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KEC2015)은 ‘성과중심교육(outcome-based education)’과 ‘수요지향교육(demanded-driven education)’을 바탕으로 제정되었습니다. 공학인증을 받고자 하는 대학은 교육개시 전 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이를 검증하며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함으로써 교육 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해야 합니다. 또한 교육목표 설정 시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야 합니다. 인증기준(KEC2015)을 구성하는 8개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 (KEC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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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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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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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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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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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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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특성, 구성원 요구, 측정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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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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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학습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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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적 자질과 인문사회적 교양(Soft Skills)에 대한 문서화된 평가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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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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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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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공학이론, 공학설계, 전문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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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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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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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상담, 관찰, 편입생 수용정책, 졸업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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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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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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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교수 수, 전문성, 학생지도, 봉사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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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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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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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지원, 시설 및 장비, 재정지원, 행정지원 및 교육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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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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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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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계획 및 실적, 발전계획, 자료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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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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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분야별 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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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대상이 되는 인증기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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