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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음악논집편집 체제

 

1. 논문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HWP 파일로 제출해야 한다.

1) 본문과 초록, 각주, 참고문헌의 글자체는 함초롱바탕으로 하며 크기는 10.5(줄간격 170%), 각주의 글자 크기는 본문보다 작은 8.5(줄 간격 130%)로 한다.

2) 논문 분량은 A4 25(목차, 초록, 참고문헌, 부록 등을 모두 포함) 이내로 한다.

3) 국문 논문과 영문 논문 모두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첨부해야 한다.

4) 논문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제1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해야 한다.

5) 주제어(keyword)는 반드시 한글과 영문으로 5개 이상 제시해야 하며 논문의 끝에 첨부한다.

6) 논문은 제목, 저자명, 본문, 주제어, 참고문헌, 국문 초록, 영문 초록의 순서로 정렬한다.

 

2. 개념어인명지명문헌명은 한글 표기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한자 또는 원어를 ( ) 안에 제시한다. 이후 반복 시에는 한글만을 기재한다.

1) 인명은 한글로 표기하고, 처음 제시될 때는 ( ) 안에 원명, 출생 및 사망 연도를 기재한다.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2) 동일한 인명이 반복되는 경우 한글 인명만 쓴다. 한글 인명은 성(, last name)과 명(, first name)을 쓰고, 외국인은 성()만 한글로 쓴다. , ()으로만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성과 명을 모두 쓴다.


3. 국한문 단행본은『 』 안에 표기한다. 번역서는 『 』 안에 국문 제목을 적고 ( ) 안에 원제목을 적는다. 외국 도서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Inventing Popular Culture)

   Music, Performance, Meaning: Selected Essays

 

  4. 국문 학술논문과 영문 학술논문의 제목은 “ ” 안에 표기한다.

 

  5. 작품명(혹은 앨범명)《 》 안에 한글로 표기하고 필요한 경우 원제목과 작곡 연도를 ( ) 안에 표기한다. 작품 내의 개별 악곡(혹은 앨범 수록곡)〈 〉로 표기한다. ( ) 안의 원제목은 기울이지 않는다.

   환상적 소품(Phantasiestücke, 1838) 중에서 비상(Aufschwung)

   애비 로드(Abbey Road, 1969) 중에서 히어 컴즈 더 선(Here Comes the Sun)

 

  6. 연극이나 영화 등 시청각 자료의 제목은 〈 〉에 제목을 넣는다.

 

  7. 필자의 의도에 따라 단어를 강조하거나 간접 인용을 사용할 시에는 ‘ ’(홑따옴표) 표기해야 하며, 특정 단어문장의 직접 인용 시에는 “ ”(겹따옴표)로 표기해야 한다.

 

  8. 인용문이 3행 이내일 경우에는 “ ” 안에 적어 본문에 넣는다. 3행 이상일 경우는 별행으로 만들어 인용문의 상하에 각 1행씩 띄고, 좌우에 공간을 두며, 본문보다 한 폰트 작은 글자를 사용한다. 이때는 “ ”를 사용하지 않는다.

 

  9. 국문 논문에는 외국어 논문에서 사용되는 콜론(:)과 세미콜론(;)을 사용하지 않는다. 콜론과 세미콜론이 사용된 외국어 논문의 번역문을 인용하는 경우는 문맥에 맞게 마침표(.) 혹은 쉼표(,)를 사용한다.

 

  10. 각주는 ()저자명, 문헌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 연도, 참조 쪽수 등 자료 출처에 관한 정보 일체를 제시한다. 같은 자료의 반복 제시에는 출판 정보(출판지, 출판사, 출판 연도)를 생략한다. 다음은 인용되는 자료의 형태에 따른 각주 표기 방법이다.

 

1) 단행본
원성희, 오라토리오의 역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81.
(같은 자료의 반복 제시 경우): 원성희, 오라토리오의 역사, 75.

     Charles Rosen, The Romantic Generation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40.

     (같은 자료의 반복 제시 경우): Rosen, The Romantic Generation, 40.

      (바로 위의 각주에서 인용한 내용이 다시 인용된 경우): Rosen, 위의 글, 41.

2) 번역된 단행본
조셉 커먼(Joseph Kerman)/채현경 역, 음악을 생각한다 (서울: 궁리출판, 2006), 174-183.

3)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학술지에 실린 논문
은하, “음악평론가 구왕삼에 대한 연구,” 이화음악논집 14/2 (2010), 119.

