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창회는 매년 11월 마지막 월요일 이화동창 DNA 네트워크를 확인하고 모교와 소통과 공감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 행사는 1부로 ‘아름다운 이화인’상 시상이 있는 기념식, 2부 만찬, 3부 작은 음악회, 4부 행운잔치 순으로 진행된다. 이 날 행사에는 명예총장, 이사장, 총장을 비롯한 여러 내빈을 비롯하여 1,200여 명의 동창이 참석하며, 행사 참여를 위해 구입한 티켓대금은 경비를 제외한 전액이 모교발전 기금으로 전달된다.


(※ 일정 및 행사 세부 순서는 매년 변동이 있을 수 있음)

2024 이화인의 밤

1

   총동창회가 주최하는‘ 2024 이화인의 밤’이 2024년 11월 25일(월) 오후 6시 동창과 모교 직원 및 교수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동창들은 총동창회가 개최하는‘ 이화인의 밤’ 행사를 통해 친밀한 우애를 다지고 정성껏 마련한 기금으로 모교를 응원하며 의미 있게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1부는 곽은아(한음 85) 총동창회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조선영(영문 74) 선교부장은 1부의 시작을 알리는 기도를 통해“ 이화가 복을 나누는 생명의 빛 된 학교가 되게 해달라”고 간구했다. 이어 이명경(무용 77) 총동창회장은 인사말에서 “대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올 한 해를 돌아보니 300여 일이 마치 3,000여 일을 지내온 듯하다”고 소회를 밝히며“ 총동창회 안의 크고 작은 일들을 풀어갈 때마다 격려해 주시고 기도로 마음 모아 주신 여러 동창 선후배님들 덕분에 이 순간까지 올 수 있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곧이어 우리 사회 그늘진 곳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눔과 섬김, 봉사의 이화 정신을 묵묵히 실천하고 있는 이화 동창을 찾아 격려하는 제17회 ‘아름다운 이화인’ 상 시상이 진행되었다. 올해는 발달장애인들의 전인적인 삶을 위해 평생토록 헌신한 사회복지법인 동천학원 대표이사 성선경(국문 62) 동창에게 수상의 영예가 돌아갔다. 버려진 영아들의 어머니이자 중증장애 아동의 대모로서 오랫동안 일하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특수교육 정립과 경제적 자립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은 올해의 수상자 성 동창의 활동 영상이 상영된 뒤, 이명경 총동창회장이 성선경 동창에게 상패와 부상(상금 1,000만 원)을 전달하자, 객석에서는 축하와 존경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2

   다음은 모교발전기금 전달식 순서를 가졌다. 이명경 총동창회장은 동창들의 정성 어린 동참과 성원으로 마련한 이화 웨스트 캠퍼스 건립기금 1억 5,000만 원과 재학생 장학금 5,000만 원, 총 2억 원의 총동창회 모교발전기금을 김은미 총장에게 전달했다. 김은미 총장은 기금 전달에 감사로 화답하며 동창들이 궁금해하는 모교 소식을 전했다.


   이어진 2부는 장상 전 총장의 건배 제의로 문을 열었다. 장상 전 총장은 “오늘은 특별한 날이니만큼 한 번의 건배사로는 아쉽다”며 “이화의 세 가지 역사적 순간들을 기념하기 위해 세 번의 건배를 하자”고 제의했다. 이어 “첫째, 1886년 이화 창립, 둘째, 1946년 제1호(한국 최초) 종합대학 인가, 셋째, 이화의 창조적 미래를 위해”라는 장상 전 총장의 선창에 따라 참석한 동창들도 모두 큰 소리로 세 번의 “건배!”를 외치며 이화를 축복했다.


   2부 진행을 맡은 강승애(체육 95) 총동창회 회우부장은 만찬이 진행되는 동안 무대 양쪽의 스크린을 통해 행운선물 당첨자의 티켓 번호가 송출됨을 안내했고, 동창들은 오랜 친구들과 추억을 나누고 서로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정겨운 만찬을 즐겼다.

4


   3부는 모교 한국음악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이화SORI’(연주팀 7명, 소리팀 6명 총 13명)의 <이화 역사를 비추다>라는 뜻깊은 소리극 공연으로 꾸며졌다.


3


   이번 소리극은 지난 2016년 창립 130주년 기념 예배에서 국악 관현악과 함께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던 공연으로, 이화학당을 창립한 메리 스크랜튼 선교사의 헌신과 공적, 이로부터 시작된 여성교육의 선도적 여정과 오늘날의 이화여자대학교로 이어지는 희망찬 이야기를 선보였다. 마음속 깊은 울림을 주는 공연이 끝난 후 ‘이화SORI’단원 중 신한별(한음 23) 동창과 김주연(한음 23) 동창의 깜찍하고 발랄한 진행으로 레크리에이션 ‘이화 역사 스토리 퀴즈’맞히기 순서가 이어졌다. 이어 참석자들은 ‘이화SORI’의 선창에 따라 한목소리로 민요와 캐럴 메들리를 부르며 신나고 즐거운 연말 분위기를 만끽했다.


