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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지원

신임교원 연구과제

학술연구비 지원

1. 신임교원 연구과제

  • 가. 지원대상 : 본교 전임교원 임용 후 2년 이내의 정년트랙 신임교원
  • 나. 지원내용
    • 1) 지원금액 

      구분

      금액

      신임교원연구비

      2,000만원

      실험장비 지원금*

      아래 금액 중 택1
      ① 2,000만원
      ② 5,000만원~1억원(1,000만원 단위로 선택 신청)
      **

      * 실험장비 지원금은 이공계열 실험연구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계열구분은 교무처 평가계열을 따름)

        - 실험장비 지원금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없이 신임교원 연구비 신청서 제출 시

       '신임교원 실험장비 지원 신청서'에 구입 예정인 기자재 목록을 기재하여 제출

      ** ② 외부과제 수주 조건 연구장비 선지원 제도

        - 지원금액 : 5,000만원 ~ 1억원(1,000만원 단위 선택 신청)

        - 지원조건

      ・지원 후 5년 이내에 외부 연구비 간접비 총액기준 지원금액 이상(5,000만원~1억원) 수주

      ・5년 내 수주 간접비 총액이 지원금액 이내일 경우, 연구처 지원 논문인센티브 및 간접비 연구자 지분에서 차감하여 정산함

    • 2) 연구기간 : 2년 (* 총 2년으로 연구기간 연장 안됨)

      <예시>

      2020. 1학기

      선정자

      연구개시

      연구종료

      최종결과물

      제출마감일

      2020. 3. 1

      2022. 2.28

      2022. 8.31 (연주회, 공연, 전시)
      2023. 2.28 (논문)

  • 다. 신청방법
    • 1) 신청기간 : 매학기 초(3월, 9월 각 대학 행정실 통해 신청 공지하고 있음)
    • 2) 신청방법
      • 가) 연구비 :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 제출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신임교원 연구과제
      • 나) 실험장비 지원금 : 소정 양식의 신청서 제출
    • 3) 진행절차 : 온라인 신청서 제출(연구자) > 선정(학술연구위원회) > 선정 통보(연구처) >
      연구비카드 신청(연구자) > 카드수령 > 연구비 집행(연구자)
  • 라. 결과보고 의무

    구분

    인정기준

    최종결과보고서
    입력 및 결과물
    제출

    1) 공통사항

    •   - 연주회, 공연, 전시: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최종결과보고서 온라인 입력 및
        예술발표회 프로그램 또는 팜플렛 등을 결과물로 제출
    •   - 연구논문: 연구기간 종료 후 1년 이내에 최종결과보고서 온라인 입력 및 논문 별쇄본을
        최종결과물로 제출
    •     ※ 온라인 입력방법: 연구산학 > 연구과제 > 연구과제결과보고 > 과제구분
           ‘신임교원연구과제’, 조회기간 설정 >‘조회’ 클릭 > 최종결과보고서 ‘보고’ 클릭 >
           내용 입력 > 저장 > 제출

    2) 연구결과물 인정기준

    계열

    결과물

    역할

    인문사회계열

    KCI등재지, SCOPUS, SSCI, SCI(E), A&HCI, 저서

    단독, 제1저자,
    교신저자

    자연계열

    SCI(E), 저서

    예체능계열

    연주회, 공연, 전시

    단독공연

    ※ 계열구분은 교무처 평가계열을 따름.

    •   - 결과물에 교내연구비 사사의 글을 표기할 것.
    • ※ 사사의 글 : 『이 연구는 20**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 에 의한 연구임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Ewha Womans University Research Grant of 20**).』

    ※ 제재 및 참고사항
    • 가) 최종결과물 미제출시 미제출기간내 발간된 논문에 대하여 전문학술지 게재논문 지원을 제한함(2014. 3. 1. 시행)
    • 나) 최종결과물 미제출시 타 교내연구비 신청 불가함
    • 다) 최종적으로 최종결과물 미제출시 연구비 전액 환수 조치함
    • 라) 연구기간 종료 이전 또는 최종결과물 미제출 상태에서 퇴직할 경우 연구비 전액 환수될 수 있음
         (사전에 연구처에 신고 필요).
    • 마) 신임교원 연구과제 선정 후 동일한 주제로 외부 연구비를 수주하는 경우, 신임교원 연구비는 반납 조치함