      Susan McClary, “Playing the Identity Card: Of Grieg, Indians, and Women,” 19th-Century Music 31/3 (Spring 2008), 219.

4) 학위 논문
신혜승, “18세기 중반 영국의 건반악기 음악에 관한 연구: 토머스 안(Thomas Augustine Arne)의 건반악기 소나타와 건반악기 콘체르토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125-127.

     Moonhyuk Chung, “A Theory of Metric Transformations,” (Ph.D. Diss., University of Chicago, 2008), 35-41.

5) 사전

     James Webster, “Sonata Form,”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nd ed. (New York: Macmillan, 2001), 23: 687.

6) 신문
홍난파, “音樂階級意識,” 동아일보1931. 1. 29.

7) 잡지
구왕삼, “音樂時評-梨專音樂科問題,” 삼천리7/5 (1935, 6), 218-221.

8) 악보

     Igor Stravinsky, Cantata for Soprano, Tenor, Female Chorus and a Small Instrumental Ensemble (London: Boosey & Hawkes, 1952).

9) 음반

     George Frideric Handel, Messiah, John Alldis Choir and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Deutsche Grammophon 2561 284.

10) 인터넷 검색 자료는 검색 주소를 쓰고 [ ] 안에 검색 날짜를 연도, , 일순으로 적는다.

     http://www.rilm.org/news/archives.php?month=April&year=2015 [2015. 9. 8 접속].

11) 2인 이상의 국내 저자일 경우 가운데 점()으로 연결한다. 2인의 외국인 저자일 경우에는 두 인명을 and로 연결한다. 3인의 외국인 저자일 경우에는 앞의 두 인명 사이에 쉼표(,)를 넣고 세 번째 인명은 and로 연결한다. 3인을 초과할 경우에는 혹은 “others”를 사용한다. 참고문헌에는 저자명을 모두 쓴다.


11. 참고문헌은 참고자료에 관한 정보 일체를 제시한다. 국한문 문헌목록을 먼저 수록한 후, 외국어 문헌목록을 수록한다. 국한문 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외국어 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수록한다. 다음은 인용되는 자료의 형태에 따른 참고문헌 표기 방법이다.

 

1) 단행본
원성희. 성가문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6.
       . 오라토리오의 역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Rosen, Charles. The Romantic Generation.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같은 저자명은 밑줄로 표기하고, 출판 연도의 순으로 수록함)

2) 번역된 단행본
커먼, 조셉(Kerman, Joseph)/채현경 역. 음악을 생각한다 (Contemplating Music). 서울: 궁리출판, 2006.

3)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학술지에 실린 논문
김은하. 음악평론가 구왕삼에 대한 연구.” 이화음악논집 14/2 (2010), 117-135.

     McClary, Susan. “Playing the Identity Card: Of Grieg, Indians, and Women.” 19th-Century Music 31/3 (Spring, 2008), 217-227.

     (참고문헌 목록에 수록되는 정기간행 학술지의 자료는 참조된 학술논문이 게재된 첫 쪽수와 마지막 쪽수를 적음)

4) 학위 논문
신혜승. “18세기 중반 영국의 건반악기 음악에 관한 연구: 토머스 안(Thomas Augustine Arne)의 건반악기 소나타와 건반악기 콘체르토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Chung, Moonhyuk. “A Theory of Metric Transformations.” Ph.D. Diss., University of Chicago, 2008.

5) 사전

     Webster, James. “Sonata Form.”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 23. Edited by Stanley Sadie. 2nd ed. (New York: Macmillan, 2001), 687-695.

6) 신문
홍난파. “音樂階級意識.” 동아일보1931. 1. 29.

7) 잡지
구왕삼. “音樂時評-梨專音樂科問題.” 삼천리7/5 (1935. 6).

8) 악보

     Stravinsky, Igor. Cantata for Soprano, Tenor, Female Chorus and a Small Instrumental Ensemble. London: Boosey & Hawkes, 1952.

9) 음반

     Handel, George Frideric. Messiah. John Alldis Choir and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Deutsche Grammophon 2561 284.

10) 인터넷 검색 자료는 검색 주소를 쓰고 마침표(.) 후에 검색 날짜를 년, , 일 순으로 적는다.

     http://www.rilm.org/news/archives.php?month=April&year=2015. 2015. 9. 8 접속.

 

[20222월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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