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배경페이스북 유투브

GNB바로가기

인사말

사진

안녕하십니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화여대 의과대학은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은 1887, 당시 척박한 이 땅에, 특히 보호받지 못하고 배움의 기회가 없었던 여성을 보호하고 구하라고 세워진 여성 전문 병원인 보구녀관을 모태로 하여, 미국 여성 의료선교사인 로제타 홀, 이화학당 출신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의사인 김점동 등 이화의 수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헌신과 희생의 빛을 암울했던 이 땅의 역사 가운데 비추다가 1945년 해방과 더불어 의과대학을 개교하여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우리학교는 개교 이래 5000명이 넘는 여의사 및 여성의학자를 배출하며 국내·외 진료 현장의 의사, 의학자, 교수, 공무원, 의료선교사, 국제보건의료 행동가, 빈민운동가 등으로 활약하며 우리나라 사회와 보건의료의 역사 가운데 이화 의료인의 가치를 드높여 왔습니다.

 

2014년도에 제정된 한국의 의사상에서는 바람직한 의사의 역할로 환자 진료’, ‘소통과 협력’, ‘사회적 책무성’, ‘전문직업성교육과 연구영역과 세부 역량을 규정하여 국제사회에서도 인정받는 의사의 Global Competencies를 교육하고 학습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에서도 학부 단계에서의 성과 및 학습 목표 등을 도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안을 구축하고 실행하며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보건의료와 연구 환경의 도전을 넘어서기 위한 지속적인 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9년 우리학교는 지하 5, 지상 12층의 최첨단 교육/연구 시스템이 구축된 캠퍼스로 새롭게 이전하여 미래 이화의학의 교육과 연구의 혁신을 이루어나갈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교육병원인 이화의료원과 함께 우리나라 의료와 의학을 선도하고 국내·외 협력 융합의학 연구, 국내·외 보건의료 활동에의 참여 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한국 사회에 바람직하고 세계에도 모범적인 Academic Medicine의 길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우리학교의 사명은 기독교적 진선미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탁월한 여성 의료인 양성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진리(우리의 '지식')와 선하심(우리의 '태도')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창조의 아름다움(우리의 '술기')을 국가와 인류사회의 보건의료직 실행과 발전에 적용할 수 있는 이화 의료인을 양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학습에 매진하는 이화의 학생들, 열정과 긍지로 교육과 연구에 힘쓰는 이화의 교수들, 학교를 위해 헌신하는 이화의 교직원들 모두는 미래의학을 주도하고 세상과 공감하는 의사와 의과학자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슴에 품고 이 비전이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이화의대에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 모두를 환영하며 감사드립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

한 재 진

-







학장인사말

  • >
  • 소개 >
  • 학장인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