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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는 기독교정신에 바탕을 둔 여성의 인간화를 위하여,
여성들이 건전한 인격과 교양 및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진취적인 학문 연구와 적극적인 사회봉사를
통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헌장 제1조)

이화의 역사 속에는 시대를 초월하여 살아 있는 생명의 호흡이 있다. 이화의 설립은 하나님의 정의로운 진리가 암흑의 땅에 선포되었음을 의미한다. 이화는 전통과 인습의 굴레 속에 억눌려 온 여성들에게 빛을 비추어 사람됨의 의미, 여성됨의 의미를 발견하게 하였으며, 나아가서 그가 속한 공동체와 민족사회 그리고 인류사회 속에서 아름다운 조화와 참된 평화를 이룩하는 꿈을 키워가게 하였다. 이화의 역사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으로서 기독교적 진·선·미의 숭고한 가치 이념은 이화의 기본정신이요 교육이념으로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한 세기를 넘는 역사와 전통 속에서 면면히 이어져온 이화여자대학교의 기본정신은 기독교와 진·선·미의 정신에 바탕을 둔 여성의 인간화이다. 기독교적 진·선·미의 고귀한 이념은 창립 이래 118년간 변함없이 추구되어 왔으며, 이화가 교육을 통해 실제로 이 땅에 기여해 온 가치이다. 이는 급변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새로운 사명을 다짐하는 오늘도 다시 확인되는 이화의 꿈으로서 역사의 굴절과 수난 속에서도 이화를 굳건하게 지탱해 온 이화의 정신이며 교육이념이었다. 이화의 교육이념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개념들로 표상된다.

첫째 로 이화 교육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정신이다. 이화는 기독교적 진·선·미의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대학 안에서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희생과 봉사의 정신과 올바른 사고와 윤리의식을 겸비한 지성인, 즉 기독교적 인격을 갖춘 헌신적 지도자
   를 배출하여 궁극적으로 인류 공동체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정의 구현에 동참하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삼는다.

둘째 는 여성의 완전한 인격화를 위한 신념이다. 이화의 시작은 한국 여성사를 새롭게 서술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 여성의 재발견은
   단지 여성의 지위와 권리의 향상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요 전체 한국 사회의 인간화를 이룩하기 위한 것이다. 여성의 완전한 발전을
   통하여 자신과 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인격적인 여성을 구현하고, 남녀의 상호보완적이고 상호상승적인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진리에
   바탕을 둔 조화롭고 아름다운 인격적 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는 민족을 바탕으로 하여 세계적 보편인을 지향하는 이념이다. 설립 이래 이화는 한국 여성들을 인류공동체의 구성원이요 더욱
   완전한 인간으로 교육시키는 데 큰 비중을 두어 왔다. 민족의 특수성에 대한 철저한 인식과 한국인으로서의 투철한 자아인식을
   보편주의를 추구하는 세계화의 이념에 접합시킴으로써 이화는 우리 민족을 세계 속의 주체적인 존재로 정립하는 데 기여해 왔다.

넷째 는 지식의 탐구와 학술 연구를 통해 과학적 합리주의를 지향하는 이념이다. 지혜의 원천이며 지식의 근본이 되는 하나님의 진리에
   기초한 이화의 교육은 한국 여성의 창조적 지성 계발과 사회문화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왔을 뿐만 아니라 문화 창조 및 학문과 과학의
   발전을 통해 인류공동체의 지고의 선을 이루는 데 기여해 왔다.

다섯째 는 개척자적인 지식인으로서 사회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사회적 헌신에 대한 가치 이념이다. 이화의 역사는
   베품과 섬김과 사랑을 실천하는 창조의 역사이고 개척의 역사였다. 여성 억압의 족쇄를 과감히 벗어버리고 선각자로 앞에 선
   이화인들은 자신의 이익과 개인적 안일에 머물기를 거부하였다. 소외된 이웃의 현실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민족과 세계의 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왔다.

끝으로 평화와 상생의 인류 공동 사회 창출에 기여하는 어울림과 조화의 가치 이념이다. 이화의 창립은 모든 사람에게 부여된 자유와 독특한 개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킴으로써 기독교적 인류애에 근거한 인류 공동선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21세기가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세계화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이화가 지향하는 진정한 세계화의 의미는 서로를 존중하는 조화의 정신을 기초로 상호협력을 통해서 새로운 인류문명의 창출과 세계 공동체의 선에 기여하는 것이다.

인간의 의지와 하나님의 섭리가 만나 위대한 창조적 사역이 이루어지고, 동양과 서양이 서로 어울려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여성과 남성을 인간화라는 공통된 가치로 연대하게 하는 위대한 하나됨의 창조적 가치야말로 이화의 역사를 이끌어 온 원동력이며 이화가 추구해 온 지고의 가치 이념이다. 한 세기 전에 이화를 창립하였던 우리의 스승들이 가슴 깊이 품었던 숭고한 이화의 정신들은 오늘까지도 그 빛이 바래지 않고 세계무대를 향한 21세기 이화의 미래를 비추고 있다. 이 불변하는 이화의 이념적 항성들은 급변하는 시대의 변화무쌍한 요구들에 얼마든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는 이화의 무한한 가능성의 원천이기도 하다.

