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제출자격

    아래의 요건을 모두 구비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음

    • 5학기까지 학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이수한 자 (심사용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에 27학점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논문 합격 취소)
    • 논문제출자격시험(영어시험,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연구윤리 교육[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필수]을 이수한 자
    • 논문세미나를 수강하고 있는 자

    논문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7년 이내

    예) 2018학년도 3월 입학생 : 2025년 2월까지

    단, 재입학생은 제적기간을 제외함

      논문제출절차

      1. 논문지도교수 결정 및 변경

        가. 시기: 3학기말

        나. 논문지도교수 결정 절차: 전공주임교수의 제청으로 교육대학원장이 위촉함

        다. 논문작성계획서 제출은 소속 전공의 일정에 따름(제출시기, 방법, 장소는 전공주임교수에게 문의)

        라. 논문지도교수 변경 절차: 논문지도교수제청서(변경용) 작성 → 전공주임교수 날인 → 교육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마. 3학기 때 결정된 논문지도교수는 심사용 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의 개강 전까지 전공주임교수의 허가를 받아 변경이 가능

        바. 심사용 논문을 제출하는 5학기생, 논문 학기생의 경우, 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의 개강 후에는 논문지도교수 변경이 불가능

                (논문지도교수의 연구년이나 퇴임, 해외거주, 질병, 기타 개인사정으로 논문지도가 불가한 경우가 있으니 이점을 미리 확인바람)

             

           

          <논문지도교수의 자격> 대학원 시행세칙 제36조

          ① 논문지도교수의 자격은 다음 각 호의 기준을 충족하는 자로 한다. <개정 2014.1.29., 2015.12.29.>
          1. 위촉일 이전 3년간 국제학술지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2편 이상 논문을 게재하였거나 이와 동등한 연구실적을 갖춘 교내 전임교원 <개정 2015.12.29.>
          2. 정년시까지 석사학위과정은 4학기 이상, 박사학위과정 및 통합과정은 6학기 이상 지도할 수 있는 교내 전임교원 <신설 2015.12.29.>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논문지도교수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인정되는 자의 경우, 대학(원)장의 제청으로 총장의 승인을 받아 논문지도교수로 위촉할 수 있다. <신설 2015.12.29.>

           



            2. 논문심사신청서 제출

                가. 당해학기 논문세미나 수강신청자로 논문심사 예정자는 반드시 논문심사신청서(논문지도교수명, 논문제목 등)를 제출해야함 

                나. 시기: 매학기 초

                다. 대상 : 논문제출예정자(5학기, 논문학기생)

                라. 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공지사항>논문심사신청서 제출안내 → 제출기간 내에 온라인상에서 작성

                3. 학위 논문 작성 윤리 준수 서약서 제출

                    가. 학위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학위 논문 작성 윤리 준수 서약서 제출을 의무화 하였음

                    나. 시기: 매학기초

                    다. 대상 : 논문제출예정자(5학기, 논문학기생)

                    라. 학위 논문 작성 윤리 준수 서약서(서식모음) 본인 서명 → 교육대학원 행정실 제출 → 행정실 접수 및 보관

                    4. 논문중간 발표

                        가. 대상: 심사용논문 제출예정자

                        나. 발표시기 : 소속 전공의 일정과 방법에 따라 발표

                        다. 논문중간발표를 마친 자에 한하여 심사용논문을 제출할 수 있음

                        5. 심사용논문 제출

                            가. 본교 석사학위청구논문체제에 준하여 작성

                            나. 기간 : 본인 심사일 기준으로 일주일 전까지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다. 심사용논문 3부(A4용지에 복사, 3부 각각에 논문지도교수 날인)

                            라. 학위청구논문체제: 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아래 책 참조

                                1) 『연구방법과 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편, 1999)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3층 자료실/2층 참고실,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808.06 이95ㅇ 1999

                                2) 『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공학도서관
                                       808.06 이95ㅇ 2012 

                            6. 논문심사료 납부

                                가. 심사용논문 제출자는 논문심사료를 납부하여야 심사받을 수 있음

                                나. 납부기간: 1학기 5월 초, 2학기 11월 초

                                다. 납부방법: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행정/졸업/논문심사료납부신청]하여

                                                    지정된 가상계좌로 납부

                                7. 논문심사 절차

                                    가. 기간 : 1학기 5월 넷째주~6월 둘째주, 2학기 11월 넷째주~12월 둘째주

                                    나. 개별심사일정은 1학기 5월 초, 2학기 11월 초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다. 논문심사당일에 논문심사서류(논문심사종합보고서,논문심사결과표)를 출력(서식모음)하여 심사 시에 논문심사위원장(주심)에