마. 연구비 집행

      1) 연구비는 연구기간 내 집행함을 원칙으로 하며, 연구기간 종료 후 잔액은 환수함

      2) 연구비 사용은 연구비카드 결제가 원칙이며, 개인카드는 연구비카드 발급 전까지만 사용 허용
    ※ 연구비카드 결제일은 매월 15일이며, 반드시 매월 13일까지 카드사용 대금을 신청한 후 출력물 제출해야 함

      3) 예산 수립 및 집행 방법
    - 최초 예산을 변경(비목 신설, 비목별 20% 이상 변경)시 온라인으로 예산 변경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실행예산변경
    - 연구비 신청 : 예산 항목 금액 내에서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증빙첨부) 제출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비
    ※ 첨부 증빙 서류 : 연구비카드명세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등

  •     - 항목별 예산수립 및 집행방법
  • 예산항목

    예산

    집행

    ) 인건비

    (연구보조원만 해당)

    - 연구보조원 참여율에 따라 자율적 산정

    - 연구보조원은 본교 3-4학년 재학생, 박사 과정생이여야 함.

    과제 참여율 100% 기준시 월지급액 : 학부생 100만원, 석사과정생 180만원, 박사과정생 250만원

    - 연구보조원은 참여연구원 등록 후 인건비 신청(본교 직원은 연구보조원 등록 불가)

    - 인건비는 참여연구원 통장으로 직접 입금

     

     

    ) 회의비

    실제 소요 경비로 산정

    (기준 : 1인당 13만원 이내)

    - 회의록 기재 : 회의일시, 장소, 참석자,

                   회의주제 및 내용, 소요경비 등

    - 회의비 한도 : 1인당 3만원 이내

    회의비 부적정집행의 사례

    (연구비 처리 불가)

    - 오후 10시 이후 회의비 집행

    - 주말, 공휴일 회의비 집행

    (, 불가피한 사유로 사전에 계획서

    를 제출하여 승인받은 경우 인정)

    - 회의록의 회의장소와 다른 원거리에

    서의 회의비 집행

    - 1인 회의비(식대, 커피 등) 집행

    - 식사 후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구입비

    ) 여비

    교내여비규정에 따름

    - 출장전 사전신청 원칙 : 연구계획에 따라 출장목적 및 사유, 출장기간, 출장지 및 출장기관, 출장인원, 여비 명기하여 출발일 10일 전까지 출장신청서 제출

    - 여비신청은 연구책임자, 참여연구원만 가능

    ) 재료비 및 참고문헌비

    내용연수가 1년 이하인 시약, 재료 및 참고문헌 구입비, 시험분석료, 전산처

    리 관련 비용, 시제품제작비로 실제 소요경비

    - 구입 도서 : 사용목적 도서목록 기재

    - 재료비 : 사용목적 기재 및 거래명세

    서 첨부

    - 총액 100만원 이상 MRO로 구매

    ) 연구기자재 구입 및 임차료

    학교 통해 구매의뢰

    -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기기, 장비 및 기자재(개인용 컴퓨터 및 단가 200

    원 이상 소프트웨어 포함), 연구시설

    의 설치 · 구입 · 임차에 관한 경비

    - 범용성 기자재 및 연구 정착을 위한 연구비(연구실 구축) 사용 가능

    - 연구 기자재 구매신청 후 3주 정도 시일 소요됨(구매팀 중앙구매).

    ) 기타경비

    인쇄비 및 수용비, 자문료, 공공요금 및 잡비 등에 소요된 실제 소요경비

    (교원의 연구수당, 인센티브 집행 불가)

     

    - 인쇄 100만원 이상 MRO로 구매

     

    ) 연구간접경비

    100만원

    (필수, 경유연구소 운영비로 배정함)

     


        2. 학술연구비 지원

        • 가. 지원대상 : 본교 전임교원의 연구력을 평가하여 학술연구과제 배정
        • 나. 지원내용 : 학술연구비 지급액은 300만원/500만원/1000만원/1500만원/2000만원 단위로 지급
        • 다. 연구기간 : 매년 3. 1 ~ 익년 2. 28
        • 라. 신청방법 및 결과물 제출
          • 1) 연구계획서 제출
          • 2) 최종결과물: 최종보고서 제출(온라인 입력)
            ※ 논문사사 의무 규정 없음
        • 마. 학술연구비 사용기준
          • 1) 연구활동비(연구수당) 25% 이하
          • 2) 기자재 구입비(범용성 기자재 허용)
          • 3) 인건비(학생인건비, 박사후과정연구원 또는 연구교수(박사학위))
          • 4) 회의비(토요일 회의비 및 내부연구자간 회의비 허용)
          • 5) 기타사용기준은 연구비관리기준에 따름

