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배경페이스북 유투브

GNB바로가기

의과대학-의전원 소개

1945년 의과대학 개교 이후 현재까지 70여 년 동안 우수한 여성의학자와 여의사를 배출하여 왔으며, 2005년에는 21세기 정보화,세계화된 세상을 미리 준비하는 유능한 의료전문직 영성을 양성하기 위해 의학전문대학원으로 학제를 전환하여 2007년에는 의학전문대학원 첫 신입생이 입학하였다. 의학과 1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개 기초의학교실 및 23개 임상의학교실 등 총 35개 교실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203명의 전임교수와(교수 163명,부교수 43명,조교수 24명)가 재직하고 있다. 2019년 2월 이후, 서울 마곡지구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마곡캠퍼스(에스더빌딩)이 이전하였다.

내가 아는 것이 무엇인가-튼실한 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

1학년 과정은 주로 기초의학 교과목 간 주제별 통합교육으로, 2학년 과정은 주로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간의 기관별 통합교육으로 운영되며, 3학년과 4학년 과정에서도 임상실습뿐 아니라 통합교과목도 함께 운영된다.

임상입문과정(ICM)

조기에 학생들을 임상에 노축시킴으로써 환자를 단순한 질병이 아닌 전인격적으로 대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학년과 2학년에 임상입문과정을 설치하여 환자 이해 및 의사소통 교육을 한다.

환자-의사-사회(PDS)

윤리적, 사회적으로 합당한 의술을 펼칠 수 있도록 프로페셔널리즘,환자이해,의료윤리, EBM, 환경의학,사회의학과 의료관리,의료법 등을 전 학년에 걸쳐 교육한다.

필수 임상실습

3학년 과정 중에는 핵심임상의학실습 30주와 필수임사의학실습 10주, 4학년 과정 중에는 임상특과실습 10주 등 총 50주의 임상실습이 진행된다.

자유선택실습

4학년 1학기에 8주의 자유선택실습과정이 있으며,이 기간 중에는 교내뿐 아니라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임상실습,기초의학 연구 및 그 외 학생 개개인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다.

의과학자 양성 제도

임상의사가 아닌 의과학 연구자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의무석사-의학박사 복합학위과정 및 기초의학 전공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너, 나,우리 모두 함께-소그룹 토의,자율학습을 통한 즐거운 학습

함께 즐겁게 공부하고 서로가 서로를 이끌어주는 교육이 이화의학전문대학원이 지향하는 교육이다.이화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방법은 성인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종래의 암기식,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자율학습과 소그룹토론 확대에 중점을 둔다.여러 통합교과목에서 PBL 및 TBL 교육방법을 활용하고 있으며,기초 및 임상 실습과목에서도 소그룹토의와 자율학습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네 이웃을 사랑하라 -인성과 윤리 교육

훌륭한 의사는 지식이 많은 뿐 아니라 환자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의사여야 한다.이화의학전문대학원은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기독교 신앙에 근거하여 사랑과 봉사의 정신이 투철한 참된 의사를 양성한다.이를 위해서 학내외 봉사활동을 권장하고,교육과정에서 이를 반영하며 Tutorial 등을 통해 환자를 질병의 대상이 아닌 한 인간으로서 만나도록 할 것이다.환자와의 의사소통 훈련,그리고 전문가로서의 윤리 교육도 교육과정에 필수적으로 반영된다.

무슨 일이든 두렵지 않다 – OSCE, CPX, 임상실습

아는 것이 많으나 주사도 놓지 못하는 의사는 쓸모가 없다. 이화의학전문대학원은 개별화된 임상실습,그리고 객관화된 임상실습시험(OSCE)와 임상수행능력평가(CPX)를 필수로 하고 있다.이를 통하여 이화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면 한 사람의 유능한 일차진료의사로서 어디에 내놓아도 제 몫을 충실히 할 수 있게끔 철저하게 교육한다.

21세기 세상은 내 것 – Global Woman Leadership교육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많은 전문 분야에서 여성의 약진이 두드러지지만 의료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특히 여성의 섬세함과 보살피기 좋아하는 마음,그리고 편안한 의사소통능력은 의료에서 그 장점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이화의학전문대학원은 이를 위해 여성을 위한 리더십 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어학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배려하며,해외 자매 대학과의 학생 교류를 활발하게 하여 한국의 여의사,나아가 인류의 의사를 양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의사만이 능사가 아니다 – 특성화된 진로교육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했다고 해서 임상의사의 길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나날이 발전하는 생명과학과 의과학 분야의 연구직,국가와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정책을 책임지는 공직,언론과 출판계,법조계,제약 및 의료 분야의 대기업들,이를 모두가 의사로서 기본 지식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원하고 있다.이화의학전문대학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특출한 지도자를 성장하기 원하는 졸업생들에게 필요한 진로교육과 진로지도를 제공할 것이며 이를 위해 유연한 자기선택형 교육과정을 수립하도록 할 것이다.

의과대학 기구도

-

대학/대학원 소개

  • >
  • 소개 >
  • 대학/대학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