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개요


4년제 공과대학 교육의 국제 표준 협의체인 위싱턴 어코드에 정회원으로 가입한 사단법인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http://www.abeek.or.kr )에서 주관하는 공학교육 품질 보증제도 입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을 제시하고 교육수요자인 사회, 기업,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성과중심의 교육과정 을 운영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D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대학의 졸업생은 해외 유학, 취업 및 기술사 시험 응시 등 국제 활동에서 교육의 등가성을 보장 받을 수 있으며, 삼성그룹 계열사, KT, SK커뮤니케이션즈, NHN, 신세계건설 등 국내 기업 입사 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정부에서도 국내 4년제 공과대학 대부분이 공학교육인증을 받도록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며, 여러 기업에서 취업 면접 시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하는 ‛학생포트폴리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어코드


한국,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일본, 중국 등 20개 정회원국과 방글라데시, 코스타리카, 멕시코, 태국 등 8개 준회원국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등 전국 88개 대학 486개 프로그램이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증개요

  • >
  • 공학교육인증 >
  • 인증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