        학술활동 지원

        우수논문 포상지원

        SCI급 학생논문게재지원제도

        국제학술지 영문교열지원 사업

        공연.전시 지원 사업

        학술대회 개최지원 사업

        국제학술대회 참가경비지원 사업

        씨드머니지원 사업

        학술지 발간 지원제도

        1. 우수논문 포상지원

        • 가. 목적 : 세계적인 학술지 게재논문 성과를 격려하고자 함.
        • 나. 신청자격 : 본교가 인정한 세계적인 학술지(Nature, Science, Cell, NEJM)에 논문을 게재한 본교 전임교원
        • 다. 대상논문 : 신청월 기준 6개월 이내 게재된 논문으로, 소속이 이화여자대학교로 표기된 논문
        • 라. 지원내용
          • 1) 주저자 : 3,000만원 x 1/본교 전임교원 주저자 수
          • 2) 공저자 : 300만원 x 1/본교 전임교원 공저자 수
        • 마. 신청기간 : 논문 게재월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 가능
        • 바.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 1부 제출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우수논문포상지원 연구과제
        • 사. 신청 제한
          • 1) 과거에 교내 연구과제를 지원받고 결과보고를 하지 않은 교원
          • 2) 본교 『전문학술지 게재논문 지원제도』와 중복신청 불가
        • 아. 적용일 : 2015. 3. 1.이후 게재논문부터 적용

        2. SCI급 학생논문 게재 지원제도

        • 가. 목적 : 대학원생 및 학부생들의 국제논문의 게재 성과를 격려하고자 함.
        • 나. 지급대상
          • 1) 인문사회/예체능계열 학과(대학원 학칙 별표1 기준)의 학부 및 대학원생(신청일 기준 재학생 및 휴학생)으로서
            ※ 이공계열 제외
          • 2) SCI급 (SCI, SCIE, SSCI, A&HCI) 논문의 주저자 (제1저자, 교신저자)
          • 3) 수료생의 경우, 소속이 없는 경우 제한적으로 지원함.
            (소속 여부는 신청일 기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로 확인)
        • 다. 대상논문
          • 1) 저자의 소속이 이화여자대학교로 표기된 논문
          • 2) 지원대상 저널타입 : Article, Review에 한함.
            ※ 저널타입은 해당 학술지 DB 분류기준에 따름
          • 3) 2018. 1. 1 ~ 2018. 12. 31 기간 중 게재된 논문
        • 라. 신청시기 및 지급액
          • 1) 신청시기 : 발간 후 6개월 이내(소급적용 불가)
          • 2) 편당 지급액 : 50만원
            ※ 학생 주저자가 다수인 경우: 편당 지급액 X 1/본교 학생 주저자 수
            ※ 학술지 분류기준 : 신청일 기준 가장 최근 버전 JCR 적용
        • 마. 신청방법 : 신청서 소정 양식과 논문별쇄본 1부 연구처로 제출
          • 1) 학생 국제학술지 게재논문지원 신청서 1부.
            ※ 신청서 양식 : 연구산학 홈페이지>정보마당>서식 및 양식에서 다운로드
          • 2) 논문 별쇄본(인쇄본) 1부.
          • 3) 신분증, 통장 사본 각 1부.
          • 4) 수료생의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1부.

