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과학연구소

ENGLISH

GNB바로가기

계산과학 연계전공

연계전공 취지

계산과학의 특성은 21세기 과학이 추구하는 융합과 통섭적 성향이 강한 분야이다. 계산과학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단편화된 기존의 전공 간의 벽을 넘어선 통합적 교육이 필수적이다. 계산과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을 바탕으로 물리, 화학, 생물과 같은 다양한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전산/전자 및 환경 등의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아울러 계산과학을 미래 지식정보화 사회에 접목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 식견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계산과학은 학부의 독립적 전공분야보다는 연계전공으로 존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계전공을 통해 수학, 생명 등 자연과학, 전자전산, 환경 등 공학과 경제경영 등 사회과학을 포괄하는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을 바탕으로 하고 계산과학을 매개로 하여 자연 및 사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계산과학” 연계전공은 수학 및 자연과학의 기본 지식과 필요한 컴퓨터 지식을 배우고, 이를 활용한 계산과학 방법론을 과학 및 공학 문제에 접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수학 및 자연과학과 전산기법 등을 융합적으로 교육하고, 이를 자신의 전공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기대효과

교육적 기대효과 :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을 겸비 하여 미래 과학기술 분야의 핵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산업적 기대효과 :
미래 과학기술의 발전에 핵심을 차지할 것을 예상되는 계산과학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과학기술 의 발전을 도모하고 전반적인 산업 경쟁력을 높인다. 동시에, 하드웨어에 비해 크게 낙후된 한국 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고급 인력을 공급함으로써 정보통신 산업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한다.

대규모 국책 사업(중점연구소 및 ERC) 수행과의 연계 방안

본교 수리과학연구소는 2009년도 교육과학기술부 및 한국연구재단 지원 이공계 중점연구소 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9년간 총 60억원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이 사업은 영상.암호.생명 기반기술 을 위한 "계산수학"을 목표로 연구역량 강화와 인력양성을 주된 사업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2009년에 한국연구재단의 ERC에 선정된 기후·환경변화예측연구센터는 최소 7년간 연간 12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센터의 주 연구목표는 기후변화와 환경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 한 통합 기후/생태/환경 예측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으며, 지역기후모델과 육지표면과정모델, 생태모델 및 생지화학모델 등의 결합을 통해 연구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계산과학”의 다양한 방법론과 방대한 양의 자료와 계산을 처리하는 고성능컴퓨팅 기술의 접목이 필수적이다.

 

이와 같은 대규모 사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대학원 "계산과학" 협동과정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하다. 대학원 협동과정은, 전산모사 실험 등 수리 계산을 통하여 자연과학 및 공학의 다양한 현상을 규명하고 새로운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다학제적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연대와 공과대학이 주관하여 향후 계설을 추진할 예정이 다. 이러한 대학원 및 학부 교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이 분야에 대한 소개와 함께 계산과학 연계전공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전공주임교수: 이윤진 (yoonjinl@ewha.ac.kr)

계산과학 연계전공

  • >
  • 교육과정 >
  • 계산과학 연계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