

미디어심리학

Psychological Approach to Mas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제반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며, 그 근본 원리와 기초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 과정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요인과 계기 및 상호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한다.

36052

현상과의미

Phenomena & Meaning making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현상을 읽어내어 의미를 구축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방송영상물의 제작과정은 광의의 이야기하기 작업이다. 이야기하기를 잘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훈련은 현상으로부터 의미를 구축해 가는 방식을 익혀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앎의 방식에 대한 인식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관찰, 인터뷰, 영상 또는 문서자료 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한 이야기하기의 구체적 조사기법을 익힘을 주요 목표로 한다.

33286

정보사회와뉴미디어

Information Society & New Media

정보사회의 성격을 사회와 뉴미디어의 연계성 관점에서 논하고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각 매체별 산업적, 법적 논제를 분석한다.

37325

언론사상 Philosophy of Journalism

이 과목은 학생들이 독서와 과제, 토론 등을 통해 기본적인 언론학 가치와 사상들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특히 학생들은 사회에 대한 서구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그런 사유들이 어떻게 저널리즘 영역에 이어지는지를 고찰하게 될 것이다.

34723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in Visual Communication

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인간이 이미지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식을 해독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매체와 관련된 시각적 요소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아트, 만화, 타이포그래프,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스 등 각 매체의 시각적 특성과 구성, 그리고 의미생산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상언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7544

미디어와젠더

Media and Gender

미디어는 여성의 일상적 삶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페미니즘 이론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토대로 여성과 미디어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여성인력과 미디어 산업, 미디어의 텍스트에 재현된 여성이미지, 수용자로써 여성의 미디어 이용과 해독을 분석 검토하고, 젠더 평등을 위한 미디어의 바람직한 역할을 논의하고자 한다.

36038

쟁점분석과토론

Debates and Argumentation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이해하고, 각기 다른 입장에서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기법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토론의 효용과 방법을 탐구하고 서구 사회의 논쟁문화와 우리 사회의 경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처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 갈등 해소의 수사학적 대안을 모색한다.

37546

문화간커뮤니케이션

Intercultural Communication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개념과 국제 무대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치, 언어, 비언어, 소통상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이와 함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을 협상하고, 갈등을 관리하며, 문화적인 장벽을 넘어서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게 된다.

20307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를 국제 정보 질서운동 , 국제뉴스보도, 문화제국주의이론, 글로벌 미디어/마켓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주요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개념의 정보 질서 운동과 문화지배에 대해 분석 전망한다.

37542

인터랙티브미디어론

Introduction to Interactive Media

인터넷, 모바일폰, 게임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형태와 효과, 디자인에 관하여 알아보는 이론적 수업이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쌍방향성의 개념, 그리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발전사를 살펴보고 현재 이용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다양항 유형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통하여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및 심리적 효과를 알아보게 된다.

35774

디지털미디어와문화

Introduction to Digital Media Environment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내고 있는 새로운 매체 환경에 대한 매체 미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과목이다. 디지털 텍스트의 특성, 기존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에서의 이야기하기 방식의 유사성과 차별성, 디지털 환경에서의 수용방식의 변화 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미학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이를 토대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문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시도하게 된다.

37548

커뮤니케이션독립연구

Independent Studies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학부 전공 기초과목과 트랙 심화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이 독립적인 연구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자유롭게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여 학기말에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지도한다. 최종 결과물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바탕을 둔 학문적인 연구, 실습 과목을 통해 습득한 기술로 제작한 미디어 창작물, 인턴 활동을 통한 실무경험 보고서를 모두 포괄한다.



저널리즘 트랙 핵심 전공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설명

36033

기사작성기초

Basic News Reporting and Writing

기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의 소개에서부터 기사의 주요 구성요소, 기사문장의 특징, 기사쓰기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주의사항 등을 교육한다. 실습과목이기 때문에 매주 글쓰기 과제가 부여된다.

