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KEC2015)은 ‘성과중심교육(outcome-based education)’과 ‘수요지향교육(demanded-driven education)’을 바탕으로 제정되었습니다. 공학인증을 받고자 하는 대학은 교육개시 전 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이를 검증하며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함으로써 교육 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해야 합니다. 또한 교육목표 설정 시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야 합니다. 인증기준(KEC2015)을 구성하는 8개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 (KEC2015)

기준

구분

내용

기준 1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의 특성, 구성원 요구, 측정가능

기준 2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술자적 자질과 인문사회적 교양(Soft Skills)에 대한 문서화된 평가 절차

기준 3

교과과정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공학이론, 공학설계, 전문교양

기준 4

학생

평가, 상담, 관찰, 편입생 수용정책, 졸업기준

기준 5

교수진

충분한 교수 수, 전문성, 학생지도, 봉사활동

기준 6

교육환경

대학의 지원, 시설 및 장비, 재정지원, 행정지원 및 교육보조

기준 7

프로그램 개선

개선계획 및 실적, 발전계획, 자료관리

기준 8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적용대상이 되는 인증기준 참조

이 가운데 ‘기준2’에 해당하는 학습성과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이 규정하는 학습성과(Program Outcomes: PO)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실무도구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팀웍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평생교육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사회인식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시사지식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국제성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본교는 여자 대학으로서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위의 학습성과에 ‘여성공학도로서 사회공헌 역할에 대한 인식’

이라는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이화여대에서 추가한 학습성과

여성공헌

여성공학도로서 사회공헌 역할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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