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전공은 감성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에 부합하는 미술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그 구체적인 실천지침을 연구하여 미술교사 또는 미술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재교육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21세기를 이끌어갈 인간의 특징으로 감성과 창의성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고 감성과 창의성 개발을 유도하는 미술교사로서의 사명감을 함양한다.
-
기존 미술교육의 한계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을 형성하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극복, 개선할 수 있는 실제적 자질을 개발한다.
-
미술사, 미학, 미술치료학 등 미술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케하고 동양화, 서양화, 조소 등의 심화된 실기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배양한다.
-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의 시대적 요구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의 정서를 치료 및 교육할 수 있는 미술수업지도능력, 상담능력 등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미래사회의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미술교육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질을 개발함으로써 한국미술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