35104

News reporting & Writing

English journalism의 기본 기술을 배우기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언론에서의 글쓰기, 뉴스의 구조, 뉴스 수집 기술, 기획 기사 편집 방법 등을 포함한 기본 개념들을 소개한다. 단, 이 과정은 인터뷰와 기획 기사를 포함해 초보 과정 보다 심화된 것으로 전문인으로서 기술을 향상시키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해외에서 영어를 배운 학생들도 수강가능하며 영어 실력이 테스트 된다.

35103

취재와보도실습

Intermediate News Reporting & Writing

일회성 사건이나 사고 등에 관한 스트레이트 뉴스가 아니라 장기간의 추적 취재와 체계적 자료 조사를 필요로 하는 기사의 보도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윤리적 측면까지를 교육한다. 이 과목은 기사작성기초 과목의 이수를 필요로 하며 가능한 한 수강신청 이전에 담당 교수와의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법률 각 분야의 쟁점이나 구조적 문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매주 실습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36035

표현의자유와언론윤리

Freedom of Expression & Press Ethics

본 과목은 표현의 자유가 가지는 헌법적 의미와 그 책임 관계를 규명함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언론사가 행하는 표현의 자유가 그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법익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더불어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언론이 지켜야 할 저널리즘 윤리가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33285

방송뉴스제작

Broadcast News Reporting & Writing

방송뉴스 만들기에 필요한 글쓰기와 라디오 제작 실무를 중심으로 한 뉴스제작 과정을 교육한다. 신문기사나 기타 다른 종류의 보도문장과 방송문장의 차별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매주 글쓰기 실습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기사작성기초’ 과목을 이수한 사람에게만 수강자격을 부여한다.

35105

편집디자인출판

Desktop Publishing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출판에 필요한 활자, 도형, 사진, 등의 편집 디자인 기술을 익히고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최근 경향을 학습한다. 실습지 제작을 통해 신문기획, 자료수집, 지면구성, 편집, 제목 뽑기 등의 종합적인 신문 편집 실무를 익힌다. 기사작성기초와 취재보도 관련과목 수강자에게 수강을 제한적으로 허용한다.

34710

인터넷취재실습

Computer-Assisted Reporting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에 따라 강력한 취재도구로 등장하고 있는 인터넷의 활용능력을 교육하는 과목이다. 기사의 기획에 필요한 인터넷 활용에서부터 사실 확인에 유용한 데이터 베이스 사용법, 인터넷 신문의 현황과 한국 신문의 인터넷 취재 추세 등을 학습하고 개별 또는 소집단 기획취재 실습도 병행한다.

35108

Advanced News Reporting & Writing

This is an advanced news writing course for students who have a high-level of spoken and written English. Teaching is through an intensive series of advanced, practical writing. After a brief review of spot news techniques the focus moves quickly on to news features and interviews. Students will be given external assignments and will also have to find their own news stories.

34711

저널리즘비평

Journalism Criticism

신문과 방송, 잡지 등 매체가 다루는 뉴스에 대한 비평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언론 비평의 다양한 시각과 이론을 학습하고 뉴스의 사회적 의미, 정치과정과 여론형성에 미치는 뉴스의 영향과 뉴스제작 과정의 쟁점들, 언론 산업과 관련 기업의 문제 등을 토론한다.

36037

미디어와정치

Political Communication

미디어와 정치체제와의 역학관계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신문, 방송, 잡지 등 기존의 매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개혁으로 등장하게 된 뉴미디어가 선거를 포함한 정치과정 전반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검토한다.

36801

고급방송뉴스제작

Advanced Broadcast News Production

텔레비전 뉴스제작에 관한 역량을 키워주는 과목으로, 발생기사보다는 3분 이상의 호흡이 긴 기획과 탐사 보도, 매거진 보도 성격의 기사를 취재하고 제작하는 과목이다. 해당 과목은 방송뉴스제작을 이수한 학생에게만 수강이 허용된다.



