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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안내 – 중학생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안내 중학생

유형/키워드/장소

프로그램명

차시

수업목표

전시연계/

생물모방/

(장소:자연사박물관)

자연 속 공학

2차시

1. 공학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전시물에서 공학적으로 응용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는 생물들을 관찰하고 기록해 본다.

2. 실제 자연에 존재하는 구조색과 돌기구조가 공학적으로 응용된
   사례를 배워보고, 이와 관련된 전시물을 찾아본다.

3. 연잎효과를 체험해보고, 이 효과를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해 본다.

생물의 형태를
모방하라!

2차시

1. 생물의 형태에서 영감을 얻어 인류가 모방한 사례를 전시물에서 찾고
   기록할 수 있다.

2. 조별 협업과 토의를 통해 생물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다.

진로체험/

(장소:자연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 학예사 – 전시회를 기획해요

2차시

1. 자연사박물관 학예사가 하는 일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연사박물관 전시물 구성을 통해 학예사 진로체험을 할 수 있다.

과학다큐멘터리 디렉터

2차시

1. 자연사박물관에서 다큐멘터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2. 시놉시스와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다큐멘터리의 주제를 표현할 수
   있다.

3. 과학 다큐멘터리 감독이 하는 일을 이해할 수 있다.

탐구체험/

생명체에서 찾은
하늘을 나는 꿈/

(장소:신청학교)

단풍나무에서 찾은
하늘을 나는 꿈

2차시

1. 단풍나무 씨앗의 생식 원리를 모방한 프로펠러의 원리와 비행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설계를 변형하여 다빈치 헬리콥터를 새롭게
   제작할 수 있다.

날갯짓에서 찾은
하늘을 나는 꿈

2차시

1. 새와 곤충의 날갯짓을 통한 비행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2. 새와 곤충을 모방한 생체 모방 날갯짓 비행체를 설계하여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