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북미주 이화 동창들의 가장 큰 행사로 2002년부터 해마다 장소를 달리해 열리고 있으며 총동창회와 모교에서 인정한 연례행사이다. 같은 기간 ‘이화국제재단 이사회’도 함께 개최돼 행사장 안팎은 두 차례의 만찬과 북미주지회연합회 정기이사회 및 정기총회, 국제재단 이사회, 특강, 주일예배 등 행사가 이어져 이화를 추억하고 이화를 사랑하는 이화인의 열기로 뜨거워진다. 모교에서는 총장과 총동창회장 외 관계자 수 명이 참석하여 북미주지회연합회 동창들 간의 화합을 다진다. 북미주 지역에서의 모든 동창행사와 모금 활동은 북미주지회연합회와 국제재단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2020 북미주지회연합회 영상 총회/북텍사스 댈러스

사상 처음 영상 총회로 진행한 북미주 이화인들의 축제


북미주지회연합회 총회

   2020 북미주지회연합회 총회가 2020년 11월 5일(목) 부터 11월 8일(일)까지 북텍사스 댈러스에서 개최되었다. 이화여자대학교 총동창회 북미주지회연합회 정기총회는 북미주(미국, 캐나다)에 거주하는 이화동창들의 가장 큰 연례행사로서 약 5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북미주에 산재해 있는 이화 동창들이 북미주의 총회가 열릴 때마다 각 지회를 순회하며 한자리에 모여 반가운 만남을 나누는 귀한 행사이다. 총회를 통하여 각 지회 간 연대를 도모하고 로컬 소식도 전하며, 모교 총장과 총동창회장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하여 모교소식도 듣는 자리이기도 하다. 또한 모교를 후원하는 이화인들만이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이화사랑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 5월 북텍사스 지회는 코로나19로 인한 환경 변화로 인하여 총회의 순연과 새로운 방식의 영상 총회 개최라는 두 가지 갈림길에서 많은 협의와 고민 끝에 영상 총회를 개최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 50년간 이어 온 북미주 이화 동창의 전통을 새로운 포맷의 비대면 영상 총회 개최라는 방식의 전환은 북미주 이화인들에게는 새로운 도전의 시작이었다.

  115() 지회장 미팅을 시작으로 2020년 영상 총회는 설렘과 함께 서막이 올랐다. 서울에 있는 총동창회장과 임원들 그리고 북미주 지회장들과의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된 지회장 미팅은 30여명이 참석하였고, 한국과 북미주 임원들이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다. 향후 연 2회 정도의 정기적인 모임을 갖기로 하고 회의를 마쳤다.

이어 정기이사회가 진행되었는데 약 80여 명의 북미주 이사 대부분이 참석하였으며, 차분하고 순조롭게 회의가 진행되었다. 대선배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통해 북미주지회연합회 이사들의 넘치는 이화 사랑을 다시금 실감하였다.

  다음 날 116()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정기총회는 160여 명이 참석한 대규모 컨퍼런스였다. 대규모 미팅은 경험이 전무하여 혹시나 예상치 못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하였는데 순서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순조로이 진행되었다. 많은 걱정과 염려는 기우였고역시 우리는 이화였다.

  정기총회 종료 후 가상 만찬(Virtual Banquet) 영상이 유튜브에 게시되었다. Virtual Banquet1부와 2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는 김혜숙 총장을 비롯한 85명의 가상 합창(Virtual Choir)으로 교가 제창이 있었으며, 총동창회장과 이화국제재단 이사장의 축사가 영상으로 전달되었다. 그리고 전통과 최첨단의 상반된 요소의 조화를 지향하고 앞으로의 이화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김혜숙 총장의 연설이 이어졌다. 또한 이화국제재단의 2020년 장학금 전달식과 2021년 개최지인 디트로이트로 북미주지회연합회 기가 인계되는 장면이 영상으로 전달되었다. 1부의 마지막 순서인 북미주지회연합회 합창단의 <Heal the World>67명의 동창들이 참가한 Virtual Choir로 아름다운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였다.

  Banquet 2부의 탤런트쇼에서는 9개 지회, 11개 작품이 선보였다. 재미있고, 열심히 준비한 각 지회의 우수 작품들이라 시청하는 모든 동창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대상은 심사위원 29표 중 18표를 얻은 토론토 지회의 <Sound of Life>가 선정되었다. 인기상은 유튜브에 게시된 탤런트쇼 영상들의 3일간의 좋아요(Likes) 클릭 수로 결정했으며, 북가주 지회의 <여행을 떠나요>405 Likes, 3,291 Views를 기록하면서 인기상을 차지하였다. 동영상으로 제작한 탤런트쇼의 경연 방법은 많은 동창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었고, 우수하고 창의적인 기획력을 볼 수 있는 좋은 시도였다.

영상 총회의 영상들은 북미주지회연합회 공식홈페이지(www.ewhana.org)의 갤러리와 유튜브 공식 채널(ewhanaorg)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총회2

북미주지회연합회총회

  • >
  • 동창행사 >
  • 북미주지회연합회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