전략 커뮤니케이션 트랙 핵심 전공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설명

35799

광고크리에이티브

Advertisting Creative Strategy

본 강좌는 광고의 효과적인 메시지 구성 및 표현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이론 및 전략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목표달성을 하여 사용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전술들을 살펴본다.

35796

PR제작과디지털미디어

PR Writing, Production & Digital Media

홍보업무 전반에 걸친 글쓰기와 홍보물 제작 요령을 배운다. 보도자료 작성, 매뉴얼 리포트, 브로슈어, fact sheet, backgrounders, 사보, 인터뷰 요령, 간담회 개최, 각종 책자 작성을 세부적으로 다루며 또한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 편집의 기본에 대해서도 배운다.

35121

PR커뮤니케이션캠페인

Public Relations Campaigns

이 강좌는 홍보 캠페인의 기본 구조와 역할 수행 방법을 실습하기 위해 개설된다. 구체적으로 마케팅 캠페인, 정치 캠페인, 사회쟁점 캠페인 등에의 적용과 홍보 캠페인과의 차별점도 논의된다. 특히 강의 전반에 걸쳐 연구조사의 적용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포함된다.

36043

광고와소비자심리

Advertising and Consumer Psychology

본 강좌는 기업의 마케팅 및 광고 활동의 대상인 소비자의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심리적 이해와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요인을 살펴보고, 통제 가능한 마케팅적 요인들이 내적, 외적 요인들과 조화를 이루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광고와 마케팅 전략 개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35119

광고카피라이팅

Advertising Copywriting

효과적인 광고 카피 작성을 위한 실습과목이다. 효과적인 광고의 요소인 전략 수립, 캠페인 기획, 카피 작성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광고 실행을 연습해 본다. 주로, 인쇄 광고에 중점을 두고 수업한다.

36046

정부시민단체커뮤니케이션

Government Public Relations

정치와 행정부분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행정기관에서 수행해야 하는 각종 캠페인, 지역 주민 대상 커뮤니케이션 전략, CI, 이벤트 등 다양한 PR 전략들을 고찰한다. 그리고 정치캠페인 및 여론관리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본다.

35798

광고PR전략리서치

Advertising and PR Research Methods

본 강좌는 광고와 PR분야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조사방법론 및 통계지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을 살펴본 후, 광고 및 PR연구의 새로운 학문연구경향에 대해서도 분석 토론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광고PR 관련변수와 이슈를 연구할 수 있는 독립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확보하게 된다.

35115

광고매체계획

Advertising Media Planning

다양해진 광고 매체환경을 이해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 창의적이면서도 과학적인 광고 매체 선정방법과 집행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35118

광고기획관리

Advertising Management

광고 및 촉진 프로그램의 기획을 위한 과목이다. 광고 상황 분석, 광고목표설정, 광고조사, 크리에이티브 의사결정, 매체계획 등 광고 집행 과정상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해결하고 실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광고 기획서를 작성한다.

35122

기업커뮤니케이션

Corporate Communication

기업커뮤니케이션 과목에서는 우수한 기업의 명성관리전략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이 강좌에서는 기업명성과 커뮤니케이션의 관련성, 기업명성의 다양한 관점과 이론, 그리고 전략적 기획과정 등을 다룬다. 특히 국내외 명성 높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사례, 성공 포인트 등을 분석하고 수강생들에게 명성관리 실무자 능력을 배양한다.

35123

광고캠페인

Advertising Campaigns

광고캠페인의 기획 및 집행 과정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하나의 광고 대행사 역할을 하면서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광고 캠페인 기획, 크리에이티브 안 제시 등 광고 집행과정에서 거치는 모든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훈련하게 된다.