        3. 국제학술지 영문교열지원 사업

        • 가. 목적 : 국제학술지에 투고하는 논문에 대해 전문적인 교열과정을 거침으로써 논문의 완성도와 신뢰도를 높이고자 함.
        • 나. 지원대상 : 본교 전임교원이 주저자(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로서 국제학술지에 투고예정인 논문 (소속표기: 이화여자대학교)
          단, 타 사업/기관/과제에서 영문교열비 지원받는 경우는 제외
        • 다. 지원내용
          • 1) 지정업체 이용시 : 교열비 전액 지원 (초교 및 재교열 1회, 출처 제외)
          • 2) 타교열기관 이용시 : 개인카드로 선 결제 후, 본교 지정업체 평균가격 기준으로 환산하여 지원함.
            기준 금액 초과분은 개인부담하고, 타 사업/기관/과제에서 지원 불가
            Word파일 기준 단어 당 60원 지원, 출처 제외 (2018.11월부터 적용)
            Word파일 Times New Roman 12 font, 여백 Office 2003 기본값, 줄번호 이어서 매기기 24줄 당 1장 기준,
            장당 14,500원 지원, 출처 제외(2018.10월까지 적용)
        • 라. 신청방법
          • 1) 신청시기 : 수시신청
          • 2) 신청방법
            • 지정업체 이용시 (Essay Review, E-World Editing, Harrisco)
              :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 1부 제출(교열할 논문은 온라인 신청 시 파일 업로드)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국제학술지 영문교열지원
              ※ 소요기일: 업체/분량별 상이(근무일 기준 3-7일)
              ※ 교정 완료 논문은 이메일로 송부되며, 1개월 내에 투고증명서 제출
            • 나) 타기관 이용시
              : 온라인 신청서 출력본 1부, 개인카드 영수증/매출전표(외화 결제 시 외화/한화 모두 표시), 업체발행 invoice(청구서),
              투고증명서 제출
              ※ 온라인 신청 : 가)와 동일하되, 업체 구분에서 ‘타기관’ 선택
              ※ 온라인 신청 시 교열 의뢰한 논문(Word파일) 업로드
              ※ 해외 송금, 계좌이체 건은 증빙서류로 인정 안됨
              ※ 해당 학년도 기간 내 결제된 영수증만 인정(前 학년도 결제 영수증으로 신청 불가)
              ※ 2월 결제분은 학년도 회계업무 마감으로 인하여 지원이 어려울 수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4. 공연·전시 지원 사업

        • 가. 목적 : 예체능계열 교원의 전공 관련 공연·전시활동을 활성화 하고자 함.
        • 나. 신청자격
          • 1) 최근 2년 이내에 공연·전시 지원금, 게재논문지원을 받지 않은 교원으로서
          • 2) 최근 2년 이내 개인공연·전시 중 A등급 만점 이상의 실적이 있는 전임 교원(교원종합평가 기준)
        • 다. 지원액 및 연간 예산 : 1인당 500만원, 10명 이내
        • 라. 신청 및 심사
          • 1) 매 학년도 초 신청(4월, 각 대학 행정실을 통해 연1회 신청 안내)
          • 2) 신청자를 대상으로 예산 내에서 선정
          • 3)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 1부, 공연 팜플렛(책자) 제출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공연.전시 지원
          • 4) 지급방법 : 선정여부 이메일 통보 후 개인 계좌로 지급

        5. 학술대회 개최지원 사업

        • 가. 목적 : 교내에서의 학술대회 개최를 활성화하여 연구자간 교류와 연구결과 확산을 촉진 하고자 함.
        • 나. 지원대상
          • 1) 신청자격
            - 주최/주관(단독/공동) : 대학장 및 교내연구소장
            - 후원 : 주최학회 학회장 또는 조직위원장
          • 2) 지원대상
            • 가) 본교 전임교원 2인 이상이 논문발표자로 참여하고,
            • 나) 단과대학 또는 교내연구소가 본교 내에서 주최(주관)하는 학술대회
              ※ 워크샵, 포럼, 세미나, 학내적인 행사 등은 지원 불가
              ※ 후원 : 본교전임교원이 주최학회 학회장 또는 조직위원장인 경우, 가)나)와 무관
              ※ 주관 : 학술대회 실무를 담당하는 기관
              ※ 주최 : 학술대회 개최를 주창한 기관
        • 다. 규모별 지원내용

          구분

          발표논문

          총편수

          논문발표 기준

          주최/주관

          후원

          지원액

          지원

          횟수

          비고

          국내학술대회

          5편 이상

          외부기관 2개 이상
          외부기관 논문 2편 이상

          100

          기관당
          연2회

          공동 주최/주관 :
          50% 지원

          50

          10편 이상

          외부기관 3개 이상
          외부기관 논문 4편 이상

          200

          20편 이상

          외부기관 5개 이상
          외부기관 논문 10편 이상

          300

          국제 학술대회

          20편 이상

          외국기관 4개국 이상
          외국기관 논문 8편 이상

          600

          제한없음

          100

          30편 이상

          외국기관 4개국 이상
          외국기관 논문 15편 이상
          *개최기간 : 3일 미만

          800

          외국기관 4개국 이상
          외국기관 논문 25편 이상
          *개최기간 : 3일 이상

          1,000

          ※ 논문 수 : 발표논문 기준(포스터 발표 제외)

          ※ 외부기관 기준 : 논문발표 기관 수
          (예) 좌장으로 참여한 외부기관 : 외부기관 수에 포함 안 됨.

