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본교의 교육 이념인 기독교 정신과 교육법 제108조에 입각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 연구하여, 한국 교육계에서 중추적 지도자가 될 유능한 인재를 양성 할 목적에서 문교부의 인가를 얻어 1967년 3월 1일에 개원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2021년 8월 현재까지 총 11,327명의 교육학 석사와 356명의 연구생을 배출하여 이들 중 대부분이 현재 한국 교육계의 지도적 역군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현직에 있는 각급 학교 교직자들의 연장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본 교육대학원은 교사자격 및 상급자격을 수여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 이론의 연구라는 기능이 더 큰 것으로 각 전공 분야의 강의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집약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육대학원은 현직 교직자의 연장 교육기관일 뿐만 아니라 신진 교육학도를 위한 연구기관이다.


본교 교육대학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교원 재교육 양성 및 연구 기관으로서 인정 받을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확고한 지원 체제를 갖추고 있다.


  1. 교육학계열 전공과 교과교육관련 전공이 협동적인 연구체제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최고인 본교 사범대학과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2. 현장교육과의 연계를 위한 협력 학교로서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가 설립되어 있다.
  3. 현장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협력 기관인 교육과학연구소, 교과교육연구소, 특수교육연구소, 교육실습지도실, 교수학습자료센터 등과 협력하고 있다.
  4.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차원으로 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대학원에 관련 전공을 운영하며 일반대학원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교육목적 및 목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기독교 정신에 근거한 여성지도자 양성이라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이념에 기초하여 교육 및 사회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전문가의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대학원은 수업, 연구, 봉사를 근간으로 한국의 학교 및 사회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천지침을 연구하고 전파하며,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한국 교육의 발전을 선도한다. 이를 위해 석사과정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수업운영의 질적 개선을 지속적으로 도모하며, 교육현장과 유기적이고 협동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본 교육대학원은 여성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자질을 구체화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1. 건전한 인성을 개발하고 교육적 사명감 및 교직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사도정신에 입각한 지도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을 고취시킨다.
  2. 교육현상에 대한 반성적 사고능력과 비판정신을 개발하여 교육문제를 교육적 안목에서 평가하고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현장연구가로서의 자발성을 진작시킨다.
  3. 전공영역에서 요구되는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전문가로서의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한다.
  4. 교육프로그램 개발능력. 교수-학습능력. 정보통신 활용능력. 상담교육능력 등 학교와 사회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실천적 전문가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지향한다.
  5.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파악하게 하며, 그에 대한 능동적 대처능력을 개발하여 교육계의 지도자로서 사회개혁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교육목적 및 목표

  • >
  • 대학원안내 >
  • 교육대학원 소개 >
  • 교육목적 및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