36044

PR커뮤니케이션과사회이슈

Public Relations and Society

PR이론과 활동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조망한다. 수사학적인 접근과 비판적인 접근을 원용하여 위기관리, 언론관계, 지역사회관계, 평판관리, 사원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주주관계, 정부-언론관계 등 다양한 PR 활동이 전체사회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 탐구한다.

37545

인터넷전략커뮤니케이션

Internet Communications & Strategy

이 강좌에서는 인터넷을 위시하여 새로운 광고 매체로 등장한 상호작용 매체를 효과적인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학습하고 훈련하게 된다. 실제 전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실습을 통해서도 새로운 매체환경에서의 전략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5801

국제광고PR

International and Intercultural Public Relations

기초적인 홍보 이론과 캠페인 전략의 숙지가 요구되며 기초 개념에 대한 별도의 설명 없이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국제무대에서의 홍보와 타 문화 간 홍보, 그리고 그에 따르는 기술적인 사항들을 배운다. 세부적으로 다문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 문화 간 차이의 고찰 및 국제 홍보 문장 연습, 국제 홍보 캠페인 실습이 이루어진다.

35129

광고와사회 Advertising & Society

광고는 상업적 속성으로 인하여 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소수 사회집단에게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회적 제도로서 광고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광고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율적, 타율적 규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35807

위기관리와갈등해소

Crisis Management and Conflict Resolution

홍보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위기관리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위기관리는 쟁점 관리를 포함한 징후 포착, 위기의 인식, 예방, 준비, 봉쇄 및 회복, 평가, 학습 등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이 과목은 그러한 전 과정을 통합적이고 관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게 된다.



디지털·영상 미디어 트랙 핵심 전공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설명

35773

포토그라피실습

Practice of Photography

사진의 촬영 및 제작기법은 앞으로 전개될 영상전공과목에서 가장 우선해야 될 원초적이며 중요한 작업이다. 사진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작품 감상, 사진기 조작, 사진 찍기, 뉴스사진 제작, 암실작업 등 사진제작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34720

영상기획과연출

Television Production

영상매체 특히 TV프로그램의 기획, 아이디어 개발, 프로그램 구성, 대본 작성 및 제작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TV제작 장비를 활용하여 실제 TV프로그램을 제작한다.

35133

대중문화연구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한국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진단을 도모한다.

34731

다큐멘터리제작

Documentary Production

비디오를 이용하여 작품기획, 자료조사, 촬영, 편집, 포스트 프로덕션 등 다큐멘타리의 전 과정을 워크숍을 통하여 익힌다.

35132

영화이론및비평

Film Theory and Criticism

영화의 형식과 내용에 관련된 다양한 영화이론과 비평이론을 소개한다. 사실주의, 표현주의, 장르론, 작가론, 마르크스주의 영화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논의하며, 각 이론과 함께 대표성을 갖는 영화들을 분석 검토한다.

34721

멀티미디어와웹실습

Multimedia and Web Production

시각적 조형언어,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통하여 조형에 관한 흥미와 유연한 사고를 기른다. 다각적인 컴퓨터 실습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영상표현 능력과 개념을 습득하고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소스를 이용하여 직접 DVD-Rom Title, Web Site제작 등의 실습을 한다.

34733

디지털영상특수효과

Digital Video Special Effects

촬영 및 영상소스를 이용하여 Non Liner 편집의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동시에 편집 문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시청각언어 각각의 특수성과 상호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아울러 기본적인 장비들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37330

인터랙티브컨텐츠디자인

Interactive Contents Design

모바일과 스마트 미디어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각종 컨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획, 설계 및 실제 제작과 더불어 평가에 이르는 전체적인 프로덕션 과정을 배우는 실습과목이다. 학생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다양한 UI(user interface)의 디자인 및 구성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UX(user experience)를 이해하고 제작과 관련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유통될 수 있는 컨텐츠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습득하게 된다.