이화여자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학술의 깊은 이론과 그 광범하고 정밀한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인격을 도야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지도여성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학칙 제1조)

한 세기를 훨씬 넘어선 이화의 역사는 바로 기적과 창조의 역사였다. 여성의 인격화를 통하여 모든 인간을 구원하려 했던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는 이화를 통해 한국 여성사와 민족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큰 족적을 남겨 왔다. 이화가 이룬 교육적 성과는 창립 이래 이화가 견지해 온 남다른 교육목적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다.
이화 교육의 목적은 성숙한 기독교적 인격과 헌신적 봉사정신, 그리고 전문적 학술지식을 바탕으로 남녀 양성의 평등이 조화롭게 완성된 사회를 구현해 가는 개척자적인 여성 지도인력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대학 설립 이후 이제까지 15만 명에 가까운 여자 대학 졸업자를 한국사회에 배출한 것은 여성 고등교육 인구의 저변 확대를 목표했던 이화의 괄목할 만한 성과이다. 3·1운동 이후 열화와 같이 일기 시작한 민족교육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노력했고, 유치원 사범과와 같은 새로운 교육기구를 설립하여 민족의 미래를 짊어질 2세 국민교육과 교사 양성에 누구보다도 앞장섰으며, 조국 광복과 함께 대학의 문을 활짝 열고 다양한 전공학과를 앞장서 개설하여 여성전문교육 확대에 주력하였다. 1980년대에는 국내 최초로 평생교육원을 설립하고, 다양한 특수대학원과 전문대학원을 설립함으로써 이화의 교육기능을 확장하고 극대화하였다. 이화가 배출한 인재들은 종교계와 교육계는 물론이고 인문·사회·자연·예술계 등 각 방면에서 여성지도자로 활동하면서 이화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이화 역사의 페이지마다 무수히 붙어 있는 '최초'라는 접두사는 이화의 특별한 목표가 아니라 기독교 정신과 진선미의 이념을 실천하는 개척자적인 여성지도자 양성을 위해 힘써온 이화의 고난에 찬 노력과 인고의 결과였다.


이화의 교육적 노력은, 엄격한 신분차별과 극단적인 남녀의 차별이 상존하는 가운데 근대 문명세계와는 철저히 단절된 암울한 19세기 조선왕조 말기의 한국사회를 근대화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해 왔다. 이화에서 교육받은 수많은 선각자들은 교육과 의술, 전도를 통하여 암울했던 이 땅에 근대화의 빛을 비추었다.


이화의 교육은 또한 모든 여성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넘어서서 남녀 양성의 평등이 조화롭게 완성된 사회를 이룩하는 데 기여해 왔다. 이화는 교육을 통하여 여성의 능력을 개발하고 온전한 인격화를 이룸과 동시에 끊임없이 남성들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였다. 여성들의 자각과 사회활동을 통해 남성들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유도해 온 이화는 1970년대 중엽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설한 '여성학'을 통해서 남성들의 인식 변화에 직접적으로 기여해 왔다. 남녀가 조화롭게 동반자로서 공존하는 사회에서 여성이 그 절반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사회, 그것은 아직도 이화가 추구해야 할 목표로 존재한다.


인류사회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정보와 과학의 놀라운 발전을 통해 국제화·개방화를 실현하고 있다. 개방화는 경제·사회·문화 및 교육 부문에까지 확산되며, 그것은 또한 고도의 경쟁력을 요구한다. 첨단사회를 이끌어갈 지도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은 그 어느 분야보다도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급격한 시대 변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화는 '세계 최고의 여성지도자 육성'을 이화 21세기 비전으로 설정하고 시대적 사회여건과 학문 공동체의 발전 동향을 반영하여 이화 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가다듬고 있다. 이는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할 보편적 지식과 가치를 수용하면서도 이화만의 독특한 가치와 창립이념을 진취적으로 계승·발전시키고 세계 속의 대학들과 어깨를 겨룰 수 있는 특화된 역량을 발굴·육성함으로써 이화의 독자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함이다.


이화는 교육의 개방화·전문화·과학화를 통해 학문적 수월성을 확보함으로써, 건전한 인격과 지도자 역량의 바탕 위에 세계화·정보화시대의 전문 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국제수준의 학술지식과 실천능력 및 비판적·창조적 탐구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정보의 홍수 시대를 이끌어가야 할 미래의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지식의 체계화와 조직화를 감당할 능력과 함께 이화인 각자가 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이화는 학과·전공의 특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화는 기초과학에 치중했던 종래의 자연과학 영역을 응용과학 분야에까지 확대하였다. 그리하여 1996년 여자대학 가운데 세계 최초로 공과대학을 설립하였고, 1999년에는 교육부의 고급인력 양성계획인 두뇌한국21(Brain Korea 21) 사업에 '과학기술 여성전문 연구인력 양성' 분야가 선정됨과 동시에 '과학기술대학원'을 설립하여 21세기로 뻗어가는 이화인의 원대한 열망을 실현해 나아가고 있다. 아울러 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연구소와 교육시설을 현대화하고 첨단 교육정보망을 구축하여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확보하는 데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화가 지난 한 세기의 전통 속에 견지해 온 목표를 되짚어보고 그동안 이룩한 성과를 발판삼아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것은 이화만의 발전을 넘어서 겨레와 조국을 섬기며 공동선을 향해 인류사회에 이바지하고자 한 이화의 궁극적인 목적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것이다.

이화는 기독교적 진선미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 최고의 여성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화의 대학원 교육을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성취능력을 교육목표로 구체화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 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심오한 학술이론과 전문 지식을 기른다.

둘째, 인류 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독창적 지식의 창출을 위한 창의적·비판적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기독교적 인격을 바탕으로 인류사회와 지성공동체를 이끌어 갈 학술·연구의 지도역량을 함양한다.