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대학원의 초등교육전공은 현직 초등교사와 초등교육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석사학위 과정으로서, 창조적 지식에 기반한 지식인 양성이라는 미래의 학교 교육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초등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 다가오는 지식사회에 필요한 교육과정, 수업과 평가, 학교의 조직과 운영 등을 개혁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의미하며, 이러한 자질과 능력은 교육, 연구, 봉사 영역이 강조된 초등교육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진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바람직한 인간 형성 과정에서 초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아동기의 인성, 감성 및 창의성 개발을 담당하는 전문가로서의 책임의식과 사명감을 함양한다.
- 교육학 일반과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안목을 바탕으로 질높은 초등교육을 주도하며, 초등교육의 전문성 확보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킨다.
- 변화하는 학교교육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교사의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수준, 교실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수업 및 평가활동의 설계에 필요한 제반의 실천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킨다.
- 창조적 지식이 학교교육의 핵심이 되는 미래사회를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익혀 초등교육의 실제를 분석하고 그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학문적 자질을 기른다.
- 초등교사 및 초등교육 관련 전문가로서 가르치고, 수업을 개선하고, 건강한 학교문화 창달을 주도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