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 분야의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홍보와 마케팅 사례 중심의 실무형 강의이다. 예술경영 개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마케팅 홍보 실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일정
강의 주제 및 내용
강사
1주
(10/5)
마케팅- 예술, 경영의 안경을 쓰다
박문희
(국립현대무용단/홍보마케팅TF 팀장)
2주
(10/12)
마케팅- 문화마케팅 종류와 활용
3주
(10/19)
마케팅- 문화예술단체 재원조성 및 후원
김태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팀장/Art fundraiser)
4주
(10/26)
마케팅- 폼 잡는 시대는 끝났다
황인선
(문화마케팅 평론가)
5주
(11/2)
홍보- 공연예술 홍보의 이해, 시즌제
6주
(11/9)
홍보- 광고홍보물 디자인과 제작
7주
(11/16)
홍보- 보도자료 작성 (특강: 일간지 문화부 기자)
최민우
(중앙일보 문화부 차장)
8주
(11/23)
종합- 기획서 작성
최해리
(한국춤문화자료원 공동대표)
9주~12주
공연장 실습
- 서강대 언론대학원 졸
- 2011~현 서울대 출강
- 2013~현 전통예술기획자 양성프로젝트 주임
- 이화여대 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출강
- 한국춤문화자료원 공동대표
- 서울대 졸
- 서울시립대 도시문화학과 출강
- 연세대 행정대학원 졸업(석사)
- Art fundraiser(문화예술 모금전문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후원센터
- 문화예술단체 후원 및 재원조성 관련 문화재단
및 대학 특강 다수
- 전 KT&G 마케팅 수석부장
- <틈> 등 저술
- 문화마케팅 특강 다수
- 모집대상: 본교 및 서울시소재 대학 4학년 (17년 2월 졸업예정) 및 졸업생 (14년 2월 이후)
- 모집인원: 25명
- 1차 수강신청기간: 2016년 8월 29일 (월) ~ 9월 13일 (화)
- 수강신청: 1) 프레임 이화창조아카데미 홈페이지 [정보광장]→[아카데미 소식]
→[3기 수강생 모집요강]의 서식 다운로드
2) 신청서 작성 후 prame@ewha.ac.kr 로 메일 발송
3) 1차 수강신청 기간 종료 후 개별연락
- 수업일시: 매주 수요일 18:30~21:30
- 수업기간: 총 8주간, 2016년 10월 5일~ 2016년 11월 23일
- 현장실습: 총 20시간 (공통실습 12시간, 개별실습 8시간)
- 출석 40%, 공연 리뷰 30%, 기말과제 30%
- 현장실습 20시간 이수
- 강의평가 완료
-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명의 수료증 수여
- 수강료 전액 무료
- 공연장 인턴십 제공
- 취업 지원 및 철저한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