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al & Ethics Education Major

전공 홈페이지

교과과정

교육목표

도덕·윤리교육 전공은 석사학위 과정으로서, 산업화로 인한 현대 한국사회의 근본적인 구조적 변화, 민주화로 인한 현대 한국사회의 가치체계와 규범체계의 역동적인 변화 속에서 현대 한국인의 국민 공동생활의 원리를 추구하고 이를 초, 중, 고등학교 교육 및 사회교육에서 교육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 양성·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도덕윤리교육 전공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초, 중, 고등학교에서 도덕윤리교육 교사로서 한국사회 윤리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한국인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적 사명감을 갖게 한다.
  2. 도덕윤리 교육자로서 능률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 효과적인 운영, 제도화에 지도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함양시킨다.
  3. 전통적 가치와 규범, 근대적 가치와 규범, 현대 산업사회적 가치와 규범이 교차하는 한국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도덕윤리학 이론 및 도덕윤리 교육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접목시켜 도덕윤리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4. 교육현상에 대하여 도덕윤리교육 교사로서 비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파악하여 국제화·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질을 개발한다.
  6.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른 학교인성교육의 강화에 있어서 도덕교육 및 도덕윤리과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명감을 갖게 한다.

전공주임교수

교수소개
이름 이영환
소속 인문과학대학 철학과
최종학위 Princeton University Ph.D. 연구실 인문관 516호
이메일@ewha.ac.kr yungwhan 전화번호 02-3277-2220

교수진

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 @ewha.ac.kr
 김석향  북한학과[대학원]/국제학전공(통일학연구원장)  University of Georgia, Ph.D. feelfree 
 신태섭  사범대학 교육학과  Michigan State University, Ph.D. tshin 
이영환 인문과학대학 철학전공 Princeton Univ. Ph.D. yungwhan
이지애 인문과학대학 철학전공 Columbia Univ.-Teachers College, Ed.D jiaehlee

도덕·윤리교육

  • >
  • 전공안내 >
  • 도덕·윤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