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연구실

  • >
  • 암호연구실

  • 조국화 (Cho Gook Hwa)
    <연구소개서>
    유한체상에서 효율적인 r제곱근 알고리즘 연구

    유한체 상에서 제곱근이나 r-th root를 찾는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는 아주 고전적인 계산 정수론의 문제로서, 이 문제는 특히 제곱근 연산을 많이 필요로 하는 타원곡선암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 이유는 의 형태의 타원곡선에서 이 식을 만족하는 점을 찾을 때 x를 하나 정해놓고 가 square가 될 경우 이것의 square root를 계산하여 y를 구하는 방법이 쓰일 수 있습니다. 타원곡선 암호는 특히 작은 키 사이즈(160비트)에도 1024비트 modulus를 쓰는 RSA와 비슷한 안전성을 갖기 때문에, 작은 키 사이즈를 필요로 하는 곳에 RSA를 대신해서 쓰일 수 있는 암호방법입니다.
    구분Post-Doc
  • 구남훈 (Namhun Koo)
    양자내성암호 중 하나로 여겨지는 다변수 2차식 기반 암호시스템의 안전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NIST Post-Quantum Cryptography Standardization의 Round 2 candidate인 Rainbow 서명 알고리즘에 대한 공격 중 가장 강력한 good key를 이용한 대수적 키 복구 공격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고, 이 공격의 복잡도를 낮출 수 있는 Rainbow 서명 알고리즘의 변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칭키 암호시스템의 S-box에 사용될 수 있는 부울함수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한 S-box가 갖춰야 하는 조건인 differential uniformity, boomerang uniformity, differential-linear uniformity가 낮고 비선형성이 높은 부울함수를 찾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구분Post-Doc
  • 조현수 (Hyunsoo Cho)
    제 연구분야는 정수론과 조합론이고, 그 중에서 정수 분할에 관하여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전의 연구에서 저는 특정한 분할의 집합과 다른 조합론적 오브젝트의 집합 사이의 일대일 대응을 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의 연구에서는 자기공액 분할의 집합을 후크 길이 분포를 이용하여 구분했습니다.

    또한, 저는 동시 코어 분할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 코어가 등차 수열을 이루는 동시 코어 분할의 격자 경로 표현을 구하였고, 현재 특정한 제한조건을 추가한 동시 코어 분할에 관한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구분Post-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