          ※ 외국기관 기준 : 한국 제외, 논문발표자 소속기관 소재지 기준
          (예) 미국의 A기관에 국적이 다른 3명의 논문발표자가 소속된 경우: 외국기관 1개
          (예) 미국의 2개 기관에서 참여→1개국 외국기관

        • 라. 신청방법
          • 1) 신청시기 : 학술대회 개최 전 신청
          • 2) 제출서류 :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 1부, 학술대회 개최증빙자료 제출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학술대회 개최지원
            ※ 개최증빙서류 : 학술대회 규모 확인 가능한 proceeding, 팜플렛, 포스터 등
        • 마. 지급방법 : 선정 통보 후 연구비와 동일하게 집행 → 실비 지출증빙서류 첨부하여 연구비 신청
          - 증빙서류 : 개인카드 영수증(연구책임자, 참여연구원), 현금영수증(소득공제), 세금계산서
          - 사용항목: 회의비, 인쇄/제본/복사비, 사무용품비, 대관료, 아르바이트 비용 등
          ※ 학술대회 당일 다과/식대 : 회의비가 아닌 기타경비로 처리 가능
          ※ 인쇄/제본/복사비/사무용품비 : 영수증상 거래내역 미표시 경우 거래명세서 첨부 필수,
          인쇄/제본/복사물 앞장 1장 첨부하여 제출
          - 지급 : 실제 사용자(결제자) 계좌로 입금(참여연구원 등록해야 지급 가능함)
        • 바. 결과물 제출 : 논문집 1부
          - 논문집에 주최/주관 표시 및 학교 홍보물이 게재되어야 함.
          - 논문집 제작 시 홍보물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간지로 끼워 넣는 방식은 불인정
          - 후원의 경우 후원표시가 있어야 함(홍보물 게재의무 없음).
          ※ 학교 홍보물 : 연구산학 홈페이지 '정보마당' → '서식 및 양식' 에서 '홍보물'로 검색하여 다운로드
        • 사. 적용일 : 2015. 3. 1.이후 개최되는 학술대회부터 적용

        6. 국제학술대회 참가경비지원 사업

        • 가. 목적 : 본교 교원들의 국제학술대회를 통한 교류를 촉진하여 연구능력 신장에 기여함.
        • 나. 지원대상 : 아래의 자격에 따라 지원함.

          신청 자격

          지원대상

          임용 5년 이내

          신진(전임)교원

          - 3개국(한국 포함) 이상 참가하는 국제학술대회(해외 개최)에 아래의 역할로 참가하는 경우
          (역할: 논문 본인 구두 발표, 창작품의 발표, 좌장, 기조강연, 초청강연)
          - 3개국(한국 포함) 이상이 참가하는 국제대회 위원회(해외 개최)에 조직위원으로 참가하는 경우

          임용 5년 이상

          정년계열 전임교원

          - 3개국(한국 포함) 이상 참가하는 국제학술대회(해외 개최)에 아래의 역할로 참가하는 경우

          (역할: 논문 본인 구두 발표, 창작품의 발표, 좌장, 기조강연, 초청강연)


          ※ 제외대상 : 휴직교원, 개인전시회/개인공연/포스터발표 등
        • 다. 지원내용
          • 1) 지원금액 : 지역별 총액 한도 내 항공료, 참가등록비, 체재비 등 지원(학년도당 1회)
            아시아지역 : 70만원 이내 / 미주, 유럽, 중동 지역 등 : 200만원 이내
          • 2) 지원조건
            • 가) 교내외 연구비에서 참가경비(등록비, 체재비 등) 병행지원 가능, 중복지원 불가
            • 나) 항공요금, 참가등록비는 실비지원, 체재비는 국외출장 기준금액 지원
        • 라. 신청방법 : 귀국 후 1개월 이내에 아래의 서류를 연구처/산학협력단에 제출
          • 1) 온라인 신청서 출력본 1부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국제학술대회 참가경비지원
          • 2) 학술대회 초청장(프로그램) 사본(참가 및 발표사실 입증)
          • 3) 발표논문(전문) 1부
          • 4) 여권 사본 1부(인적사항면, 출입국도장면)
          • 5) 왕복항공티켓 원본, e-ticket, 항공료 영수증(신용카드 영수증/현금영수증 등)
            ※ 영수증은 해당 학년도 날짜로 발급받은 증빙서류만 인정(前학년도 서류 불인정)
        • 마. 적용일 : 2018. 3. 1.이후 개최되는 학술대회부터 적용

