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구교수(1919∼2003)는 1959년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에 부임한 이래
국내 최초로 대학에서 도예교육을 시작하였다. 그에게 도예교육이란 그의 선친인 황인춘옹(1894∼1950)이 일제강점기에 청자재현에 남다른 의지를
보이면서 청자 제작기술을 이어온 영향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친의 뜻을 이어받아 일본의 세토(瀨戶)요업학교를 수학한 이후 개성공립공업학교 요업과 교사를 거치면서 이화여대에 부임한
이래 한국 전통 예술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전력하였다.
그는 우선적으로 한국의 전통자기를 대표하는 청자를 제작하고 재해석하여 현대도예로서의 새로운
면모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교육은 청자의 전통적인 형태와 문양 등을 분석하고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표현한 생활용기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때부터 도예전공 학생들은 커리큐럼에 따라 청자, 백자, 분청사기 등을 비롯한 전통도자는 물론
현대적인 색감을 자아내는 현대도예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학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도예과가 개설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미술대학 앞마당에는 저화도가마가 최초로 축조되었고
이 가마를 활용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여 도예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었다. 그밖에도 점토를 다루는 기법과 각종 성형방법과
장식기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디자인 개발과 도예가로서의 기틀을 마련해 나갔다. 현대도예라는 단어가 널리 보급되기 이전인1970년대에 황종구교수를 통해 본격적인 도예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었고 연구소의 활동이 병행되면서
현대도예의 서막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이화여대의 도예교육활동은 더욱 활기를 띠었고 특히 전통도자에 대한 인식과 재창조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던 황교수의 교육철학은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도요지 발굴이 병행되고 학술지인
『도예연구』가 발간됨으로써 도예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는 1984년 퇴임하기까지 도자관련 실험과 제작, 교육을 하여 도공이면서 과학자 그리고
예술가의 길을 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