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TS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연구소는 국내통역번역학 정착에 기여하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겠습니다.



통역/번역 인증사업의 필요성 및 의의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 통역번역은 국가간 교류의 필수적 도구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국 문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통역번역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대하고 있고 통역번역 가능 인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통역번역 의뢰와 자격 미달 통역번역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유능한 전문 통역번역사들의 일하는 조건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역번역 인증제를 통해 통역번역의 수준 및 환경 제고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통역번역 인증제는 통역번역 인력에 대한 검증을 통해 우수한 통역번역사를 가려내어 통역번역의 수준 향상과 전문성을 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증제 시행을 통해 통역번역사 또는 통역번역 가능 인력에 대한 각종 통계자료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인증시험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의 경우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통역 2년 과정 수료 후 종합시험과 통역 능력인증시험을

실시해 왔습니다.
4학기 수료 후 종합시험을 실시하여 통과자에게는 졸업과 함께 석사학위가 수여되고, 종합시험 통과자에게는 인증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인증시험은 1년 1회(6월)실시되며 연수제한 없이 총 5회까지 응시기회가 부여됩니다. 통역 인증시험의 경우, 초기에는 국제회의 통역

자격시험이라는 이름으로 실시되다가 2001년부터 국제회의 통역능력 인증시험으로 개칭되었습니다.
번역의 경우 2004년 2학기부터 종합시험 합격자에 한해 인증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통역 인증시험

통역학과 과정을 수료하고 종합시험을 합격한 자들을 대상으로 통역 인증시험이 실시됩니다.
이 점이 사실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통역학과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자 강점입니다. 인증시험 합격자들은 즉시 프리랜스

국제회의 통역시장에 투입될 실력이 있고 또 그런 기준으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특히, 통역 인증시험 합격자는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부설 통역번역센터에서 수주한 동시통역업무에 투입되는 자격이 제공됩니다.

번역 인증시험

번역학과 인증시험은 역시 통역학과 인증시험과 유사한 배경을 갖고 도입되었습니다.
특히 본 대학원은 설립 및 입학 신청 당시부터 통역전공과 번역전공을 구분하여 모집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 부문의 전문성을 감안하여 진행하는 제도인 만큼 이런 구분은 교과과정 뿐만 아니라 인증시험과 같은 평가제도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통역번역 시장의 발전과 성장은 전체적으로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번역시장을 별도로 살펴보더라도 거대한 규모로 이미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수요 시장의 규모와 달리 최상급의 번역사들이 거기에 상응하는 만큼의 자격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시장의 무질서 상황 속에서 신뢰할 수 있는 번역능력보유자를 확인하고 객관적 검증을 받은 번역사들을 배출하는 노력의 일부로 번역인증시험제도가 도입된 것입니다.

교육사업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교육평가센터는 각 언어권에서 출판된 통역번역 관련 이론 서적을 번역 출판합니다.
구미 각국의 통역번역 관련 양서는 물론이고 중국이나 일본 등 동양어권에서 발행된 관련 전문서적을 발굴하여 번역하는 등 통역번역

관련 서적을 적극적으로 국내에 소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 이론 서적 및 통역번역 관련 교재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같은 활동을 통해 국내 통역번역학의 질적 및 양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실무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 통역번역 강의 및 연구 방법론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입니다.

또 교육평가센터는 통역번역 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Training of Trainers 등과 같은 워크샵을 통해 교육자의 재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통역번역 교육에 힘쓰게 될 것입니다.

교육평가센터

  • >
  • 연구소소개1 >
  • 연구소 조직 >
  • 교육평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