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본교의 교육 이념인 기독교 정신과 교육법 제108조에 입각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 연구하여, 한국 교육계에서 중추적 지도자가 될 유능한 인재를 양성 할 목적에서 문교부의 인가를 얻어 1967년 3월 1일에 개원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2021년 8월 현재까지 총 11,327명의 교육학 석사와 356명의 연구생을 배출하여 이들 중 대부분이 현재 한국 교육계의 지도적 역군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현직에 있는 각급 학교 교직자들의 연장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본 교육대학원은 교사자격 및 상급자격을 수여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 이론의 연구라는 기능이 더 큰 것으로 각 전공 분야의 강의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집약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육대학원은 현직 교직자의 연장 교육기관일 뿐만 아니라 신진 교육학도를 위한 연구기관이다.
본교 교육대학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교원 재교육 양성 및 연구 기관으로서 인정 받을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확고한 지원 체제를 갖추고 있다.
- 교육학계열 전공과 교과교육관련 전공이 협동적인 연구체제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최고인 본교 사범대학과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현장교육과의 연계를 위한 협력 학교로서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가 설립되어 있다.
- 현장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협력 기관인 교육과학연구소, 교과교육연구소, 특수교육연구소, 교육실습지도실, 교수학습자료센터 등과 협력하고 있다.
-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차원으로 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대학원에 관련 전공을 운영하며 일반대학원과의 연계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