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대학원의 유아교육전공은 한국 최초의 유아교사 양성기관 (1915년)인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유아교사 양성, 현장교사 및 관련 전문가의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 개발 증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들이 유아교육과정, 수업, 유아교육기관 조직, 교사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유아교육전공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유아의 학습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교육에 헌신하는 사도정신을 함양한다.
-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전문지식을 축적해 가는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 유아교육에 필요한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해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 설계자,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유아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유아교육의 지도자로서의 미래 지향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