        7. 씨드머니지원 사업

        • 가. 목적 : 외부 대형과제 준비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함으로써 대형과제 신청을 활성화 하고자 함.
        • 나. 지원대상
          • 1) 신청자격 : 전임교원 중 외부대형과제를 신청하는 연구책임자
          • 2) 대상과제(사업): 산학단 명의로 신청·계약하는 정부, 공공기관의 공개경쟁 공모과제
            * 산학협력단이 아닌 다른 교내 기관을 통해 신청하는 과제는 지원에서 제외함.(예: 대학(원) 신청 과제)
            • 가) 신규과제이며, 주관연구기관과 연구책임자(전임교원) 소속이 본교인 사업
              ※ 계속과제, 단년도 계약으로 진행되는 계속과제 지원 불가
              ※ 본교가 참여연구기관(협동, 공동, 위탁 등)인 경우 지원 불가
            • 나) 사업기간 및 연구비 규모
              - 자연계열 : 2년 이상 계속과제로, 연간 연구비 2억원 이상인 과제
              - 인문사회예체능계열 : 연간 5천만원 이상 과제, 연구기간 제한 없음.
        • 다. 지원금액
          • 1) 본교지분 연간연구비를 기준으로 지원: 간접비 포함, 현물/교내대응자금 제외
            ※ 2년 이상 연차과제 중 1차년도 연구비가 연간금액이 아닐 경우 연간금액으로 환산하여 지원
          • 2) 연구비 규모(본교지분) 및 계열별 지원금액

            계열

            연구비/연

            0.5억~1억

            미만

            1억~2억

            미만

            2억~3억

            미만

            3억~5억

            미만

            5억~8억

            미만

            8억~12억

            미만

            12억이상

            인문사회/
            예체능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250만원

            350만원

            400만원

            500만원

            이공계

            -

            -

            200만원

            250만원

            350만원

            400만원

            500만원

            ※ 계열 : 연구책임자의 교원평가계열 기준
        • 라. 신청방법
          • 1) 신청시기 : 외부연구과제 신청일 기준 3개월 이전 ~ 외부연구과제 시작일 전 까지
            ※ 단, 씨드머니 선정 후 외부연구과제 신청하지 않을 경우, 지원금액 전액을 반납해야 함.
            ※ 신청기간 안에 온라인 신청 및 신청서 제출 필수
          • 2) 사용경비 인정기간 : 외부과제 신청일 기준 3개월 이전 ~ 과제시작일 이후 1개월 까지
          • 3)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후 출력본 1부 제출
            ※ 온라인 신청 : 포탈 → 연구산학 → 연구과제 → 교내연구과제 → 연구과제구분 : Seed-Money
          • 4) 지급방법 : 씨드머니 과제 선정 후 연구비처럼 집행 → 실비 지출증빙 첨부하여 연구비 신청
            ※ 증빙 : 개인카드 영수증(연구책임자, 참여연구원), 현금영수증(소득공제), 세금계산서
            ※ 실 결제자 계좌로 지급(과제 선정 후 참여연구원 추가 신청)
            ※ 제안서 제출 준비 기간 동안 사용한 회의비, 출장비, 인쇄/제본/복사비 등으로 청구
            ※ 연구보조원인건비, 아르바이트비 등 인건비성 경비는 총 연구비의 50% 이내, 1인당 월 500,000원 이하까지만 신청 가능
            ※ 연구책임자 인건비 지급 불가, 기자재 구매 불가
            ※ 인쇄/제본/복사비/사무용품: 영수증상 거래내역 미표시 경우 거래명세서 첨부 필수,
            인쇄/제본/복사물 앞장 1장 첨부하여 제출
        • 마. 적용일 : 2018. 3. 1.이후 신청분부터 적용

