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창회가 주최하는‘ 2024 이화인의 밤’이 2024년 11월 25일(월) 오후 6시 동창과 모교 직원 및 교수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동창들은 총동창회가 개최하는‘ 이화인의 밤’ 행사를 통해 친밀한 우애를 다지고 정성껏 마련한 기금으로 모교를 응원하며 의미 있게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1부는 곽은아(한음 85) 총동창회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조선영(영문 74) 선교부장은 1부의 시작을 알리는 기도를 통해“ 이화가 복을 나누는 생명의 빛 된 학교가 되게 해달라”고 간구했다. 이어 이명경(무용 77) 총동창회장은 인사말에서 “대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올 한 해를 돌아보니 300여 일이 마치 3,000여 일을 지내온 듯하다”고 소회를 밝히며“ 총동창회 안의 크고 작은 일들을 풀어갈 때마다 격려해 주시고 기도로 마음 모아 주신 여러 동창 선후배님들 덕분에 이 순간까지 올 수 있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곧이어 우리 사회 그늘진 곳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눔과 섬김, 봉사의 이화 정신을 묵묵히 실천하고 있는 이화 동창을 찾아 격려하는 제17회 ‘아름다운 이화인’ 상 시상이 진행되었다. 올해는 발달장애인들의 전인적인 삶을 위해 평생토록 헌신한 사회복지법인 동천학원 대표이사 성선경(국문 62) 동창에게 수상의 영예가 돌아갔다. 버려진 영아들의 어머니이자 중증장애 아동의 대모로서 오랫동안 일하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특수교육 정립과 경제적 자립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은 올해의 수상자 성 동창의 활동 영상이 상영된 뒤, 이명경 총동창회장이 성선경 동창에게 상패와 부상(상금 1,000만 원)을 전달하자, 객석에서는 축하와 존경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다음은 모교발전기금 전달식 순서를 가졌다. 이명경 총동창회장은 동창들의 정성 어린 동참과 성원으로 마련한 이화 웨스트 캠퍼스 건립기금 1억 5,000만 원과 재학생 장학금 5,000만 원, 총 2억 원의 총동창회 모교발전기금을 김은미 총장에게 전달했다. 김은미 총장은 기금 전달에 감사로 화답하며 동창들이 궁금해하는 모교 소식을 전했다.
이어진 2부는 장상 전 총장의 건배 제의로 문을 열었다. 장상 전 총장은 “오늘은 특별한 날이니만큼 한 번의 건배사로는 아쉽다”며 “이화의 세 가지 역사적 순간들을 기념하기 위해 세 번의 건배를 하자”고 제의했다. 이어 “첫째, 1886년 이화 창립, 둘째, 1946년 제1호(한국 최초) 종합대학 인가, 셋째, 이화의 창조적 미래를 위해”라는 장상 전 총장의 선창에 따라 참석한 동창들도 모두 큰 소리로 세 번의 “건배!”를 외치며 이화를 축복했다.
2부 진행을 맡은 강승애(체육 95) 총동창회 회우부장은 만찬이 진행되는 동안 무대 양쪽의 스크린을 통해 행운선물 당첨자의 티켓 번호가 송출됨을 안내했고, 동창들은 오랜 친구들과 추억을 나누고 서로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정겨운 만찬을 즐겼다.
3부는 모교 한국음악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이화SORI’(연주팀 7명, 소리팀 6명 총 13명)의 <이화 역사를 비추다>라는 뜻깊은 소리극 공연으로 꾸며졌다.
이번 소리극은 지난 2016년 창립 130주년 기념 예배에서 국악 관현악과 함께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던 공연으로, 이화학당을 창립한 메리 스크랜튼 선교사의 헌신과 공적, 이로부터 시작된 여성교육의 선도적 여정과 오늘날의 이화여자대학교로 이어지는 희망찬 이야기를 선보였다. 마음속 깊은 울림을 주는 공연이 끝난 후 ‘이화SORI’단원 중 신한별(한음 23) 동창과 김주연(한음 23) 동창의 깜찍하고 발랄한 진행으로 레크리에이션 ‘이화 역사 스토리 퀴즈’맞히기 순서가 이어졌다. 이어 참석자들은 ‘이화SORI’의 선창에 따라 한목소리로 민요와 캐럴 메들리를 부르며 신나고 즐거운 연말 분위기를 만끽했다.
이날 행사를 위해 푸짐한 행운선물이 기증되어, 당첨된 동창들이 기쁜 마음으로 깜짝 행운을 즐겼다. 또한 행사에 참석한 동창 모두에게는 총동창회 수첩과 달력, 토굴고추장(㈜샘표식품 협찬), 에너자이징 크림과 티피런스 퍼플티(아이소이 협찬), 싸일러 베이커리 빵과 커피 교환 쿠폰(서울식품공업㈜), 바이오 유스 크림(동화약품 협찬), 동아제약 박카스맛 젤리가 담긴 알찬 선물 꾸러미가 제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