                                          게 전달

                                    라. 논문수정확인: 논문심사시 지적되었던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논문지도교수 1인, 논문심사위원 3인에게 확인 (2012-1학기부터

                                          논문수정확인서 행정실 제출 절차 생략)

                                    마. 재심 판정 결과는 교육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하지 않고 최종 판정 결과만 제출함(2007-1학기부터 시행) 

                                    바. 불합격 판정을 받았더라도 논문제출연한 내에 등록하고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음


                                           <논문심사위원의 자격>
                                                 1.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2.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3. 석사학위과정 심사위원 중 1인, 박사학위과정 심사위원 중 3인 이내는 외부인사로 위촉할 수 있다.
                                                     다만,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은 반드시 외부인사로 하여야 함
                                                     (외부인사는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로 본교 소속 전임교원,
                                                      특별계약교원, 석좌교수 및 심사학생의 외부논문지도교수를 제외함)
                                     

                                              <논문심사위원의 위촉>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지도교수의 추천과 학과주임교수의 제청으로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함

                                     



                                      8.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논문세미나 수강신청자로 당해학기 논문심사자는 학위논문 표절 검사 및 결과확인서 제출 필수(2015-1학기부터 시행) 
                                      • 제출절차
                                        1) 중앙도서관 [표절예방시스템(Turnitin)]
                                        중앙도서관의 [표절예방시스템(Turnitin)] 접속 ▶ 논문의 유사도 검사 ▶ 결과와 디지털수령증 출력
                                        *자세한 방법은 중앙도서관 공지사항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서비스 안내" 참조 요망
                                        2)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
                                        1)의 서류와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서식모음)를 논문지도교수에게 제출 및 관련 지도 ▶지도 후, 논문지도교수 확인된 아래 서류를 교육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서식모음에서 다운로드)
                                        -디지털수령증(중앙도서관 Turnitin 프로그램에서 출력본)

                                      9. 학위청구논문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 온라인 제출절차
                                        1) http://dcollection.ewha.ac.kr에 접속
                                        2) ID(학번) 및 패스워드(이화포털정보시스템 비밀번호) 입력하여 로그인
                                        3) dCollection EWHA의 공지사항 및 FAQ를 참조하여 온라인으로 제출
                                        4) 온라인 제출 후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해 완제본논문(3부)과
                                        함께 행정실로 제출(해당서류는 온라인 제출 24시간 후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 가능)
                                      • 원문파일 작성방법

                                        원문파일 작성방법
                                        형식 - 한글, MS-Office Word, PDF 파일
                                        - 다른 형식 파일은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크기 - 최대 100MB
                                        구성 - 완제본논문과 반드시 동일한 내용이어야 함.
                                        - 파일은 가능하면 1개 파일로 작성하며, 최대 3개까지 가능
                                        (이 경우 완제본논문의 게재순서대로 원문을 등록하여야 함)
                                        ※ "온라인상"에서 직접 파일업로드가 불가능한 경우, 중앙도서관 담당부서에 절차 문의하여 업로드 요망
                                        문의 - 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 (Tel.3277-4614)

                                      10. 학위청구논문 완제본 제출 안내

                                          가. 기간 : 1학기 7월 초, 2학기 1월 초

                                          나. 제출처 : 교육대학원 행정실

                                          다. 제출물

                                        제출물
                                        학위청구논문 완제본 3부 (2015-2학기부터 2부->3부로 변경)
                                         - Hard Cover, B5 size, 감색표지, 금박의 하드커버
                                        - 반드시 3부 각각 논문지도교수 1인과 논문심사위원 3인의 서명·날인 받아 제출
                                        - 형식은 이대출판부 "연구방법과논문작성법", "논문작성법" 참조
                                        논문앞표지사본 1매
                                         논문제목이 있는 면, A4 사이즈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 1부
                                         온라인 제출 24시간 후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가능, 본인 서명하여 제출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1부
                                         온라인 제출 24시간 후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가능

                                         

                                        ※ 관련문서 (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에서 다운로드 가능)

                                          학위청구논문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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