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여성공학인재 양성 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전자공학과 교수 임혜숙입니다. 이화여대 여성공학인재 양성 사업단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여성공학인재 양성(이하 WE-UP : Women in Engineering - Undergraduate Leading Program) 사업은 여성 친화적으로 공학교육시스템을 개편하고 사회수요 맞춤형 여성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6년 처음 도입된 사업입니다. 지원학교 총 48개교 중 이화여대를 비롯한 10개의 대학이 사업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이화여대는 사업단 본연의 역할에 더해 10개 대학을 대표하여 사업단 간 연계를 지원하는 공통연계기능 수행사업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화여대 WE-UP 사업단의 목표는 커리어주도형 글로벌 여성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선도 모델 개발 및 확산(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Advanced Education Models for Global Career-leading Women in Engineering)입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여성 공대 졸업생에게 유망한 신산업 분야를 발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선도모델 WE2 (Women of Excellence in Engineering, -스퀘어)를 수립하였습니다. 선도모델 WE2는 핵심과제 3C1S(WE-CURRICULUM-UP, WE-CAREER-UP, WE-CULTURE-UP, WE-SPREAD-UP)핵심역량 3R(Reliability(신뢰성), Resilience(유연성), Recovery(회복성))으로 구성됩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핵심과제 3C1S의 수행을 통하여 핵심역량 3R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WE-UP사업은 여성 친화적 공학교육과정 개발, 진로··창업 설계, 교육문화·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화여대 WE-UP 사업단은 다양하고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이화여대 엘텍(ELTEC)공과대학이 여성공학인재 양성 메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일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보다 많은 여학생들이 공대에 진학하고, 여성 친화적 공학교육을 받아 재능과 잠재력이 개발되길 희망합니다. 더 나아가 공학교육을 받은 여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성품과 실력으로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본 사업의 수행 결과로 나타날 공학교육선도 모델 및 여성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은 미래유망분야의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국가의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여성공학인재 양성(WE-UP) 사업단장 전자공학과 교수 임 혜 숙

사업단장 인사말

  • >
  • WE-UP 사업단 소개 >
  • 사업단장 인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