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homehomesitemapewha

GNB바로가기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생태-기술 비평: 에코-테크네 인문학의 실천⟩(2018년 9월부터 현재 진행 중)

본 연구원은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2018년 선정되어 같은 해 9월부터 총 6년 계획으로 "생태-기술 비평: 에코-테크네 인문학의 실천"이라는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생태-기술 연속체' 환경에서 요청되는 새로운 인문학 연구로서 '생태-기술 비평' 담론 구성을 목표로 합니다. 생태-기술 비평은 유기체를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고려하는 생태비평(Ecocriticism)과 기술의 변화를 인간과 사회의 실천의 결과로 고찰하는 기술비평(Technocriticism)의 교차와 종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간이 생태 및 기술과 맺고 있는 관계가 질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중적인 위기 상태를 진단하고 포스트휴먼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생태-기술 비평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생태-비평을 통해 한편으로는 기존의 생태비평과 기술비평의 성과와 의의를 정당하게 평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그것들의 개별적인 관점이 갖는 한계를 넘어서고자 합니다. 생태와 기술이라는 두 개의 렌즈는 인간, 지식, 삶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에 입체감을 부여하게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생태와 기술의 융합 및 수렴 현상을 포착하기 위해 생태-기술 연속체의 개념을 모색하며, 새롭게 요구되는 주체화 방식과 삶의 양식을 발명하는 인문적 실천을 지향합니다.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 >
  • 과제수행 >
  •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