        8. 학술지 발간 지원제도

        • 가. 목적 : 교내연구기관의 전문학술지 발간활동을 지원하고자 함.
        • 나. 지원대상 : 전문학술지를 발행하고 있는 교내연구기관
        • 다. 지원내용
          • 1) SCI급 발간기관 : 발간인력 1인(연 인건비 2,500만원이내), 편집 및 발간비용 3천만원/년
            ※ 학교지원금 포함한 금액임.
            ※ 3년마다 평가하여 계속지원여부 결정
          • 2) KCI등재지 발간기관 : A급 조교 1인/학기, 지원금 500만 원(*1회)
          • 3) KCI등재후보지 발간기관 : B급 조교 1인/학기
        • 라. 집행용도 : 학술지 발행에 직접 소요되는 비용으로 한정함.
          학술지 발행비용, 원고료, 심사료, 편집간사 인건비, Cyber 출판을 위한 구축 비용
          ※ 회의비, 출장비 등 운영비성 집행 불가
        • 마. 신청 및 지원방법
          • 1) 매 학기 각 연구소로 신청 공문 발송 안내
          • 2) 각 연구소에서 소정 양식의 신청서(직인 필), 조교추천서(신분증, 통장사본 포함) 제출
          • 3) 연구처 선정 후 통보, 과제 생성하여 지원함.

        인력지원

        전임연구인력 지원 사업

        리서치펠로우 지원제도

        1. 전임연구인력 지원 사업

        • 가. 목적 : 우수연구인력의 고용안정을 통한 연구력을 증진하고, 전임교원의 연구지원 인프라를 강화하고자 함.
        • 나. 신청자격(추천교원 자격)
          - 전임교원 중 일정규모 이상의 교외연구과제를 수주한 연구책임자
          ※ 연구인력과의 안정적 연구를 위한 교외연구비 확보 기준: 연구교수 연간 1억원, Post-Doc 연간 5천만원 이상
        • 다. 지원내용 및 의무사항
          • 1) 연구교수

            구분

            상세내용

            지원자격*

            가)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연구원 경력

            나) 신청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주저자 논문실적이 있어야 함.

            - 인문사회ㆍ체능계 : KCI등재지 2편 이상 또는 SCI급 1편 이상

            - 자연계 : SCI(E) 2편 또는 SCI 계열별 IF순위 30% 이내 1편 이상

            다) 임용기간 동안 본교에서 전일제(full-time) 근무 가능한 자

            임용기간

            가) 1년 단위로 임용 (매월 1일 발령)

            나) 계약종료 후 재임용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신청시와 동일하게 1.5개월 전까지 신청 필수

            지원금액

            가) 월급여: 매월 최대 150만원 대응지원(연간기준 최대 1800만원)

            나) 퇴직금: 1년 근무시 최대 150만원 대응지원

            다) 4대보험 기관부담금: 대응금액 비례하여 지원

            의무사항

            가) 임용종료 후 2년 이내에 주저자(제1저자/교신저자) 논문 제출(별쇄본)

            - 임용기간 중에 투고하고,

            - 임용종료 후 2년 이내에 게재할 것

            . 인문사회ㆍ예체능계 : KCI 등재지 2편 또는 SCI급 1편 이상

            . 자연계 : SCI(E) 1편 이상

            - 소속표기 : 이화여자대학교

            - 사사표기 : '본 연구는 20**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연구교수 지원사업]에 의한 결과임'.

            기타

            학기당 3학점 이내의 강의 가능. 단, 강사료 없음

            의무사항
            미이행시
            제재사항

            가) 추천교수 : 추천권한 제한

            나) 해당 연구교수 : 임용 제한

            ※ 의무사항 100% 이행을 기준으로 함.

            다) 제재시행일: 2014.3.1.부터 시행

            * 연구교수 지원자격 : [연구교수 지원사업]의 자격임, 교내외연구과제에서 임용하는 연구교수 자격 아님.
          • 2) 박사후연구원

            구분

            상세내용

            지원자격*

            가) 박사학위 소지자

            나) 신청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주저자 논문실적이 있어야 함.

            - 인문사회ㆍ예체능계: KCI등재지 또는 KCI등재후보지 1편 이상

            - 자연계: SCI(E) 1편 이상

            다) 임용기간 동안 본교에서 전일제(full-time) 근무 가능한 자

            임용기간

            가) 6개월~1년 단위로 임용 (매월 1일 발령)

            나) 계약종료 후 재임용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신청시와 동일하게 1.5개월 전까지 신청 필수

            지원금액

            가) 월급여: 매월 최대 100만원 대응지원(연간기준 최대 1200만원)

            나) 퇴직금: 1년 근무시 최대 100만원 대응지원

            다) 4대보험 기관부담금: 대응금액 비례하여 지원

            기타

            가) 논문 제출 의무사항 없음

            나) 학기당 3학점 이내의 강의 가능. 단, 강사료 없음.