   이날 행사를 위해 푸짐한 행운선물이 기증되어, 당첨된 동창들이 기쁜 마음으로 깜짝 행운을 즐겼다. 또한 행사에 참석한 동창 모두에게는 총동창회 수첩과 달력, 토굴고추장(㈜샘표식품 협찬), 에너자이징 크림과 티피런스 퍼플티(아이소이 협찬), 싸일러 베이커리 빵과 커피 교환 쿠폰(서울식품공업㈜), 바이오 유스 크림(동화약품 협찬), 동아제약 박카스맛 젤리가 담긴 알찬 선물 꾸러미가 제공됐다.

2023 이화인의 밤

1



총동창회가 주최하는 ‘2023 이화인의 밤’이 2023년 11월 27일(월) 오후 6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화인의 밤’은 매년 25만 이화 동창들이 한 해를 아름답게 마무리하며 동창 간 소통과 우애를 나누고 정성껏 마련한 모금을 모교에 전달하는 연중 가장 성대하고 뜻깊은 총동창회 행사이다. 올해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호텔에서 1,000여 명의 동창들이 참석한 가운데 1부 따뜻한 만남, 2부 정겨운 만찬, 3부 아름다운 음악회, 4부 신나는 행운잔치 순으로 진행되었다.


한은주(특교 79) 총동창회 부회장의 사회로 시작된 1부 이화인의 밤은 조선영(영문 74) 선교부장의 기도로 문을 열었다.

이어 이명경(무용 77) 총동창회장은 “올해 이화인의 밤이 따뜻하고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은 바로 동창 선후배들이 아낌없이 마음을 모아 주시고 분주한 가운데도 소중한 걸음을 해주셨기 때문”이라고 감사의 인사를 전한 뒤, “청춘은 인생의 어느 한 시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마음가짐을 뜻한다”는 새뮤얼 울만의 「청춘」이라는 시구를 거론하며 “세월이 가면 얼굴에 주름이 지지만 마음의 열정은 시들 수 없다는 시인의 말처럼 청년 시절 이화에서 배우고 이화의 정신을 근간으로 오늘날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가는 이화인의 만남은 그래서 언제나 희망적이고 청춘 때처럼 설렌다”고 소회를 밝혔다.


2


다음으로 제16회 ‘아름다운 이화인’상 시상식이 이어졌다. 올해는 시설아동에서 시작해 자립준비청년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엄마가 되어 주고 인생의 멘토가 되어 주는 봉사 활동의 주인공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다.


다음은 이명경 총동창회장이 김은미 총장에게 이화 웨스트 캠퍼스 건립 기금 1억 5,000만 원, 총동창회 장학금 5,000만 원을 합쳐 총 2억 원의 모교 발전기금을 전달하는 순서를 가졌다. 이어 김은미 총장이 모교 소식을 전했다.


1부 순서를 마치고 2부 만찬 시간을 가졌다. 2부는 총동창회 강승애(체육 95) 회우부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만찬 시작에 앞서 이화학당 장명수(커미부 64) 이사장의 건배 제의가 있었다.

장명수 이사장이 모교 교가의 후렴구에 있는 ‘우리 이화’로 건배사를 제의하자 함께한 동창들이 준비된 잔을 높이 들고 한목소리로 “만만세! 만만세! 우리 이화!”를 외쳤다.


만찬이 진행되는 동안 무대 양쪽 스크린에서는 총동창회 임원 및 모교 이사장과 총장 등이 기증한 행운 선물 당첨자의 티켓 번호가 반복해서 자막으로 안내되었고, 동창들은 테이블마다 삼삼오오 둘러앉아 담소를 나누며 정겨운 만찬을 즐겼다.


3


이어진 3부 아름다운 음악회 순서는 먼저 1970년대 최고의 디바이자 서앙화가인 정미조(서양 72) 동창의 열정 가득한 무대로 꾸며졌다.

다음 순서는 12명으로 구성된 조형예대 중창단이 가요 <눈이 부시게>와 <서울 탱고>을 부르며 화려한 퍼포먼스와 안무로 무대를 장식했다. 특히 프로 남자 댄스선수와 함께 꾸민 멋진 탱고 공연은 객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행사의 마지막 순서인 4부 신나는 행운잔치에서는 장명수 이사장, 김은미 총장, 이명경 총동창회장이 기증한 행운선물 추첨이 이어졌다. 추첨 번호가 호명될 때마다 동창들은 흥분의 환호를 쏟아냈다. 행운의 주인공들은 각자 기쁘고 감사한 소감을 전하며 기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다.


이화인의 밤

  • >
  • 동창행사 >
  • 이화인의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