35814

디지털영상과3D

Digital Video and 3D Production

기획, 시나리오, 콘티, 촬영, 편집, HD출력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프로젝트 워크숍으로서 디지털영상의 기획과 제작 전반에 걸쳐 창의성과 제작능력을 극대화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영상특수효과의 고급 교과과정이다.

37545

인터넷전략커뮤니케이션

Internet Communications & Strategy

이 강좌에서는 인터넷을 위시하여 새로운 광고 매체로 등장한 상호작용 매체를 효과적인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학습하고 훈련하게 된다. 실제 전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실습을 통해서도 새로운 매체환경에서의 전략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타 전공인정 : 디지털스토리텔링, 인간컴퓨터와 상호작용



미디어 경영·법제 트랙 핵심 전공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설명

37541

컨텐츠비지니스의이해

The Introduction of Contents Business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콘텐츠의 본질, 콘텐츠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경제/경영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37543

미디어정책과법제의이해

Introduction to Telecommunications Policy Studies

본 과목의 목적은 미디어법제와 정책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미디어경제학, 미디어테크놀로지, 미디어법학 등을 학부차원에서 개략적으로 소개하는데 있다. 이와 함께 미디어 현안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미디어정책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미디어정책 이론 등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36054

영상마케팅전략과실제

Marketing strategy and practice for Visual Contents

이 과목에서는 영상콘텐츠의 국제적 교류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함께 영상콘텐츠 수출과 수입을 위한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공부한다. 국가 간 영상콘텐츠의 교류에 있어서 방송영상 콘텐츠의 상품적 특성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강의하고, 국제 배급시장의 현황 및 특성, 수출상담 절차와 과정에 대해서 최근의 자료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36053

미디어경영론

Visual Media management

이 과목에서는 영상미디어 기업의 조직과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미디어 산업의 시장구조와 특성에서부터 영상미디어 기업의 조직, 인사, 예산 관리 등 미디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해 강의하고, 현장체험과 사례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의 기획, 인사, 조직, 예산, 홍보 관리의 효율적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36040

미디어산업과저작권

Media Industry and copyright

미디어 산업의 기반이 되는 콘텐츠 흐름과 그에 따른 계약 및 저작권 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미디어 저작권 관련 현황 및 논제들을 분석한다.

33289

미디어산업현안분석

Analysis of Current Issues in the Media Industry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미디어 산업이 안고 있는 현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현안별 쟁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산업 경제적, 법리적 관점에서 알아본다.

37547

미디어판례분석

Media Law Case Studies

언론 관련 판례들이 분야별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헌법상 표현의 자유 관점에서 언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나 언론 활동이 그 동안 헌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해석되어 왔는지, 미디어사업 관련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우리 법원은 이러한 규제들을 어떻게 해석해 왔는지를 조망한다. 더불어 언론관련 판례분석을 기초로 언론에 대한 우리 법의 바람직한 해석 방향을 논의한다.

36035

표현의자유와언론윤리

Freedom of Expression & Press Ethics

본 과목은 표현의 자유가 가지는 헌법적 의미와 그 책임 관계를 규명함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언론사가 행하는 표현의 자유가 그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법익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더불어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언론이 지켜야 할 저널리즘 윤리가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35115

광고매체계획

Advertising Media Planning

다양해진 광고 매체환경을 이해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 창의적이면서도 과학적인 광고 매체 선정방법과 집행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35122

기업커뮤니케이션

Corporate Communication

기업커뮤니케이션 과목에서는 우수한 기업의 명성관리전략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이 강좌에서는 기업명성과 커뮤니케이션의 관련성, 기업명성의 다양한 관점과 이론, 그리고 전략적 기획과정 등을 다룬다. 특히 국내외 명성 높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사례, 성공 포인트 등을 분석하고 수강생들에게 명성관리 실무자 능력을 배양한다.


* 타 전공인정: cross cultural issues for management



개설과목

  • >
  • 학부 >
  • 개설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