            * 박사후연구원 지원자격 : [박사후연구원 지원사업]의 자격임. 교내외연구과제에서 임용하는 박사후과정연구원 자격 아님.
        • 라. 신청방법
          • 1) 신청기간: 발령일 기준 1.5개월 전까지 신청서 제출
            단, 외국인으로 비자발급이 필요한 경우, 2개월 전까지 신청서 제출(비자발급 소요시간 필요)
          • 2) 발령일 : 매월 1일
          • 3) 제출서류
            - 신청서 각 1부
            ※ 홈페이지 → 연구·산학 → 연구지원 → 정보마당 → 서식/양식, '전임연구인력' 검색해 다운로드)
            - 최근 3년 논문실적 증빙자료(논문 첫 page 사본) 각 1부
        • 마. 신청제한
          • 1) 학교 또는 산학단의 대응비가 지원되는 교외연구과제 연구비로 신청하는 경우
          • 2) 인건비가 지원되는 교외연구과제(예: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에 임용된 경우
          • 3) 연구처/산학협력단 지원사업의 결과물을 기한 내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등
        • 바. 기타
          • 1) 연구인력을 추천한 교원은 해당인력의 임용기간 동안 연구에 필요한 일체의 사항
            (공간, 집기, 장비 등)을 지원해야 함
          • 2) 연구책임자당 연구인력 1명 지원(연구교수 또는 박사후연구원 중 1명만 지원)
          • 3) R.A.와 중복수혜 가능함

        2. 리서치펠로우 지원제도

        • 가. 목적 : 박사급 우수연구인력의 고용안정을 통하여 연구력 증진을 도모하고자 함.
        • 나. 신청자격(추천교원 자격)
          - 전임교원 중 월 300만원 이상의 리서치펠로우 인건비를 3년간 지원 가능한 다년도 교외연구과제를 수주한 연구책임자
        • 다. 지원내용 및 의무사항

          구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선정

          교내 리서치펠로우 선정

          임용절차

          연구재단 사업신청 → 선정 → 임용

          교내 신청 → 선정 → 임용

          발령조건

          임용기간 3년간 인건비 재원 확보

          1) 임용기간 3년간 인건비 재원 확보

          2)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연구경력

          3) 최근 3년간 주저자 논문 실적

          - 자연계 : SCI 2편 또는 IF 30%이내 1편 이상

          - 인문사회/예체능계 : KCI등재지 2편 이상

          인건비
          부담조건

          1) 4대보험 기관부담금(산학단)

          2) 인건비(300만원*13=3900만원, 퇴직금 포함)

          ① 정부사업비 : 인건비*50%(1950만원)

          ② 산학단 : 770만원

          . 간접비의 70%: 1,100만원*70%

          ③ 연구책임자 : 1180만원

          . 총인건비-①-②

          1) 4대보험 기관부담금(산학단)

          2) 인건비(월 300만원 이상)

          . 전액 연구책임자 부담

          비고


          - 본교 전임연구인력지원사업(연구교수) 수혜자도
          (재)임용시점에 신청 가능함.

          - 전임연구인력지원사업(연구교수) 지원을 받은 경우,
          해당사업의 의무사항 및 제재사항 적용함.

        • 라. 신청 방법
          • 1)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신청자(일반연구자_기본연구_리서치펠로우 사업)
            • ① 신청시기: 한국연구재단 해당사업 공고 후 지정일 까지
            • ② 제출서류: 연구책임자 추천 및 활용확약서 1부
            • ③ 연구처 제출서류 검토, 확정 통보 후 해당자 연구재단 지원사업 온라인 신청
              ※ 사업신청서 기관승인 후 연구처에서 임용예정확약서 제출(총장명의, 학교→연구재단)
          • 2) 교내 리서치펠로우 신청 시
            • ① 신청시기: 매월 1일자 발령이므로 발령일 1개월 전까지 연구처로 신청
            • ② 제출서류: 발령요청 공문, 이력서 및 연구실적목록, 리서치펠로우 활용확약서 2부
              (연구교수→리서치펠로우 전환 재임용시 특별계약교원 평가서 1부 첨부)


        * 2020학년도 교내연구지원 주요사항 안내 [PDF]

        교내지원제도

        • >
        • 연구지원 >
        • 교내지원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